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리색은 한국인의 고유 머리색으로 여겨졌던 검정이나 진갈색 머리의 틀을 벗어나 갈색톤, 노란색, 파란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 / 의상스타일도 파리나 뉴욕, 동경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을 바로 모방
②의복문화는 서구적 취향을 따르고 있지만, 음식문화는 한식을 즐기는 청소년들이 많음ex)힙합스타일에 염색머리, 비빔밥이나 순대 등을 즐겨먹는 청소년
⇒ 다국적 and 혼성적인 퓨전문화의 특성들을 가짐
3.청소년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제언
○청소년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 : 청소년문화의 개념은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 + 청소년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들도 매우 많음 + 청소년문화의 일반적인 특성들도 개인차원에서 그 문화를 체화하는 정도는 청소년마다 다르게 나타남 ex)청소년들은 힙합을 즐긴다 - 힙합을 매우 좋아하는 청소년 but, 전혀 좋아하지 않는 청소년도 있음
⇒ 청소년문화와 개별 청소년들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청소년문화의 특성들을 염두에 두되 + 현실적으로 이와 일치하지 않는 다양한 모습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시각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인가?
1)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
①청소년이 아닌 세대가 청소년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입장에서 청소년문 화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고 있어야 함 : 성인중심적인 시각으로 청소년문화를 비판 하거나 문제시하기 보다는 < 청소년문화가 청소년들 사이에서 왜 유행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청소년의 입장에서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
②이처럼, 자문화중심주의적인 태도를 버리고 /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 + 청소년의 입장에 서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문화상대주의적 관점 : 청소년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
2)청소년들은 다양한 문화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름대로의 문화를 생산하고 있다는 시각을 갖고 있어야 함
①청소년문화는 진공상태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 청소년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 환경들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것 ex)감각지향적인 문화 -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 청소년들을 둘러싼 다양한 문화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 것 : 멀티미디어시대, 영상문화발달, 문화산업, 입시위주 학교생활, 대중문화의 감각화 경향과 스트레스 분출구로서의 역할 등
②청소년들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요소들을 취사선택하여 나름대로의 문화를 형성 ex)학교규율 + 대중문화의 유행스타일을 절묘하게 조합시켜 유행스타일에 따라 교복을 수선하기도 함 : 학교에서 교복을 입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치마단을 짧게 한다든지, 바지 폭을 줄이고 상의를 달라붙게 하는 등
3)청소년문화의 형성과정에서 청소년은 행위자. 의지를 가진 주체라는 점이 고려
①청소년들이 자신을 둘러싼 주변의 사회문화적 요소들을 취사선택하여 문화를 형성하는 것처럼 - 청소년들은 주류문화나 지배문화를 의식없이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 나름대로의 대응전략을 끊임없이 개발
②so, 청소년들은 문화형성과정에서 수동적인 대상이 아닌 < 능동적인 주체로 인식
4)청소년문화는 닫힌체계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음
①오늘날 청소년문화는 이러이러하다 라고 특징지어놓고 그것에 맞추어 5년 뒤, 10년 뒤 의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것은 몰역사성의 오류를 범함 ex)교육현장 - 교육제도, 환경은 과거 수십년전의 것 vs 청소년들은 21세기의 청소년들임 : 이러한 교육환경에서 청소년 들이 파행적 문화(왕따, 학교붕괴 등)를 만들어가는 것은 의아한 일은 아닐 것 즉, 경직 되어 있는 제도가 변화하는 청소년문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
5)청소년문화 내의 다양성을 염두
①청소년문화 자체가 주류문화에 대한 하나의 하위문화로 명명될 수 있음 but, 청소년문화 내의 다양한 하위문화의 존재를 염두 = 청소년들을 동질적인 집단으로 바라보아선x
②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수많은 하위집단으로 구분될 수 있음 and 그러한 집단들이 다양한 문화를 형성 and 다양한 하위문화들 중 어떤 문화는 세력이 우세하여 주류문화화되기도 하고, 어떤 문화는 점차 세력이 약화되어 사라지기도 함
③이러한 청소년문화내에서 다양한 하위문화들 간에 일어나는 역동적인 관계는 청소년문화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것 and 이러한 다양성을 포용할 때,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지평도 넓어질 것
6)청소년들의 일상문화의 의미를 찾기위해 노력
①청소년들은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한 실천행위들을 통해 나름대로의 문화적 의미들을 창출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해 노력 ex)수동적 소비자로서 대중문화에 열광하기도 함 but, 수많은 대중스타들 중 특정 스타를 선택하여 팬클럽활동, 대중가요의 가사를 통해 기성문화에 대한 저항심을 표출. 이처럼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의 행위를 통해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드러내려는 노력
②so,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역동적으로 표출되는 실천행위에 관심을 기울어야 함
7)청소년기에 대한 다원적이고 융통성있는 접근이 필요
①청소년기는 사회역사적 산물로서 사회변화와 밀접하게 연계. 특히 최근 들어 청소년기의 특징을 단일한 관점과 기준으로 표준화시키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음 ex)청소년기의 정체성을 의존과 독립의 연속선상에서 독립영역으로 이전하기 이전의 시기로 규정한다면, 독립과 의존정도는 청소년의 생활영역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즉, 특정영역에서는 청소년일 수도 있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청소년기를 벗어난 것일 수도 있음
②청소년문화도 분야에 따라 사회전반의 문화를 주도하는 주류문화로 부각되는 영역도 있고, 주류문화와 뚜렷이 구분되는 하위문화로서의 특성을 나타내는 영역도 있음
③이처럼 연령을 기준으로 획일적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음 and 청소년문화의 특성도 단일한 관점과 기준으로 표준화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음
⇒ so, 청소년문화의 특성은 분야에 따라 성인문화와 뚜렷이 구분되지 않을 수도 있고, 청소년문화의 경계도 분야에 따라 넓게, 좁게 적용될 수 있다는 다원적 and 융통성있는 접근이 필요
  • 가격3,800
  • 페이지수43페이지
  • 등록일2012.03.23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57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