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서비스 수출 성공사례 분석 - SW, 게임, 문화컨텐츠 업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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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서비스 수출 성공사례
(1) 엔씨소프트
(2) 한신코퍼레이tus
(3) 나모인터렉티브
위즈엔터테인먼트 (4)
(5) 현대정보기술
(6) 다담디자인
(7) 하우리

Ⅲ. 수출 성공사례의 시사점

본문내용

업은 향후에도 계속 비중이 커질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백신기술과 시큐어 OS기술을 결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연계한 전사적 차원의 바이러스 방역 및 해킹 방어 솔루션을 국내 시큐어OS 선도업체와 공동 개발 중에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하우리는, 국내 경쟁사가 통합 보안업체로 사업 영역을 바꾸는 시점에도 국내에서는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전문 기업으로 남을 것을 고집하고 있다.
이는 정보보안 업계의 요소기술 이라 할 수 있는 백신 분야에 기술력을 집중하여 보다 고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을 개발하여 백신 분야에만큼은 최고가 되기 위해 사업 영역을 특화하여 깊이 있는 기술개발에 전념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Ⅲ. 수출 성공사례의 시사점
1. 과감한 연구개발투자와 기술 노하우 축적
엔씨소프트의 경우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해온 경험을 통해 온라인게임의 핵심 기술인 서버의 운용기술과 안정성과 관련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과감한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개발자를 영입하는 등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위즈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주)바른손의 캐릭터 사업부에서 쌓은 개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캐릭터 디자이너 외에 제품 전문 디자이너를 두어 제품에 가장 알맞은 캐릭터의 개발에 임하고 있다.
또한 현대정보기술은 박사급 기술자 4명을 비롯해 40여명의 전문 개발인력을 투입하여 철저한 기술적 준비를 한 후에 여러 차례의 수주에 참여하여 성과를 얻어내었다. 또한 국내의 금융시스템통합사업 경험과 노하우 및 이의 파생기술을 통한 다수의 전문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는 점이 해외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나타낸 원동력이 되었다.
다담디자인의 경우 약 500여 개 상품을 디자인해온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22명의 전문 디자인 개발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10%를 연구, 개발비로 투입하는 등 연구개발에 주력해오고 있다.
2. 국내외 업체와의 다양한 제휴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엔씨소프트는 해외 현지마케팅과 정보수집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현지 업체와 전략적 제휴 또는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하였다. 특히 대만 진출을 위해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한 대만 감마니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사와의 제휴는 이후 홍콩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홍콩에 진출하게된 밑바탕이 되기도 했다.
위즈엔터테인먼트는 국내외 70여 개 업체에 라이센싱하고 있으며 이들 업체간에 정보교환을 통한 시너지효과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해외의 전문 마케팅 에이전트를 통해 해외 마케팅에 임하고 있으며 이들 마케팅 에이전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에이전트의 담당지역을 분할하는 등 세심한 관리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한편, 나모인터렉티브는 대만 지역의 마케팅을 일임한 파트너 업체가 나모 제품 판매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자 이를 타 업체로 교체하여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이러한 사례 통하여 제휴업체 선정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다.
3. 대고객 서비스 위주의 사업운용 및 마케팅 전략
엔씨소프트의 경우 신규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게임서버 구축하거나 단계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비자의 흥미를 지속시키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서비스센타 운영과 다양한 결제수단 확보 등을 통하여 사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여러 가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하우리는 보안 솔루션을 설치하는 업체에 기술요원을 상주시키는 등 철저한 서비스주의 경영에 임하고 있으며 특히 엔지니어 출신인 대표이사의 이러한 서비스주의 경영이 빛을 발하고 있다.
4. 시장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과 적극적인 현지화
나모인터렉티브의 경우 시장의 특성에 맞추어 판매대상과 전략을 차별화한 것이 주효하였다. 미국의 경우 시장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현지법인을 설립하였으며 대만 브라질의 경우 교육시장을 중심으로 저가공급 전략을, 이태리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는 일반 패키지시장을 겨냥하는 등 차별화된 판매대상과 전략을 취하였으며, 지역에 따라 유연한 가격 정책을 구사하였다.
현대정보기술은 진출가능성이 높은 지역 및 국가를 세분화하여 지역별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해당 시장에 특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 육성하는 한편 지역별 현지전문가체제를 강화하였다. 또한 해당 지역의 문화를 이해하여 외국 기업으로서의 이질감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였다.
5. 적극적인 전시회 참여로 기업 및 제품인지도 제고
나모인터렉티브는 수년간 컴덱스 등 전시회에 독립부스로 참가해왔다. 참고할 만한 점은 해외의 파트너들이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이를 지원하여 나모의 제품을 함께 선전할 수 있도록 하여 다수의 전시회에 직접 참가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면서도 제품의 홍보가 가능했다는 점이다. 또한 제품평가회에 적극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제품인지도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위즈엔터테인먼트도 지속적으로 전시회에 참가하여 자사의 캐릭터를 홍보하고 있다. 특히 전시회에 참가할 때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독창적인 부스를 꾸며 바이어를 끌어 모으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시회 전에 참가 업체와 연락하여 구매상담을 약속한다거나 상담 이후 꾸준한 사후 관리로 성과를 올리고 있다. 또한 일반 소비자에게 최대한 캐릭터를 노출시키기 하기 위해 잡지나 전문지, 이벤트 등을 통한 홍보작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우리의 경우 해외의 동종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술력을 적극 어필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BMT(공개베타테스트)를 신청하여 앞선 기술력을 제시함으로써 성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6. 빠른 시장파악을 통한 변화 및 사업다각화
한신코퍼레이션은 주로 OEM 방식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왔다. 그러나 중국 등 후발 국가와의 경쟁에 직면하여 더 이상 OEM 방식으로는 성장을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아래 자체 창작제품의 제작에 나섰으며, 특히 재빨리 3D 애니메이션을 도입하여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그리고 관련 게임, 음반, 캐릭터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종합엔터테인먼트 업체로의 전환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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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20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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