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학습이론,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변인과 과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연구방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와 교육적 적용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학습이론,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변인과 과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연구방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와 교육적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1. 생물적 성숙(biological maturation)
2. 활동(activity)
3. 사회적 경험(social experience)
4. 평형화(equilibration)

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학습이론
1. 과정으로서의 지능
2. 과정으로서의 지식

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변인

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
1.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포함되는 과정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2. 지식이 구조화 되는 과정
1) 물리적 경험
2) 논리적 경험

Ⅵ.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연구방법
1. 사실적 관찰법
2. 임상법
3. 수정 임상법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1. 1단계(출생~2세) - 감각운동기
2. 2단계(2세~7세) - 전조작기
3. 3단계(7세~12세) - 구체적 조작기
4. 4단계(12세~14,5세) - 형식적 조작기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아동의 언어와 사고는 성인과는 다름
2. 진정한 의미의 학습은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 가능
3.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서로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함
4. 컴퓨터 교육을 Piaget 이론에 적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되었을 때 믿을만하다. 그러나 피아제는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연구가 앞으로 보다 정밀한 연구를 위한 탐색적 연구의 수준에서 이루어졌으며,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에 임상법은 매우 유용한 연구 방법임을 주장하였다.
3. 수정 임상법
임상법은 아동의 생각을 탐색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언어에 의존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아동은 어른의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 할 수 있다. 특히 언어만으로 의사를 전달할 때에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질문을 정확히 이해했다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한다는 것은 더욱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피아제는 구체적 물체를 조작하면서 질문하고, 아동이 응답할 때에도 구체적 물체를 조작해 보이면서 답변하는 수정 임상법을 새로이 도입하였다. 수정 임상법을 이용하면서 피아제는 소위 \'역힌트법\'의 전략을 활용하였다. 역힌트법은 아동에게 그의 생각과 상반되는 관점을 제시하는 전략이다. 이는 아동의 생각이 얼마나 견고하고 일관성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피아제는 어린이의 사고가 내적 요인과 외적요인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형성된다는 생각에 기초하여 어린이의 사고발달단계를 나누었다.
1. 1단계(출생~2세) - 감각운동기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고, 의도적으로 대상에 적용할 줄 알며, 대상의 인지를 사용하기 시작하고, 의도적으로 대상에 작용할 줄 알며, 대상의 인지를 주로 감각과 신체활동을 통하여 행한다. 처음에는 대상이 보이지 않으면 소실된 것으로 느끼지만, 얼마 지나면 보이지 않아도 역시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2. 2단계(2세~7세) - 전조작기
행동이 내면화하고 무엇인가를 마음속에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나 말, 상징적인 놀이를 통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사고는 자기중심적이며, 비체계적이고 언어의 전환, 수나 양의 기본개념 등이 비논리적이다. 또 이 시기에는 여러 가지 새로운 특성의 능력들이 나타나며 주요 영역은 분류, 포함, 서열화(seriation), 이행(transitivity), 공간, 시간, 인과 관계, 보존, 수 등이며 이 시기 최상의 성취는 표상적상징적 사고에 의한 활동이다.
3. 3단계(7세~12세) -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인 사물을 중심으로 하는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다. 대응, 계열화, 보존(conservation), 가역적 사고가 성립되기도 한다. 같은 구체적 조작기에 속하는 유아라도 초기(2~5세)와 후기(9~11세)의 유아들이 적응의 양식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4. 4단계(12세~14,5세) - 형식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와는 달리 형식적추상적 사고능력을 가진다.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아동의 언어와 사고는 성인과는 다름
따라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대상 학생들의 사고 특성을 잘 파악하고, 그들의 이해 방식에 맞게 교수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하면, 수업이 아동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2. 진정한 의미의 학습은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 가능
언어에 의존한 수업은 일반적으로 비효과적이다. 어린 학생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아동은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를 수동적인 관찰이 아니라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 넓혀 간다. 이는 어느 연령에 있는 아동이든 마찬가지이다. 즉,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진전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3.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서로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함
그것은 수업중의 물리적 경험이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수반할 때 보다 의미 있는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4. 컴퓨터 교육을 Piaget 이론에 적용
감각 운동기에는 컴퓨터라는 실물을 보여줌으로서 친근감을 유도하고, 전 조작기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사진, 그림 등을 보여주면서 흥미를 유도한다.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에는 오락, 그림 그리기 등의 단순하고 흥미로운 소프트웨어를 하게 함으로서 기초적인 작동방법 등을 익히게 하고, 형식적 조작기에서는 추리와 논리성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운용하게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조사하면서 지금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우리가 봐 온 열린 학습, 학생 주도 학습은 이런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그 동안 학교 교육을 받아오면서 토론 수업, 발표수업 등이 거북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다. 그런데 이런 것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들의 사고를 증진시켜 준다는 것에서 선생님들이 그 동안 왜 학생들에게 질문과 대화를 유도했는지 이해가 가게 되었다. 그리고 실제 경험하고 조사하는 활동 자체가 지식의 발달이며 이런 것이 개념의 이해에 크게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실로 많이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현재 우리의 교육과정 또한 이런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왜 초등학생은 8살부터인가? 에 대한 해답의 근거는 바로 우리가 조사한 피아제의 이론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분명 그 안에서도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에는 차이가 있음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서 알아왔다. 물론, 생물학적으로 7살 아동이 생일이 빨라서 들어온 경우 혹은 다른 아동보다 늦게 취학한 경우는 다른 아동과 차이가 나겠지만 이런 것을 제외하고도 그 아동이 학교 교육을 받기 전에 받았던 책, 상식으로도 아동의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았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있어서 어릴 때부터 많은 경험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1. 박덕규, 삐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1992
2. 성현란 외 6인, 인지발달, 학지사
3. 유안진·김혜선, 삐아제와 유아교육, 형설출판사, 1990
4. E.J.Wadsworth·정위태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서울 : 배영사, 1991
5. M.A.S.플러스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2003
6. Mery Sime·문용린 역,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1998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7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