【 A++ 파블로와 손다이크 스키너의 학습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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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A++ 파블로와 손다이크 스키너의 학습이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논의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3.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자극-반응 연합이론)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operant conditioning)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리

Ⅲ.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논의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2. (Gestalt)이론 즉 형태이론
3. 통찰이론 (Insight Theory) - 퀄러
4. 장이론(Field Theory) - 레빈
5. 기호형태이론 (Sign-gestalt Theory) - 톨만
6. 모델링(modeling)
7. 브루너의 발견학습
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9. 사회적 학습이론
10.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리

Ⅳ. 구성주의 학습이론

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oblem)"를 제공하여야 하고, ”협력(collaboration)“을 이끌어내기 위한 학습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좋은 문제란 우선 흥미롭고 학생들에게 유의미하여야 하고, 학생들이 가설을 세우고 이를 테스트할 수 있을 정도의 복잡성과 그룹 조원간에 대화, 협상, 대안적인 방안 모색을 이끌어 내어 그룹활동의 의의가 있어야 한다.
교사는 두 가지 차원에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운영해야 한다. 하나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생들간의 협력이고, 다른 하나는 교사와 학생들 간의 협력이다. 교사는 도제식의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안내자로서 학생들과 협력하게 된다. 구성주의의 이론의 원리와 이의 실제적용을 연계시켜 정리하면 <그림 2-4>와 같다.
구성주의의 이론적 원리
실제 적용
ㆍ문제해결에 대한 지식 적용으로 학습이 일어남
ㆍ “좋은 문제”를 제시함
ㆍ학습은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
ㆍ그룹 학습활동을 창출함
ㆍ지식의 구성은 도제기반 학습과정으로 간주
ㆍ지식구성 과정에 있어서 모델과 안내자로 역할
<그림 2-4> 구성주의의 이론적 원리와 이의 실제 적용
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
이상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각기 교육과 교수설계 측면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많다. 교육공학분야, 특히 교수설계 영역에서는 행동주의가 더 실용적이고 쉽게 적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심층적이지 못하고, 인지주의는 더 정교화된 이론이지만 인간의 뇌를 측정하고 인지구조를 측정하는 어려움이 있다.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학습을 구성할 수 있는 학습환경의 구축이 다수의 학생을 상대로 하는 현 교실상황에서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들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을 비교, 설명한 것이 아래의 <그림 2-5> 이다.
행동주의적 관점
정보처리/인지주의 관점
구성주의적 관점
학습개념
행동이 일어나는 확률의 변화
기억구조 내 지식의 변화
경험으로부터 구성된 의미의 변화
학습과정
선행자극-행동-결과/강화
주의집중-기호화-기억 회상
반복적 대화와 협력적 문제해결
교사역할
외부 조건의 배열
인지과정을 지원하는 조건 배열
모델링과 안내
교수설계
목표설정
큐를 사용 학습자 행동안내
행동 후 즉시 수반되는 결과로
강화를 배열
새로운 정보의 조직
새로운 정보를 기존정보와
연계 주의집중, 기호화, 회상을
지원하는 보조물 사용
“좋은 문제” 제시
그룹학습 활동을 창출
지식구성 과정을 모델로 제시, 안내
<그림 2-5>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행동주의, 인지주의 및 구성주의 학습이론 중 어떤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결정하는 과제는 교수설계시의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이 된다. 이에 대해 Heinich 등(2001)은 절충적 접근을 제시하고, 각각의 이론의 가지고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충분히 살리는 교수설계가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덧붙여 이들 학습이론의 원리 중에서 특히 교수설계 시 반영해야 할 원리로 능동적인 참여, 연습의 제공, 개인차 반영, 피드백 제공, 실제적 맥락,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능동적 참여:
학습자들이 의미 있는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컨텐츠와 상호작용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난다.
연 습:
새로운 학습은 일련의 연습을 요한다.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연습은 기억유지와 새로운 지식, 기술 혹은 태도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개 인 차
학습자는 성격, 일반적 적성, 주제에 대한 지식 및 기타 요인에 있어
개인차가 있다. 학습자의 개인차에 부응한 학습 진행속도, 상이한 자료 활용 및 상이한 학습활동을 허용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적 맥락:
실제 세상과 동일한 맥락을 제공하여 무의미한 암기식 학습을 지양해야 한다. 실제 맥락과 무관하게 무의미하게 이루어진 학습은 불활성화 지식으로 그 적용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사회적 상호작용:
동료 학습자는 가정교사가 될 수 있고, 그룹조원들은 서로가 교육적이고 사회적인 지원을 해줄 수가 있다.
한편, Ertmer과 Newby는(1996)은 다양한 학습이론 중에서 어떤 이론을 선정하는가에 대해 발견적(heuristic) 접근에 의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학습이론의 선정은 두 요인 즉, 학습자의 지식의 수준과 학습과제에서 요구되는 사고(thought)와 반성(reflection)의 수준이 관건이라는 것이다. 이 두 요인의 관계를 살펴보면, 컨텐츠에 대한 지식의 정도가 낮은 학습자의 경우는 행동주의적 원리를 토대로 고안한 전략을 통해 보다 학습이 잘 이루어 질 것이다. 학습자의 지식수준이 향상되면 교수의 초점을 정보처리/인지주의 원리, 그리고 구성주의 원리의 순으로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동시에 학습과제가 사실의 암기처럼 적은 양의 사고와 반성 과정이 요청된다면 행동주의 전략이 학습에 기여할 것이다. 학습과제가 문제해결 방안모색, 창의적 사고 등으로 사고와 반성과정의 양이 증대된다면 정보처리/인지주의에서 구성주의 전략을 적용하는 교수의 도입이 효과적이 된다(Newby et al., 1996).
위에서 살펴본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습이론은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통해서 이론적 토대로서 교육공학의 적용에 있어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Heinch 등의 제언과 같이 행동과학과 인지과학을 양극으로 대비시켜 어느 한쪽을 제외하는 것보다는 실용적인 행동주의와 정교화된 인지주의 이론을 상호 조화시켜 최적의 교수를 설계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Newby 등이 제시한 것과 같이 학습자의 선수지식 수준과 과제가 지니고 있는 인지과정의 속성을 고려하여 특정 이론을 선정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병행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혜경, 최철용 외 3명 저. 2007.
2)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 외. 학지사. 2003.
3)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4) 교수학습 이론 / 곽병선 저. 학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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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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