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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가치와 중요성,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내용과 과정,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효과,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교사역할과 지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가치

Ⅲ.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중요성

Ⅳ.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내용
1. 종합 활동 강조
2. 활동 중심의 내용 강조
3. 그림 악보 사용

Ⅴ.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과정
1. 문제 지각
1) 문제 감지와 탐색
2) 창조적 지각
2. 자료 수집 분석
1) 기존 요소의 다양한 수집
2) 자료 수집
3. 해결 대안 모색
1) 기조 요소의 다양한 결합
2) 자료 활용
4. 해결책 명료화
1) 해결책 선택하여 조직
2) 작품 구성
5. 검증 및 평가
1) 산출물의 타당성 판단
2) 작품 검증

Ⅵ.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효과

Ⅶ.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교사 역할

Ⅷ. 음악과교육 창작교육(창작학습지도)의 지도 방안
1. 청음
1) 리듬
2) 가락
2. 음악적 지식
1) 리듬
2) 가락
3) 기보
4) 셈여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킨다.
(라) 홑박을 먼저, 겹박을 나중에 한다.
(마) 온음표 길이의 음으로 연습하다가 2분음표, 4분음표, 8분음표를 점차적으로 넣어서 연습시킨다.
2) 가락
(가) 처음에는 계이름을 아는 곡부터 듣는다.
(나) 계이름을 한글로 쓰게 한 후 악보에 옮기게 한다.
(라) 2도, 3도, 4도순으로 점차 발전시킨다.
(마) ‘도’를 쳐 준 다음 맞추게 한다.
(바) 코다이의 손기호를 이용한 계이름 노래부르기로 음의 높낮이를 체험하게 한다.
2. 음악적 지식
1) 리듬
(가) 박자의 개념을 정확히 인식시킨다.
예)3/4박자-한마디 안에 4분음표가 3개 들어가는 분량
(나) 한 마디안의 박자를 쪼개는 연습을 많이 한다.
(다) 리듬카드 아래에 직선을 가로로 그리고 기본박이 쳐지는 부분을 점으로 표시하고 그 직선에 겹쳐지도록 리듬의 길이대로 직선을 나눈다.
(라) 리듬치기를 게임식으로 많이 연습한다.
예) 여러 개의 리듬카드를 앞에 제시해 놓은 후 리듬카드를 향해 조별로 한 줄로 서게 한 후 교사가 제일 뒤에 서 있는 학생의 등에 제시된 리듬 카드 중 하나를 쳐 주면 앞으로 전달시켜 맨 앞에 있는 학생이 알아 맞추는 게임이 있다.
2) 가락
(가) 청음과 함께 연습한다.
(나) 장조, 단조의 음계를 청음과 함께 인식, 주지시킨다.
(다) Ⅰ-Ⅳ-Ⅴ의 구성을 청음과 함께 확실히 인식시킨다.
3) 기보
(1)처음에는 계이름을 아는 쉬운 곡을 보고 악보에 옮기게 한다.
(2)계이름을 아는 쉬운 곡을 보지 않고 악보에 옮기게 한다.
(3)점차 복잡한 곡을 악보에 옮기게 한다.
4) 셈여림
(1)몸짓으로 표현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많이 느낄 수 있게 한다.
(2)처음에는 8마디 정도의 1곡을 셈여림을 다양하게 해서 직접 연주하게 한다.
(3)점차 마디수를 늘린다.
(4)처음에는 셈여림의 종류를 적게 하고 점차적으로 다양하게 한다.
Ⅸ. 결론
음악은 음을 소재로 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는 교과이다. 음악 예술은 원래 창조적 산물이며 음악의 본질은 창조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음에 기초한 음악이라는 예술적 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창의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과 함께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향유하게 되는 것이다. 즉 음악교육은 창조된 예술 작품을 다루는 교과이므로 그 교육과정은 본질적으로 창의적 과정이 된다.
현대 음악교육의 본질은 음악의 심미적 체험, 창의적인 음악 능력 향상과 풍부한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요약될 수 있다.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을 보면 다양한 악곡과 음악을 통하여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아동들은 음악을 통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해 보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창의력은 창의적 표현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음악학습에서 창작 학습은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제일 좋은 학습방법이다.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 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음악교육의 영역 가운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음악을 이해하고 감동하는 가장 효과적인 영역은 창작영역이라고 하였는데(J. L Mursell. 1987) 이러한 중요한 창작 학습이 교사의 이해 부족과 아동의 실력 부족으로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과서와 교육과정상에서 창작지도의 과정 및 방법의 미흡함을 들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창작 학습이 소홀히 하는 경우로는 석문주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작곡이나 즉흥연주의 경험이 없으며 음악교육프로그램에서 창작지도에 대한 방법이나 지침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와 경험을 존중하고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아직도 지식 위주의 이론 교육과 가창 일변도의 수업 전형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휘(1994), 창조적 표현력의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창작지도의 자료개발, 음악교육연구 제13집, 한국음악교육학회
김서경(1996), 창작지도의 새로운 방향,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박정민(1991), Hans Eisler의 창작관에서 음악의 내용과 형식의 문제, 서울대 음악학과 학위논문
석문주(1992), 교실에서의 창작지도, 음악교육연구 제11집, 서울 : 한국음악교육학회
정경주(1996), 음악창작 능력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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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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