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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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이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이해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당위성
3. 장애유아와 장애유아 부모의 특성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5.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6.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7. 통합의 교수학습원리
8. 통합을 위한 환경

본문내용

은 기술습득, 기술촉진, 일반화, 양육을 위해서 중요하다. 기술습득을 위해서 적절한 교재, 적절한 시범자, 다른 사람과의 기회, 고안된 다양한 자극적 활동이 제공되는 환경이 필요하다. 기술촉진을 위해서 이미 습득된 기술이 수행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환경구성이 필요하다(예: 소변 시 변기통 안에 물에 뜨는 물건을 넣어줌). 일반화는 한 상황에서 학습된 기술이 다른 상황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예: 자유놀이환경에서 비장애 또래를 모방함). 양육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실제의 삶과 가장 비슷한 유쾌한 환경제공이 필요하다.
2) 환경 계획 시 고려점
① 물리적으로 반응적인 환경
인지발달과 깊은 관련성을 가질 수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아동이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학습을 촉진하게 한다. 물리적으로 사회적으로 반응적이어야 한다. 환경 내 성인과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의 신호에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아동의 개인적 필요에 반응하는 교재와 사람들에 의해서 성취와 독립성을 허용하는 것이다. 활동과 교재는 적절히 도전적이어야 하며, 너무 어려운 좌절은 자주 경험하지는 않아야 한다.
② 혼잡함과 독립공간
활동하기에 충분한 공간과, 사람과 소음으로부터 떨어져 있을 장소가 동시에 제공되어야 한다. 교사는 활동적인 환경(자극)과 조용한 공간(휴식과 주의집중) 간의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하고, 공간의 구성, 감독, 주의 깊은 계획으로 혼잡함의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켜야 한다. 혼자 노는 공간을 위해서 칸막이나 책장, 경사나 단을 설치한 닫힌 공간이 필요하며, 교사의 감독이 필요하다.
③ 탐구의 조장
사물, 사람 또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탐구를 통해 일어난다. 촉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색깔, 명도, 움직임의 형태, 조작에 대한 반응, 비예측성 등의 환경 내의 사물과 사건들이 지니고 있는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새로운 자극을 탐구하기 좋아하므로 교재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너무 익숙하거나 다른 자극은 탐구하지 않으려고 한다.
3) 물리적인 공간구성
이상적인 공간은 다른 활동을 관찰할 수 있으면서 활동영역 간의 방해가 되지 않고, 기능적이고 편안하며 안전해야 하고, 감각, 운동기능 장애유아의 독립성을 최대한 촉진해야 한다.
① 열린 공간
벽이나 높은 칸막이가 없는 큰방을 선반장이나 낮은 칸막이로 분리한다. 그러나 가운데 공간을 빈 공간으로 남기는 것은 바람직한 공간활용이 되지 않는다. 너무 많은 칸막이는 아동에게 미로에 갇힌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카페트, 천장덮개, 리본, 깃발, 모빌 등을 사용하여 경계를 만들어 작업공간, 전시공간 등으로 영역이 구분되는 방법이 아동의 적극적 참여와 쉬운 접근을 유도한다. 공간은 아동이 자신에게 주어진 놀이 가능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충분히 개방되어 있으면서도 소음과 시각적인 방해로부터 막아줄 수 있도록 충분히 닫혀 있는 다양한 크기의 공간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② 편안한 공간
적절한 가구설비도 중요하다(예: 책상, 의자 등의 높이와 크기). 아동중심의 전시 공간도 아동을 편안하게 한다. 전시물은 아동의 눈높이에 전시되어야 하며, 작업의 질과는 관계없이 모든 아동의 작품이 전시되어야 한다. 전시물도 자주 바뀌어야 한다. 성인이 사용하는 가구, 화장실, 휴게실, 회의실도 준비한다.
③ 활동영역의 구성
교실 배치는 아동의 나이, 기술, 관심에 따라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적은 수의 활동영역을 제공하고 영역들 내에서 진보된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영역 배치시 고려점
교실은 이동에 따르는 혼잡함을 최소화시키면서도 자유롭게 움직임 수 있도록 구조적이어야 한다. 효율적인 이동조절을 위해서는 각 영역에 필요한 교재나 교구들은 각 영역의 가까운 곳에 두어 동선을 짧게 해야 한다.
- 소음의 정도를 고려하여 영역을 배치해야 한다.
- 영역 배치시 조명이 고려되어야 한다.
- 활동영역의 독립적인 활용을 촉진해야 한다.
- 영역의 교재의 전시 및 저장은 아동의 흥미를 자극하므로 중요하고 쉽게 꺼내 쓸 수 있게 접근가능성이 높아야 하며, 잘 정돈되어 있어야 한다.
4) 물리적 환경의 예
① 중도 장애유아를 위한 활동영역
다양한 자극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인식하고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청각자극영역-다양한 듣기 경험을 제공(예: 녹음기, 딸랑이, 악기)
·시각자극영역-다양한 시각자료 경험을 제공(예: 환등기, 크리스마스 트리, 모빌)
·촉각영역(예: 다양한 촉감의 옷감과 종이, 통에 든 곡물이나 국수, 손가락 그림, 크림)
·근육운동지각영역-동작의 경험을 제공(예: 매트 경사판, 대형 곰, 물침대)
·후각, 미각영역-다양한 감각자료제공(예: 부드럽다-딱딱하다, 젖다-마르다)
② 캐롤라이나 물리적 환경
어린이집 교실은 아동이 놀고 학습하는 것을 고무시키기 위해 디자인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교실환경은 놀이의 다양한 형태에 적절하고 또한 이를 촉진시키도록 구성된 학습영역들의 수만큼 나누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형적인 영역들은 다음과 같다.
·가상놀이 (예: 그릇들이 있는 장난감 부엌, 남자나 여자아동을 위한 의상들, 손인형들, 놀잇감, 작은 차들, 인형들, 옷들)
·어지럽혀지는 놀이(예: 모래놀이, 물놀이 탁자, 물감놀이와 이젤이 설치된 물청소 가능한 마루영역)
·조용한 놀이(예: 눕거나 앉을 수 있는 큰 베개 등을 갖춘 카펫영역, 책을 보거나 퍼즐을 하거나 사색하는 곳)
·구성놀이(예: 다양한 모양, 크기, 재료의 블록들을 가지고 노는 곳-큰 유아들을 위해서는 카펫영역이 보편적이다)
·조작놀이(예: 꽂기판, 구슬, 놀이용 밀가루반죽(play-dough), 줄에 꿰여있는 구슬, 작은 장난감 등이 있는 탁자나 받침대)
·시각-운동놀이(예: 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자르기 등의 활동을 위한 아동용 책상과 의자들)
·활동적 놀이(예: 낮은 미끄럼과 오르기를 할 수 있는 구조물, 기어갈 수 있는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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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8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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