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타문화와 비교한 한국문화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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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의 이해 ………………………………………………………… 2
 1. 문화의 개념정의
 2. 문화의 특징

Ⅱ. 각 국의 문화비교 ………………………………………………………… 3
 1. 에티켓문화
 2. 세계의 행운과 미신(迷信)
 3. 자동차문화
 4. 장례문화
 5. 주거문화
 6. 음식문화

Ⅲ. 한국의 문화특성 ………………………………………………………… 19
 1. 사회문화적 정체성
 2. 한국의 공동체문화
 3. 한국인의 정신문화

Ⅳ. 국가간 문화적 차이와 마케팅 전략 ………………………………………………………… 21
 1. 제품
 2. 광고, 판촉
 3. 유통

과제를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치고 있다. 특히 무교는 한국인의 영원한 종교라 할 만큼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정확한 수는 알 수 없지만 무당이 20만 명을 넘는다고 한다. 오늘날 한국인은 생활의 어려움에 처하게 될 때 무술인을 찾고, 굿판과 같은 노래와 춤을 즐기는 신명문화가 무교와 무관하지 않다. 또한 유교의 영향력도 막강하다. 삼강오륜은 사회문화를 지배하는 이념이고 이 가운데 효와 장유유서는 특히 영향력이 강하다. 효는 가족주의, 집단주의 문화와 관련되고, 장유유서는 서열문화와 관계가 깊다. 마지막으로 한국은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는 다종교사회라는 점으로 한국은 종교의 자유가 헌법에 명시되어 있고 무교, 기독교, 불교, 유교, 원불교, 천도교, 대종교 등 많은 종교가 어우러진 다종교 국가이다. 일부 광신자를 제외하고는 타 종교에 대하여 배척하거나 자신의 종교를 강요하지는 않는 편이다.
Ⅳ. 국가간 문화적 차이와 마케팅 전략 임종원 외,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2009, pp.360~362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욕망, 어머니와 자녀간의 애정, 고통으로부터의 해방, 건강의 기쁨 등을 추구하는 것은 어니 사회에서나 마찬가지이다. 코카콜라, 펩시, 싱거재봉틀, 포드자동차 등은 그들의 제품이 범세계적인 소구를 갖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여러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마케팅 전략이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똑같은 제품스타일, 포장, 상표명, 그리고 고객 서비스에 있어서의 일관성은 소비자들에게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독특한 관습과 관행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각 지역마다 그 실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실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전략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후 그 실행은 지역시장의 특성과 관습을 잘 알고 있는 현지 전문가에게 맡긴다.
1. 제품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일본 자동차 시장 진출 시 일본인들은 도로의 왼쪽으로 운전을 하고 자동차의 오른쪽에 핸들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지 않아 곤란을 겪었다. KFC 또한 아시아인들은 튀긴 닭고기보다 삶거나 구운 닭고기를 좋아한다는 점을 발견하지 못해 홍콩에서 실패하였다. 물론 이들은 즉시 닭고기 요리법을 수정하였다. 진로소주는 일본에 진출하면서 소주를 물이나 녹차 등에 섞어 마시는 일본인 습성에 맞게 당도를 낮추고 디자인과 로고도 일본 시장용으로 고급스럽게 새로 개발하는 등 철저히 현지화된 진로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은 해외에서의 성공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설 수 있게 한다.
2. 광고, 판촉
대부분 치약광고는 으레 치아를 하얗게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검은색 치아를 만들기 위해 구장잎을 씹는 동남아 사람들에게 이러한 광고가 받아들여질 리 없다. 동남아 사람들에게 치약을 광고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사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LG전자는 러시아에 진출하면서 1917년 러시아 10월 혁명이후 제정된 ‘여성의 날’에 맞춰 특별사은행사기간을 정하고 수도 모스크바를 비롯한 9개 도시에서 특별판촉활동을 벌이고 있다. 러시아의 ‘여성의 날’은 원래 여성들에게 꽃과 향수를 선물하는 것이 관례이나, 시장경제 도입 이후에 가전제품을 비롯한 각종 소비재들이 인기선물로 떠오르면서 성탄절 다음가는 특수 기간으로 자리 잡았다고 한다. 중국에 수출하는 제품의 480% 가량은 껌이 차지하고 있다. 롯데껌은 북경의 경우, 거의 모든 상점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롯데제과는 중국에 진출하면서 베이징을 시작으로 톈진, 상하이, 산터우 같은 대도시에 대형 광고판을 설치하는 한편, 매년 단오절에는 롯데배 경마대회, 조정대회 등 중국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를 벌여 친숙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북경시가 공공장소 흡은을 금지하는 운동을 시작했을 때 ‘금연의 반려자 카페커피껌’이라는 공익포스터를 제작해 롯데껌이 중국인들의 금연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3. 유통
에이번(AVON)화장품의 경우, 미국에서는 가정방문을 통한 인적 판매가 성공을 거두었지만, 유럽에 진출할 경우 그 유통방식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유럽에서는 가정방문 판매가 매우 곤란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남녀의 접촉을 극히 제한하는 중동 아랍국가에서는 이러한 유통경로 정책을 사용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일본의 유통구조는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다. 즉, 제조업체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과정에 참여하는 도매상과 소매상의 단계가 다른 나라에 비해 2배가량 많고, 유통업자들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거래를 지향해, 아무리 외국 제품의 품질과 가격이 좋아도 선뜻 취급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한다. 1979년 일본에 처음 진출한 이래 1996년에는 일본 내 희석식 소주 제조업체 중에서 5위를 기록한 진로소주는 유통경로에 참여하는 중간상들에게 충분한 이윤을 보장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반영구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어려운 일본 유통환경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과제를 마치며
본 과제는 국제문화의 다양성을 확인하고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될 수 있는 비즈니스 실패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의 중요성을 생각하도록 하였다. 특히 국가별 다양한 전통문화와 생활문화를 확인해보고 우리나라와의 유사점, 차이점 등을 알아볼 수 있었고 세계화물결에 맞추어 국제사회로 새로운 시장을 진출해나가는 데 현지 문화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도로서 한국에서의 다인종, 다문화현상에 대하여 타 문화에 대한 접근을 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학적으로 다문화적 융합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이 많은 생각과 일깨움을 얻을 수 있는 유의미한 과제를 부여해주신 허남일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과제를 마무리한다.
<참고문헌>
김세범·허남일 외, 2009, 「최신소비자행동」, (명경사 : 서울)
이학식 외, 2006, 「소비자행동」, (법문사 : 파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1998, 「세계문화읽기」, (도서출판 심지 : 서울)
임경순, 2009, 「한국문화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 서울)
임종원 외, 2003,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서울)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1.09.16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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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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