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정보시스템 개발
Ⅰ.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1. 전통적 개발방법의 특징
2. 전통적인 구조적 개발의 목표
3. 초기 단계에 대한 강조
Ⅱ. 1980년대 초기
1. 4세대 언어(4GL)
2.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이핑
Ⅲ. 1980년대 말기
1. 컴퓨터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CASE)
2. 객체지향 개발
Ⅳ. 1990년대 초기
1. 정보시스템의 유연성에 대한 의미
2.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구축
Ⅴ. 소프트웨어 기술이 진화과정에 대한 요약
Ⅰ.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1. 전통적 개발방법의 특징
2. 전통적인 구조적 개발의 목표
3. 초기 단계에 대한 강조
Ⅱ. 1980년대 초기
1. 4세대 언어(4GL)
2.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이핑
Ⅲ. 1980년대 말기
1. 컴퓨터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CASE)
2. 객체지향 개발
Ⅳ. 1990년대 초기
1. 정보시스템의 유연성에 대한 의미
2.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구축
Ⅴ. 소프트웨어 기술이 진화과정에 대한 요약
본문내용
술, 즉, CASE와 객체지향 개발기술은 80년대 말에는 그 스펙트럼을 더욱 더 넓혀 갔다.
1) 컴퓨터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CASE)
70년대의 구조적 프로그래밍 및 구조적 분석/설계기법은 크고 복잡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정에서 어느 정도 규칙성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그들의 방법론은 세부사항에 지루하게 매달려야 하고 많은 서류작업을 필요로 했다. 이에 따라 CASE는 대형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이들 구조적 기법과 연계시켜 자동화하려는 데 목표를 두고 있었다.
CASE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제작, 유지, 또는 관리에 도움을 주는 모든 자동화 도구라고 Carma McClure는 정의하고 있다.
· CASE 환경 구성 요소
- 정보저장소
- 계획에서 설계까지를 지원하는 Front-End Tools: High-level CASE Tools
- 코드 생성을 위한 Back-End Tools
- 개발 워크스테이션
2) 객체지향 개발
객체지향 언어의 내재적 특성은, 전통적 개발에서 재활용이 선택적인 것과는 달리, 기존 요소들의 재활용을 사실상 강제적인 것으로 만든다.
새로운 개발도 유지관리와 똑같다. 두 가지 모두 기존 요소들을 이용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창출한다.
· 객체지향 개발이 중요시되는 애플리케이션
-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 복잡한 시스템
(4) 1990년대 초기
1990년대가 시작되면서 CASE와 객체지향 기법들이 보다 널리 이용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CASE와 객체지향 기법들이 대규모의 전사적 시스템이나 작은 개인용 시스템을 막론하고 개발은 단순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1990년대 접어들면서 시스템 개발에 있어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다. 그것은 바로 유연한 시스템과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이다.
1) 정보시스템의 유연성에 대한 의미
· 정보시스템의 유연성에 대한 견해는 보는 시각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 비즈니스 관점 :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변화에 맞추어 적응시켜 갈 수 있는 능력
- 사용자 관점 : 직관적이면서도 수정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정보시스템 부서의 관점 : 호환성과 유지 관리성
- 호환성 : 애플리케이션을 장치나 운영체제 사이에 이동시킬 수 있어야 함
- 유지 관리성 : 정보시스템의 새로운 요구에 대한 유지보수
2)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구축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은 기술기반에 좌우되지 않고 쉽게 변경시킬 수 있으며,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충분히 통합(단순히 연결만이 아니라) 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Miles Burke)
·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목표 - by Miles Burke
- 대형시스템의 규모와 복잡성을 ‘수십 배’ 줄인다.
- 개발의 속도를 ‘극적으로’ 높인다.
- 조직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걸쳐서’ 데이터와 논리를 재활용한다.
·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을 지향한 HOLO시스템의 구성요소
- 모델-기반구조
- 주제-데이터베이스
- 객체지향 구조
- 규칙기반 프로세싱
(5) 소프트웨어 기술이 진화과정에 대한 요약
소프트웨어 기술의 진화과정
1) 컴퓨터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CASE)
70년대의 구조적 프로그래밍 및 구조적 분석/설계기법은 크고 복잡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정에서 어느 정도 규칙성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그들의 방법론은 세부사항에 지루하게 매달려야 하고 많은 서류작업을 필요로 했다. 이에 따라 CASE는 대형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이들 구조적 기법과 연계시켜 자동화하려는 데 목표를 두고 있었다.
CASE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제작, 유지, 또는 관리에 도움을 주는 모든 자동화 도구라고 Carma McClure는 정의하고 있다.
· CASE 환경 구성 요소
- 정보저장소
- 계획에서 설계까지를 지원하는 Front-End Tools: High-level CASE Tools
- 코드 생성을 위한 Back-End Tools
- 개발 워크스테이션
2) 객체지향 개발
객체지향 언어의 내재적 특성은, 전통적 개발에서 재활용이 선택적인 것과는 달리, 기존 요소들의 재활용을 사실상 강제적인 것으로 만든다.
새로운 개발도 유지관리와 똑같다. 두 가지 모두 기존 요소들을 이용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창출한다.
· 객체지향 개발이 중요시되는 애플리케이션
-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 복잡한 시스템
(4) 1990년대 초기
1990년대가 시작되면서 CASE와 객체지향 기법들이 보다 널리 이용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CASE와 객체지향 기법들이 대규모의 전사적 시스템이나 작은 개인용 시스템을 막론하고 개발은 단순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1990년대 접어들면서 시스템 개발에 있어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다. 그것은 바로 유연한 시스템과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이다.
1) 정보시스템의 유연성에 대한 의미
· 정보시스템의 유연성에 대한 견해는 보는 시각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 비즈니스 관점 : 정보시스템이 기업의 변화에 맞추어 적응시켜 갈 수 있는 능력
- 사용자 관점 : 직관적이면서도 수정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정보시스템 부서의 관점 : 호환성과 유지 관리성
- 호환성 : 애플리케이션을 장치나 운영체제 사이에 이동시킬 수 있어야 함
- 유지 관리성 : 정보시스템의 새로운 요구에 대한 유지보수
2)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구축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은 기술기반에 좌우되지 않고 쉽게 변경시킬 수 있으며,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충분히 통합(단순히 연결만이 아니라) 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Miles Burke)
·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의 목표 - by Miles Burke
- 대형시스템의 규모와 복잡성을 ‘수십 배’ 줄인다.
- 개발의 속도를 ‘극적으로’ 높인다.
- 조직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걸쳐서’ 데이터와 논리를 재활용한다.
·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을 지향한 HOLO시스템의 구성요소
- 모델-기반구조
- 주제-데이터베이스
- 객체지향 구조
- 규칙기반 프로세싱
(5) 소프트웨어 기술이 진화과정에 대한 요약
소프트웨어 기술의 진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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