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광장〉을 통한 소설교육
1.〈광장〉의 감상과 교육방법
①〈광장〉의 감상
②〈광장〉의 교육방법
2. 나가는 글
1.〈광장〉의 감상과 교육방법
①〈광장〉의 감상
②〈광장〉의 교육방법
2. 나가는 글
본문내용
살했을까.
와 같이 말이다.
2. 나가는 글
〈광장〉을 통해서 ‘스스로 즐겁게 책읽고 생각하기’를 할 수 있는 교육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감상하고 해석해보았다. 소설은 인간의 이야기이므로 독자로 하여금 삶의 조건을 탐색하게 한다. 우리는 소설가를 성직자나 인생의 교사라고 조건없이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소설을 읽는 가운데 우리는 작중현실을 실제 현실로 환원하여 읽거나 작중 인물과 독서주체의 동일시를 경험하게 된다. 도덕적 관점에서 모든 문학이론의 바탕은 작중현실과 수용자의 현실사이에 대응관계를 설정하는데서 출발한다. 이러한 경험은 어떤 교육보다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므로 소설교육은 큰 의의가 있다.
이러한 효과를 잘 살리기 위해서 그 교육방법은 학생들에게 떠먹여 주는 내용보다는 다양한 답이 존재하는 내용에 대한 토론이나 학생들의 스키마를 증대시키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설의 교육작용이 문학교육 내부에서 검토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고 한다. 또한 문학을 전문작가의 전유물로 신비화하는 데서 소설교육은 일반인의 교육영역에서 진지한 검토를 입지 못했다. 독자의 문학능력을 고급스런 능력으로 제한하는 사고의 관습 또한 소설교육을 저해한 하나의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소설이 폭넓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라도 소설교육은 다각적인 관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 이는 문학교육은 물론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막강한 교육작용을 수행하는 소설을, 그것이 전개되는 그대로 방치할 것이 아니라 문화교육의 일환으로 포괄하는 것이 당하는 논리 때문이기도 하다.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인간 삶의 조건을 점검하는 장치를 활용하여 소설적 삶을 자신의 삶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국어 교사는 많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문학과 문학교육』, 푸른사상, 2001.
우한용 외, 『한국대표 단편소설 2』, 빛샘, 1999, pp.87~91.
김윤정, 『황순원 문학연구』, 새미, 2003, pp.94~96.
박혜경, 『황순원 문학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1995.
김태환, 「『광장』과 『난장이…』읽기, 그리고 천천히 다시 읽기」, 《문학과 사회》36, 1996, pp.1372~1404.
조남현, 「廣場, 똑바로 다시보기」, 《문학사상》 통권 238호, 1992, pp.184~196.
와 같이 말이다.
2. 나가는 글
〈광장〉을 통해서 ‘스스로 즐겁게 책읽고 생각하기’를 할 수 있는 교육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감상하고 해석해보았다. 소설은 인간의 이야기이므로 독자로 하여금 삶의 조건을 탐색하게 한다. 우리는 소설가를 성직자나 인생의 교사라고 조건없이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소설을 읽는 가운데 우리는 작중현실을 실제 현실로 환원하여 읽거나 작중 인물과 독서주체의 동일시를 경험하게 된다. 도덕적 관점에서 모든 문학이론의 바탕은 작중현실과 수용자의 현실사이에 대응관계를 설정하는데서 출발한다. 이러한 경험은 어떤 교육보다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므로 소설교육은 큰 의의가 있다.
이러한 효과를 잘 살리기 위해서 그 교육방법은 학생들에게 떠먹여 주는 내용보다는 다양한 답이 존재하는 내용에 대한 토론이나 학생들의 스키마를 증대시키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설의 교육작용이 문학교육 내부에서 검토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고 한다. 또한 문학을 전문작가의 전유물로 신비화하는 데서 소설교육은 일반인의 교육영역에서 진지한 검토를 입지 못했다. 독자의 문학능력을 고급스런 능력으로 제한하는 사고의 관습 또한 소설교육을 저해한 하나의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소설이 폭넓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라도 소설교육은 다각적인 관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 이는 문학교육은 물론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막강한 교육작용을 수행하는 소설을, 그것이 전개되는 그대로 방치할 것이 아니라 문화교육의 일환으로 포괄하는 것이 당하는 논리 때문이기도 하다.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인간 삶의 조건을 점검하는 장치를 활용하여 소설적 삶을 자신의 삶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국어 교사는 많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문학과 문학교육』, 푸른사상, 2001.
우한용 외, 『한국대표 단편소설 2』, 빛샘, 1999, pp.87~91.
김윤정, 『황순원 문학연구』, 새미, 2003, pp.94~96.
박혜경, 『황순원 문학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1995.
김태환, 「『광장』과 『난장이…』읽기, 그리고 천천히 다시 읽기」, 《문학과 사회》36, 1996, pp.1372~1404.
조남현, 「廣場, 똑바로 다시보기」, 《문학사상》 통권 238호, 1992, pp.184~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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