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목적과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기본방향과 개정중점,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편성운영과 표현생활영역,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목적과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기본방향과 개정중점,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편성운영과 표현생활영역,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징
1. 유아교육의 연구 영역이 다양하다는 점과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 특성 때문이다
2.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 때문이다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실태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1. 유아교육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가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3. 유아교육에서의 학습경험과 활동은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다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생활은 일관성 있게 계획하여 운영하되 날씨와 지역사회 여건에 따라 융통성을 갖는다
5. 활동들은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6. 하루의 생활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7. 감각 활동이나 직접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 자료를 제공하여 유아가 실물이나 구체적 놀잇감을 직접 조작해보고, 탐구하며 활동하게 한다
8. 교사는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와 상호 작용한다
9. 교사는 유아의 놀이 행동을 계속 관찰하여 교육활동 계획, 운영, 평가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도록 한다
10. 평가는 다른 유아와 상대적으로 비교, 서열화, 점수화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Ⅴ. 유아교육법의 제정 필요성

Ⅵ. 유아교육법의 제정운동

Ⅶ. 유아교육법의 쟁점

Ⅷ. 유아교육법에 대한 질의응답
1. 유아 교육비 지원대상기관에 ‘유아대상학원’을 포함하여 학원 취원아에게도 교육비를 지원할 계획은?
2. 법 제정에 있어 ‘보호’ 조항을 삭제한 것에 대해 논란이 있는데, 삭제 의미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 정부가 해결할 부분이 있다면?
3. 유아교육법 제정 이후에 시행령 마련, 예산확보 등 남은 과제에 대한 추진계획은?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정적인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유아 주도 활동과 교사 주도 활동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5세 유아들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안정감과 활동성을 고려하여 유치원의 일과 활동을 구성하는 일이 중요하다. 일과를 구성하는 실내외 자유 선택 활동, 간식 및 이야기나누기, 노래부르기, 게임, 실험 및 관찰, 문학 활동, 음악 활동, 미술 활동 등 대소집단 활동들이 하루의 교육 활동 순서를 결정할 때, 그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활동들이 교차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테면,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유아 주도 활동과 교사 주도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예를 들어, 조용하게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한 후에는 실외 활동이나 게임, 율동 등의 동적인 활동을 하도록 한다.
· 하루의 교육 활동은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구의 상호 작용 등 여러 가지 유형의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유아는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발달과 학습을 이루어 간다. 교사는 유아에게 있어서 교육적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적 환경이며, 교구는 물적 환경이다. 또, 또래 유아들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인적 환경이다.
· 종일반의 일과는 오전의 교육 활동을 오후에 그대로 반복하거나 단순히 유아를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하루의 교육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여성의 사회적 자아 실현이나 가정의 소득 증가를 위한 취업모의 증가는 유치원의 교육운영 시간을 다양화할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였다. 따라서 반일제 외에 시간연장제와 종일제 프로그램이 학부모지역 사회 등의 요구에 따라 적절히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3~5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 교육 시간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신체적정신적 발달 특징상 반일제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간연장제나 종일제의 학급을 운영할 경우에는 오후 시간을 될 수 있는 대로 유아가 자유롭게 긴장되지 않게 보내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자면 반일제 프로그램의 내용과 활동이 오후에 그대로 반복되어서는 안 되며,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보호하는 식으로 오후 시간을 보내서도 안 된다. 오전에 비해 오후에는 유아가 피로감을 느끼기 쉬우므로, 휴식조용한 게임음악 감상 등의 대소집단 활동, 하루의 평가 등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고려한 균형 있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재교구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수 매체를 활용하되,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주는 실물 자료를 사용한다.
유아는 능동적인 학습 과정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해 간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를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등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유아는 의미 있는 학습을 하게 되며, 이를 발판으로 보다 높은 차원의 개념으로 확장해 간다. 유아에게 정답이 있는 단편적이고 정형화된 학습지와 같은 인쇄된 교재를 주는 것은 유아를 무의미한 지식의 수용자로 만드는 것이므로 유아 발달에 저해가 된다.
따라서 유아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교재교구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수 매체를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주역이 될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유아의 정신적,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멀티미디어를 선별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유아 교육은 인간 교육이 그 본질임을 알고,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유아 교육의 본질이 왜곡되지 않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교사는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언어와 태도로 유아와 상호 작용한다.
교사의 언어와 태도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큰 영향을 끼친다.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언어와 태도로 유아를 돕고 상호 작용할 때 유아는 정신적정서적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의 속도로 자신의 능력만큼 자연스러운 발달을 추구하는 데 있음을 주지한다면 유아의 실수를 오히려 교육의 기회로 삼을 수 있고, 자아 존중감, 자긍심, 성취감 등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 교사는 확산적 질문을 많이 하여 유아의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한다.
확산적 질문이란 하나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질문이 아니라, 답이 여러 가지로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는 질문이다. 특히, 창의성이나 발산적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질문이다. 활동을 하는 도중에 실수를 하게 될 경우, 이를 교사가 수용해 준다면 유아들은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고, 이를 해결해 보려고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지게 될 것이며, 이러한 특성은 유아의 인지 능력 발달에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또, 교사는 유아가 사물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질문을 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도록 적절히 격려해 주어야 한다.
· 특수 교육 대상이라고 생각되는 유아는 부모와 관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고, 유치원의 상황에 따라 알맞게 교육한다.
약시, 난청, 정신 지체, 지체 부자유, 병약 및 신체 허약, 언어 장애, 정서 장애 등 심신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는 일반 교육으로는 충분한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관계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그 심신의 장애 상태와 발달 단계, 특성 등에 적절한 환경을 마련해 주고 특별한 교육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특히, 특수 교육은 조기 발견과 그에 따른 적절한 지도에 의해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특수 교육의 대상으로 판단되는 유아들을 보다 면밀히 관찰하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별 지도를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해설,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 김정주·김영신,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1989
◎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 유치원, 3,4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 박재환,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1996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1990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20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