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의 역할
1. 미술은 세계를 배워 가는 하나의 언어이며, 그 시각언어는 개인과 지역, 시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문화의 다양성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2.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3. 미술은 시각언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기 위한 것이다
Ⅴ.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미술교과서의 문제점
Ⅶ. 미술교과서의 활용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의 역할
1. 미술은 세계를 배워 가는 하나의 언어이며, 그 시각언어는 개인과 지역, 시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문화의 다양성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2.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3. 미술은 시각언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기 위한 것이다
Ⅴ.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미술교과서의 문제점
Ⅶ. 미술교과서의 활용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전개-4차시(160분),
정리-1차시(40분) 또는 도입-2차시(80분),
전개-2차시(80분), 정리-2차시(80분) 등 아동 실태나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재구성 한다.
성인 작품을 동기 유발 자료로 활용하여 주제 표현 및 특성을 살펴보고, 작품에 나타난 상상의 세계를 이야기로 꾸며 보게 한다.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미술사, 미술 비평 등이 자연스럽게 지도되도록 한다.
<활동1>, <활동2>, <활동3> 중에서 선택하여 평면이나 입체로 표현하도록 한다.
단원 마지막에는 학습 활동을 정리하며, 교과서에 직접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다.
학습 활동 내용을 교과서에 안내하였으므로 교과서에 제시되어있는 내용대로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다.
다양한 재료 및 표현 방법을 교과서 참고 작품으로 안내한다.
아동 주변 생활 속의 미술에 대하여 관심을 갖도록 한다.
자료의 수집 상황에 따라 학습의 형태를 정하도록 한다.
(자료 수집이 충분할 경우-모둠 학습, 자료 수집이 부족할 경우-전체 학습 등 다양한 학습 형태를 학급 실정에 맞게 운영하도록 한다.)
용구 사용 및 재료의 특성, 효과 등에 대한 지도와 주의해야 할 점 등의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진 후 표현 활동을 하도록 하여 용구 및 재료의 효과를 살릴 수 있도록 한다.
감상 활동 때에도 용구 및 재료의 효과에 대한 감상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자료를 수업 전 미리 수집하도록 하여 특징이나 종류 등을 미리 알게 한 후 합목적적인 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완성된 작품은 표현으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어울리는 장소를 골라 전시하도록 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전통 미술에 관심을 갖도록 하며, 오늘날의 미술품과 비교하여 특징을 찾도록 한다.
표현 활동에서 완전한 그릇이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빚어서 만들기. 흙가래를 만들어 말아서 만들기, 판을 이용하여 만들기 등)으로 찰흙을 다루어 보도록 한다.
작품을 보며 작품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자신의 느낌을 감상문으로 쓰기, 그림으로 그리기, 문화재 보고 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아동 스스로 선택해서 표현하도록 한다.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현장 학습을 통하여 전문가의 안내를 받도록 한다.
명화를 감상할 때는 미술 작품에 자신이 더 그려 넣고 싶은 내용이나, 빼고 싶은 내용을 빼내어 자신의 작품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우리 나라에서 미술교과서는 실질적으로 보고 그리는 모범그림 또는 모델그림으로 일선학교에선 받아들이고 실천하고 있다. 그러므로 미술교과서는 미술교육의 방향, 흐름, 효과 등에서 절대적인 존재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중고등학교에 여러 종류의 교과서가 있는데, 때로는 미술교육의 본질을 떠나는 논리가 발생할 경우도 있다. 예컨대, 지나치게 적나라하게 지시, 표현시켜 줌으로써 순수한 상상력이나 꿈을 일방적 구체사례로 몰고 가는 단조롭거나 천편일률적 창출의 소지가 있는 것이다. 구미처럼 교과서 없이 커다란 골격만 내놓는 방식과는 다르다. 물론 서양식의 방법이 좋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풍부한 사고력을 고정된 모델로 차단시키는 우리의 교과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김영학 저 / 미술교육, 대완도서, 1994
김정선 / 미술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박소영 /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이석원 외 3인 / 미술의 이해와 감상, 서울 : 학문사, 2002
정리-1차시(40분) 또는 도입-2차시(80분),
전개-2차시(80분), 정리-2차시(80분) 등 아동 실태나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재구성 한다.
성인 작품을 동기 유발 자료로 활용하여 주제 표현 및 특성을 살펴보고, 작품에 나타난 상상의 세계를 이야기로 꾸며 보게 한다.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미술사, 미술 비평 등이 자연스럽게 지도되도록 한다.
<활동1>, <활동2>, <활동3> 중에서 선택하여 평면이나 입체로 표현하도록 한다.
단원 마지막에는 학습 활동을 정리하며, 교과서에 직접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다.
학습 활동 내용을 교과서에 안내하였으므로 교과서에 제시되어있는 내용대로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다.
다양한 재료 및 표현 방법을 교과서 참고 작품으로 안내한다.
아동 주변 생활 속의 미술에 대하여 관심을 갖도록 한다.
자료의 수집 상황에 따라 학습의 형태를 정하도록 한다.
(자료 수집이 충분할 경우-모둠 학습, 자료 수집이 부족할 경우-전체 학습 등 다양한 학습 형태를 학급 실정에 맞게 운영하도록 한다.)
용구 사용 및 재료의 특성, 효과 등에 대한 지도와 주의해야 할 점 등의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진 후 표현 활동을 하도록 하여 용구 및 재료의 효과를 살릴 수 있도록 한다.
감상 활동 때에도 용구 및 재료의 효과에 대한 감상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자료를 수업 전 미리 수집하도록 하여 특징이나 종류 등을 미리 알게 한 후 합목적적인 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완성된 작품은 표현으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어울리는 장소를 골라 전시하도록 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전통 미술에 관심을 갖도록 하며, 오늘날의 미술품과 비교하여 특징을 찾도록 한다.
표현 활동에서 완전한 그릇이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빚어서 만들기. 흙가래를 만들어 말아서 만들기, 판을 이용하여 만들기 등)으로 찰흙을 다루어 보도록 한다.
작품을 보며 작품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자신의 느낌을 감상문으로 쓰기, 그림으로 그리기, 문화재 보고 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아동 스스로 선택해서 표현하도록 한다.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현장 학습을 통하여 전문가의 안내를 받도록 한다.
명화를 감상할 때는 미술 작품에 자신이 더 그려 넣고 싶은 내용이나, 빼고 싶은 내용을 빼내어 자신의 작품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우리 나라에서 미술교과서는 실질적으로 보고 그리는 모범그림 또는 모델그림으로 일선학교에선 받아들이고 실천하고 있다. 그러므로 미술교과서는 미술교육의 방향, 흐름, 효과 등에서 절대적인 존재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중고등학교에 여러 종류의 교과서가 있는데, 때로는 미술교육의 본질을 떠나는 논리가 발생할 경우도 있다. 예컨대, 지나치게 적나라하게 지시, 표현시켜 줌으로써 순수한 상상력이나 꿈을 일방적 구체사례로 몰고 가는 단조롭거나 천편일률적 창출의 소지가 있는 것이다. 구미처럼 교과서 없이 커다란 골격만 내놓는 방식과는 다르다. 물론 서양식의 방법이 좋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풍부한 사고력을 고정된 모델로 차단시키는 우리의 교과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김영학 저 / 미술교육, 대완도서, 1994
김정선 / 미술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박소영 /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이석원 외 3인 / 미술의 이해와 감상, 서울 :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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