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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특성과 형식,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정보화교육, 사회과수업(학습, 교육) 사례(빙고놀이), 사회과수업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특성

Ⅱ.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형식

Ⅲ.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정보화
1. 정보화 교육의 의미
2. 교수․학습 정보화의 과제

Ⅳ.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
1. 새로운 내신평가 방법 중 화제가 되었던 것이 ‘수행평가’이다
2. 선다형과 단답형 문제에 의한 수행평가가 지니는 특징
3.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가 주류를 이룰 것이다

Ⅴ.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정보화교육

Ⅵ.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사례(빙고놀이)
1. 배경
2. 적용
3. 효과

Ⅶ.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모형
1. 문제해결학습
1) 성격
2) 학습과정
3) 문제해결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2. 탐구학습
1) 성격
2) 사회 탐구 수업모형 비교
3) 탐구학습의 전제조건
3. 의사 결정학습
1) 개념
2) 수업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면 멀티미디어실을 놓고 교사 간에 경쟁이 발생하게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는 학교의 물리적 구조도 학급 중심과 학년 중심에서 교과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모든 교실들이 ‘1학년 1반 교실’에서 ‘12학년 지리실’의 개념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효과적인 사회과 수업을 위해서는 수업이 진행되는 교실에 프로젝터나 대형 화면을 가진 텔레비젼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한다. 또한 사회과 수업 시 이용되는 각종의 자료들이 한 곳에 집결되어 수시로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학생 1인당 1대씩의 첨단 PC를 나누어주자는 이야기는 아니다. 한 교실에 PC는 한 대로 족하다. 컴퓨터라는 첨단 매체를 사용하더라도 어차피 수업이란 강의식, 토론식, 탐구 발견식, 가치 분석식 수업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Ⅵ.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사례(빙고놀이)
1. 배경
◎ 사회과는 소단원이 끝나고 나면 간단한 학습 정리가 있으나 학생들은 조사중심의 내용으로 인해 약간 지루해 한다.
◎ 이런 경우 선생님 재량으로 간단한 관찰 평가와 더불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할 수가 있다.
2. 적용
◎ 소단원에서 배운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지는 것을 빙고 놀이판에 적는 것이다.
◎ 가급적 중요한 단어를 적게 하는 것이 좋다.
※빙고 놀이 방법
지명을 받은 사람은 자기 마인드맵에서 하나의 소단원을 정하고, 그 배운 내용에 해당하는 단어를 말한다. 그리고 같은 단어가 있으면 “얼쑤”하고 말하며 손을 든다. 손든 사람이 15명 이상이 되면 모두 그 단어에 ○표하고, 발표자는 단어를 고른 이유를 설명 한 후 다른 사람을 지명한다. 15명 이하이면 다같이 “꽝”하고 외친 후 다음 사람을 지명한다.
3. 효과
◎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빙고놀이를 좋아하므로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고 공부한 내용을 다시 상기 시키는데 효과적이다.
Ⅶ.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모형
1. 문제해결학습
1) 성격
학습자들의 사고과정을 중시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훈련을 하기 위해 문제를 보다 폭넓게 그리고 깊게 파헤치는 학습을 요구하는 것으로 그 특징은 첫째, 일체의 학습원리는 학습하는 학생의 경험에 의하여 결정된다. 둘째, 새로운 의문, 새로운 문제 또는 곤란에서 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목표에 도달하는 학습모형이다. 셋째, 곤란처리의 계속적 사고과정(반성적 사고과정)을 학습에 이용한다. 넷째, 학습자들이 개성을 존중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자주성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학습모형이다.
2) 학습과정
듀이의 반성적 사고과정을 활용하여 전개하게 된 것인 바, 그 단계는 문제결정, 문제해결 계획, 자료수집 및 조사연구, 검증활동의 전개, 결과정리 및 발전으로 이루어진다.
3) 문제해결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첫째, 교사와 아동의 공동계획이면서 교사의 능숙한 조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면서 고차적인 영역으로 전개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학습과정에서 편견 없는 비판을 하고, 결론을 실증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주제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적절한 행동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피상적이 아니고 분석적종합적이어야 한다.
2. 탐구학습
1) 성격
탐구학습은 지식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하며, 결과보다 과정을 그리고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탐구학습은 구조화된 교재를 그대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며, 교사의 지도에 따르는 것도 아니다. 이는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하는 자주적 학습이 강조되는 것으로, 그 특징으로는 첫째, 탐구과정이 긴 것은 짧게 한다. 둘째, 탐구과정에서 곤란한 점이나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는 것은 제거한다. 셋째, 탐구과정에서 편의를 위해 학습자의 성장발달과 경험을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2) 사회 탐구 수업모형 비교






Massialas의 사회과학탐구
안내
가설
정의
탐색
증거제시
일반화
Dewey의 반성적 사고과정
발단
지적활동
가설
논증
가설검증
Thelen의 집단탐구
문제사태 직면
문제사태파악
문제규정과 해결책모색
탐구활동
탐구과정분석
재순환
Fenton의 탐구학습
문제인지
가설형성
가설의 재인지
자료수집
자료의 분석평가 해석
가설평가
韓冕熙의 반성적사고
문제인지
가설
탐색
증거제시
결론 및 일반화
일반화의 적용
한국교육개발원(KEDI) 모형은 단원전개의 일반모형인 계획진단지도발전평가 중 지도단계에서 대체로 안내, 정의, 가설, 탐색, 증거제시, 일반화 형태로 탐구학습이 이루어진다.
3) 탐구학습의 전제조건
첫째, 재발견하려는 법칙이나 원리가 명확하여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사회현상의 이유, 원인, 조건, 필연성 등을 추구하는 사고력과 관계된 수업 목표가 설정되었을 때 적용한다.
셋째,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가 풍부하여야 한다.
넷째, 학습자의 과제처리와 발표, 토의능력이 높은 수준에 있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발문 및 지도기술이 높은 수준에 있어야 한다.
3. 의사 결정학습
1) 개념
개인사회의 문제해결이나 미래문제의 학습 및 기타 합리적 결정을 필요로 하는 모든 학습문제에 적용된다. 사회과에서 의도하는 의사결정은 합리적 의사결정을 의미하는데, 합리적 의사결정은 이상과 현실간의 최적을 구하는 것으로서 지적탐구의 과정과 가치판단의 과정이 동시에 고려된 종합적 문제해결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의사결정은 결정자의 마음을 분명히 하고 판단을 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수업단계
문제의식 명료화, 자료의 수집, 가능한 대안의 제시, 대안의 분석, 대안의 평가 및 결정단계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김동욱(2001) /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교육, 경북일반사회교육연구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1999)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오영태(2001) / 사회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정문성(2001) / 사회과 수행중심 평가, 학문출판
조도근(1992) / 사회과에서의 경제교육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와 교육, 16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한면희 외(1989) / 사회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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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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