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흥길의 <장마>를 중심으로 고찰한 초점화 교육의 필요성- [현 시점 교육의 문제점과 초점화 교육의 필요성, 초점화 이론을 도입한 작품 장마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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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행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흥길의 <장마>를 중심으로 고찰한 초점화 교육의 필요성- [현 시점 교육의 문제점과 초점화 교육의 필요성, 초점화 이론을 도입한 작품 장마 지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현행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흥길의 <장마>를 중심으로 고찰한 초점화 교육의 필요성-


1. 현 시점 교육의 문제점과 초점화 교육의 필요성

2. 초점화 이론을 도입한 작품 지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오르는 촛불의 찬란함과 맞먹는, 할머니에겐 가장 자랑스럽고 행복에 넘치던 시간이었나 보다. 임종의 자리에서 할머니는 내 손을 잡고 내 지난날을 모두 용서해 주었다. 나도 마음속으로 할머니의 모든 걸 용서했다.
정말 지루한 장마였다.
서술이 끝부분에 가까워지면서 시간적 거리는 점차 사라지고, 두 자아는 일치점을 향해 나아지는데 바로 위에서 인용한 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이때 서술자아의 감회가 마침내 경험자아에게 전이되는 순간이 오는데, 그것은 ‘나’의 일생에서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는 사건이 일어나는 순간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나’는 커다란 인생의 전환을 맞게 되며, 이 순간에 경험자아는 거의 서술자아와 일치하게 된다.
이 소설은 초점자를 어린아이로 설정하여 상황의 비극성을 고조시키는 한편 논리나 합리성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무속적인 세계관을 관철하고 있다. 한편 서술자는 사건으로부터 긴 시간이 지나 어른이 된 ‘나’이기 때문에 서술자가 어린아이인 상황보다 사건을 더 포괄적인 시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효과는 브룩스와 워렌의 시점 유형화 이론만을 학습한 학습자로서는 찾아내기 어려운 부분임은 물론이다. 따라서 초점화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참고 문헌
박기범, <시점-서술 교육의 반성과 개선 방향>,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학연구, 2008
정현숙, <초점화에 대한 인식과 소설교육> 한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 2005
임경순, <초점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시점교육과 관련하여>, 한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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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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