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홍익인간사상][특별활동][웹기반교육]통일교육의 개념,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과 홍익인간사상, 통일교육과 특별활동, 통일교육과 웹기반교육,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교육의 변화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통일교육[홍익인간사상][특별활동][웹기반교육]통일교육의 개념,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과 홍익인간사상, 통일교육과 특별활동, 통일교육과 웹기반교육,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교육의 변화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개념

Ⅲ. 통일교육의 목표

Ⅳ. 통일교육과 홍익인간사상

Ⅴ. 통일교육과 특별활동
1. 자치활동을 통한 통일 교육
2. 계발 활동을 통한 통일 교육
3. 봉사활동을 통한 통일 교육
4. 행사활동을 통한 통일 교육

Ⅵ. 통일교육과 웹기반교육

Ⅶ.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1. 집단탐구 학습 모형
2. 비교분석 학습모형
3. 개념 수업 모형
4. 가치갈등 수업모형
5. 토의 수업모형
6. 시사 자료 활용 수업 모형
7. 시청각 매체 활용 수업모형
8. 가상현실 체험 학습 모형
9. 현장 체험 학습 모형

Ⅷ. 향후 통일교육의 변화 방향
1. 결과로서의 통일이 아니라 과정으로의 통일에 대한 입장이 통일교육에 수용되어야 한다
2. 북한 이해적 측면보다는 남북한 이해적 측면으로 확대하여 통일교육에 수용되어야 한다
3. 안보교육의 새로운 인식을 통일교육에 강화하여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도록 해 준다.
5. 토의 수업모형
교사와 학생간의 일문일답식 수업, 집단 토론식 수업, 문제에 대한 판단과 대안 찾기 수업, 특정한 문제에 대한 찬반 대립 토의 수업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통일 교육에 적용되는 이러한 토의 수업은 일반적으로 문제의 인식 → 문제의 탐구 → 문제의 토의 → 토의의 평가 및 신념화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6. 시사 자료 활용 수업 모형
시사 자료 활용 수업이란 주로 신분의 통일 관련 기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하는데, 최근에는 NIE(Newspaper In Education) 방법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7. 시청각 매체 활용 수업모형
이 수업 모형은 통일교육의 내용을 TV나 라디오, VCR 자료 그리고 CD-Rom과 인터넷 등과 같은 시청각 매체(multimedia)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것으로 현실적인 학습 경험을 거의 무한히 확대시킬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갖고 있다고 하겠다.
8. 가상현실 체험 학습 모형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모의실험 형태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기법을 응용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형은 북한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인 학습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상황에 직면하는 것처럼 설정하여 북한 주민들의 삶을 보다 더 잘 이해하게 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발견하게 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과 관련된 생생한 1차 자료가 많이 필요하며, 이를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교육적 상상력(educational imagination)\' 이 요구된다. 또한 통일 이후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그 상황을 모의 상황으로 설정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9. 현장 체험 학습 모형
수업 시간을 할애하거나 특별 활동 및 단체 수련 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통일 교육과 관련된 현장 체험을 하게 하는 방법이다.
통일 교육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활동거리를 개발하고 답사할 수 있는 활동거리를 개발하고 답사할 수 있는 장소를 물색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현장 체험을 통한 통일교육이 보다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각자의 체험 결과나 소감을 소재로 집단 탐구 수업이나 토의식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Ⅷ. 향후 통일교육의 변화 방향
1. 결과로서의 통일이 아니라 과정으로의 통일에 대한 입장이 통일교육에 수용되어야 한다
남북 정상 회담이후 많은 사람들이 통일교육의 방향에 대해 상당한 의구심을 갖은 것도 사실이다. 전면적인 변화만이 통일교육에서 요구된다는 입장 역시 결과적인 통일에만 집착한 경향을 보인다. 그 동안 반공교육과 통일안보교육으로 형성된 국민정서를 고려하지 않고 전면적인 변화에만 초점을 두기에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북한 및 통일에 관련된 입장은 보다 차분하게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실질적으로 통일교육의 과제는 인식의 혼란을 줄 수 있는 주장이나 정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통일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아우를 수 있는 총체적인 통일문제를 교육하여야 한다. 즉, 북한의 실상과 통일에 대한 우리의 이념적, 실질적 접근에 대한 차분한 검토와 논의가 요구된다.
2. 북한 이해적 측면보다는 남북한 이해적 측면으로 확대하여 통일교육에 수용되어야 한다
1990년대 초의 북한 바로 알기 운동으로 계속 확산된 북한 이해 교육은 상호적인 객관적 인식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한계를 갖는다. 어느 국가 사회이고 그 국가 사회가 표방하는 입장에서 일상적인 국민 생활까지 관계성을 갖는다. 따라서 지나치게 미화된 북한 이해나 지나치게 낮추어진 북한 이해는 그 실질적인 검토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통일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비교할 수 없는 교육의 질을 보이면서, 북한에 대한 감각을 말하는 입장에 놓여 있다. 따라서 남북한 사회를 가감 없이 볼 수 있는 『통일교육 표준 강의 교재』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통일부와 교육부는 통일교육에 대한 일치된 입장에서 협의하면서 통일교육을 접근하고 있다. 그러한 노력의 산물이 통일교육원의 『통일교육 표준교재』로 나타난다. 이러한 작업들로 통일교육은 우리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통해 북한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심화할 필요가 있다. 북한의 실상을 우리와 단순 비교하는 차원을 넘어 심층적으로 어떻게 더불어 살아갈까 하는 문제를 파악하는 장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남북한 이해 교육이 필요하다.
3. 안보교육의 새로운 인식을 통일교육에 강화하여야 한다
통일교육의 활성화와 남북 협력의 시기인 이 시점에서 국방 예산이 실질적으로 예년에 비해 확대되었다. 그것은 현재 시점에서 북한과의 관계에서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그 동안 통일교육의 안보적 측면이 북한에만 고정되어 실시된 문제일 것이다. 그 동안 통일교육 관계자들은 남북한 관계가 호전되면 국방비의 확산이 필요 없다고 말하여 왔다. 실질적으로 남북한의 국방비 비교를 보면 우리의 국방비는 미군의 비용을 제외하고 북한과 대등 내지는 추월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Ⅸ. 결론
그동안 통일교육은 주입식으로 일컬어지는 구태연한 교수방법, 정보에 대한 신뢰부족, 현제의 문제보다는 과거의 문제 중심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로 인해 통일이 민족의 중차대한 과제이고 어쩌면 우리의 생존권과도 연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외면 받아 왔다. 이는 학생들이 미래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음을 감안할 때 매우 심각한 현상이 아닐 수 없으며 시급히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보완해야 할 필요성에 봉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성철 외, 북한이해의 길잡이, 박영사, 1999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통일교육수업의 실제,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 2001
정재삼·임규연, 웹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 관련 요인의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2호, 한국교육공학회, 2000
차우규,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원 연수자료, 2000
통일부통일정책실, 2001 통일교육기본 지침서, 2000
통일부, 통일백서, 2000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2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