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념
Ⅲ.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지도내용
1. 모방 표현
2. 즉흥적 표현
3. 리듬 듣고 가리기와 듣고 적기
4. 리듬 지어 치기
5. 가락 듣고 가리기와 듣고 적기
6. 리듬 가락 짓기
7. 신체 표현
8. 변주
9. 음악 만들기
10. 가락 지어 적기
Ⅳ.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1. 평가 관점
2. 지도상 유의점
Ⅴ.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모형
Ⅵ.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Ⅱ.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념
Ⅲ.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지도내용
1. 모방 표현
2. 즉흥적 표현
3. 리듬 듣고 가리기와 듣고 적기
4. 리듬 지어 치기
5. 가락 듣고 가리기와 듣고 적기
6. 리듬 가락 짓기
7. 신체 표현
8. 변주
9. 음악 만들기
10. 가락 지어 적기
Ⅳ.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1. 평가 관점
2. 지도상 유의점
Ⅴ.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모형
Ⅵ.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법 알기
-주변의 소리 표현하기
-그림 또는 이야기를 소리로 만들기
-이야기를 음악으로 꾸미기
*구체적인 설명과 시범으로 학습 활동 전반의 과정과 도달점을 알도록 한다.
*주변의 소리 표현하기
*주변의 소리를 여러 가지 악기로 표현해 보기
-녹음 자료를 듣고 소리 내어 보기
(시계 소리, 자동차 소리, 바람 소리, 종소리 등)
*준비한 악기, 생활 용품 또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리 내어 본다.
표현 방법 탐색
*그림을 소리로 만들기
*그림을 보고 도는 이야기를 듣고 소리로 만들기
-병으로 소리내기
-바가지나 빨래판으로 소리내기
-휘파람으로 소리내기
*자기가 만든 소리와 친구들과의 비교를 통해 상호 평가하도록 한다.
*문장과 그림에 맞는 소리 만들기
*문장과 그림을 보고 소리를 예상하여 발표하기
-말로 표현하기
-소리 만들기
*준비한 악기, 생활 용품, 주변의 용품, 목소리 등
창조적 표현
*이야기를 음악으로 꾸미기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을 보며 이야기 듣기
*이야기를 듣고 표현할 음악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그린 그림을 보며 다양한 악기와 목소리를 이용하여 소리 만들기
-사용할 악기 선택
-악기별 연주자 정하기
-연주하기
*음악으로 꾸미기
-이야기 낭송하기 : 해설자
-음악으로 꾸미기 : 연주자
*악기 선택이나 이야기 장면을 모둠별, 개인별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도록 하며, 연주 방법도 능력별, 개성화를 기하도록 기회를 주어 창의성 있는 표현 활동이 되도록 돕는다.
정리
*학습 내용 정리하기
*학습 결과 발표 및 정리하기
-공부한 내용 및 알게 된 점을 알아보기
*차시 예고 및 과제 제시하기
*학습한 내용을 생각하며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을 발표하게 한다.
Ⅵ.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선 방안
ㆍ창작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독특한 생각에 대하여 허용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ㆍ창작 활동에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 신디사이저를 활용하여 곡들 만들고, 녹음하고, 연주를 듣고, 편집하고, 수정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ICT 활용을 높이면 학생들의 창작 실력이 놀랄 만큼 발전할 것이다.
ㆍ교단선진화교실에서 소리자료, 모듈자료를 활용한 일제 학습으로 진행할 수 있다.
ㆍ내재적 동기를 유발시킨다.
ㆍ악상에 따른 바른 표현으로 음악성을 기른다.
ㆍ기본 능력의 자기표현을 한다.
ㆍ영역 간 통합지도를 한다.
ㆍ가락 지어 부르기 등과 같은 음악적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며 창작 활동을 통해 음악을 내면화함으로써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ㆍ학생의 활동이 주가 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영복, 초등 음악과 열린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구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김홍인, 개정판 음악의 기초이론, 수문당, 1993
김여성, 음악교육의 바른 길, 진주문화사, 1991
대구화원초등학교, 음악교과 ICT활용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 및 교수ㆍ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학교 보고서, 2001
성경희, 음악과교육, 갑을출판사, 198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우리교육, 1999
-주변의 소리 표현하기
-그림 또는 이야기를 소리로 만들기
-이야기를 음악으로 꾸미기
*구체적인 설명과 시범으로 학습 활동 전반의 과정과 도달점을 알도록 한다.
*주변의 소리 표현하기
*주변의 소리를 여러 가지 악기로 표현해 보기
-녹음 자료를 듣고 소리 내어 보기
(시계 소리, 자동차 소리, 바람 소리, 종소리 등)
*준비한 악기, 생활 용품 또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리 내어 본다.
표현 방법 탐색
*그림을 소리로 만들기
*그림을 보고 도는 이야기를 듣고 소리로 만들기
-병으로 소리내기
-바가지나 빨래판으로 소리내기
-휘파람으로 소리내기
*자기가 만든 소리와 친구들과의 비교를 통해 상호 평가하도록 한다.
*문장과 그림에 맞는 소리 만들기
*문장과 그림을 보고 소리를 예상하여 발표하기
-말로 표현하기
-소리 만들기
*준비한 악기, 생활 용품, 주변의 용품, 목소리 등
창조적 표현
*이야기를 음악으로 꾸미기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을 보며 이야기 듣기
*이야기를 듣고 표현할 음악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그린 그림을 보며 다양한 악기와 목소리를 이용하여 소리 만들기
-사용할 악기 선택
-악기별 연주자 정하기
-연주하기
*음악으로 꾸미기
-이야기 낭송하기 : 해설자
-음악으로 꾸미기 : 연주자
*악기 선택이나 이야기 장면을 모둠별, 개인별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도록 하며, 연주 방법도 능력별, 개성화를 기하도록 기회를 주어 창의성 있는 표현 활동이 되도록 돕는다.
정리
*학습 내용 정리하기
*학습 결과 발표 및 정리하기
-공부한 내용 및 알게 된 점을 알아보기
*차시 예고 및 과제 제시하기
*학습한 내용을 생각하며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을 발표하게 한다.
Ⅵ.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선 방안
ㆍ창작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독특한 생각에 대하여 허용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ㆍ창작 활동에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 신디사이저를 활용하여 곡들 만들고, 녹음하고, 연주를 듣고, 편집하고, 수정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ICT 활용을 높이면 학생들의 창작 실력이 놀랄 만큼 발전할 것이다.
ㆍ교단선진화교실에서 소리자료, 모듈자료를 활용한 일제 학습으로 진행할 수 있다.
ㆍ내재적 동기를 유발시킨다.
ㆍ악상에 따른 바른 표현으로 음악성을 기른다.
ㆍ기본 능력의 자기표현을 한다.
ㆍ영역 간 통합지도를 한다.
ㆍ가락 지어 부르기 등과 같은 음악적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며 창작 활동을 통해 음악을 내면화함으로써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ㆍ학생의 활동이 주가 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영복, 초등 음악과 열린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구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김홍인, 개정판 음악의 기초이론, 수문당, 1993
김여성, 음악교육의 바른 길, 진주문화사, 1991
대구화원초등학교, 음악교과 ICT활용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 및 교수ㆍ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학교 보고서, 2001
성경희, 음악과교육, 갑을출판사, 198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우리교육, 1999
추천자료
- 정서장애아동과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프로그램, 시각장애아동과 청각장...
- 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종류,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환경조성...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영...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특성, ...
-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가치와 절차,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적 기반, ...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의의와 단계,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프...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전제조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이론,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목표, 학생중심교육(학습...
-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의의와 유형,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의미와 목표,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멀티미디어, ...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가치와 기능,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아동발달특성과 ...
- 국어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영어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수학과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