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부정론과 긍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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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대중문화의 부정론과 긍정론

Ⅰ. 대중문화의 부정론

Ⅱ.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중문화 비판

Ⅲ. 대중문화의 긍정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향유되었으나 이제는 다수가 문화적 취향을 결정하고 즐기게
되었다는 것이다. 매스 미디어에 의하여 우수한 음악가가 연주하는 음악을
수많은 사람이 동시에 즐기게 된 것이 그 예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는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을 반박하는 논리로써 주장되는 것으로, 모든
문화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즉, 대중문화나 고급문화나 그 나
름대로의 미학적이나 예술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이 본질적인 차
이로 보이는 것은 단지 그것을 보는 시각의 차이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은 대중문화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주로 대
중문화를 선호하는 교육받지 못하고 부유하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비판이라
는 주장이 나오게 된다. 결론적으로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은 이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대부분이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성동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서울: 세계사. 2002
- 이재현,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 전석호, 정보사회론. 나남
- 최정호 외.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
- 배규한. 미래사회학. 나남. 2000
- 김우룡, 정인숙. 현대미스미디어의 이해

키워드

대중문화,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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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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