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놀이행동
Ⅱ. 놀이체험
1. 우리놀이
2. 우리놀이의 특성
3. 교육적 가치
4. 선행연구의 고찰
1) 선행연구 내용 분석
2) 선행연구 분석 결과 활용
Ⅲ. 놀이활동
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
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
Ⅳ. 놀이기법
Ⅴ. 놀이자료
1. 놀이 자료개발의 중요성
2. 선행연구의 고찰
Ⅵ. 놀이프로그램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참고문헌
Ⅱ. 놀이체험
1. 우리놀이
2. 우리놀이의 특성
3. 교육적 가치
4. 선행연구의 고찰
1) 선행연구 내용 분석
2) 선행연구 분석 결과 활용
Ⅲ. 놀이활동
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
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
Ⅳ. 놀이기법
Ⅴ. 놀이자료
1. 놀이 자료개발의 중요성
2. 선행연구의 고찰
Ⅵ. 놀이프로그램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예시하였다.
1) 놀이형 조작자료는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줌으로서 학습의 다양성과 능률화를 도모할 수 있다.
2)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함으로써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자극시키며 학습결과의 지속성을 기할 수 있다.
3) 놀이용 조작 학습자료는 정확한 사고와 그 발전을 도와준다.
4) 놀이용 조작 학습자료는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 형성에 공헌하여 현대사회에의 올바른 적응을 도와준다.
2. 선행연구의 고찰
이론적 고찰과 선행 연구물의 고찰을 통해 얻은 시사점과 주안점을 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놀이자료제작으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켜 학습효과를 높이고
둘째, 재미있는 놀이도 수학 학습 목표 도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학습자가 알도록 하며
셋째, 정보화 교육의 흐름에 맞는 홈페이지 자료로 언제 어디서든지 활용하여 학습의 능률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고, 일반화 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
Ⅵ. 놀이프로그램
인간이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인간답게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속해있는 집단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적응행동은 개인의 연령과 개인이 속한 문화 집단이 그들에게 기대하는 독립성이나 사회적 책임감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정도(Kneedler, 1989), 또는 인간이 접한 환경의 본질적인 요구 및 사회적인 기대에 부응하여 한 개인이 보여주는 효율성이라고 한다(Heber, 1992).
적응행동은 어려서부터 다양한 경험과 접촉을 통하여 발달하는데, 아동은 놀이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내부 세계와의 관계를 반복하여 습득하고 새로운 행동들을 시도해 봄으로써 생활의 경험을 얻는다고 한다(Maior, 1969). 이러한 놀이활동은 아동 중에서도 특히, 정신지체아에게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주의력이나 언어력, 기억력, 판단력과 같은 지적 분야의 결여뿐만 아니라 아동 성장의 모든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나며, 특히 인간의 기본 기능중의 하나인 신체운동 기능상의 취약점을 가지고 교육활동에서 저해를 당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지체아에게 놀이활동은 성장과정에서 많은 중요한 영향을 준다(채준안, 1990).
일반적으로 정신지체아는 새로운 경험을 획득하려는 욕구가 결여되어 있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적은데 특히, 자발적으로 사물을 처리한다거나 집단에 참가하려는 의욕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의존적인 특성을 가지게 된다. 자기통제나 자율성이 약하고 사회성 발달이 늦은 정신지체아는 신체의 규칙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정신이 희박하며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회적응력이 결핍되어 있다(박경숙, 1985).
특히 정신지체아는 상대적으로 지체된 지적 능력과 적응행동 장애로 말미암아 사회정서적 발달장애 등의 2차 적인 장애를 겪게 되므로 이들에게는 치료교육정서적 측면에서 다양한 놀이의 경험이 비장애 아동보다 더욱 절실히 요구되며, 아동의 본능인 놀이를 통한 학습으로 사회정서적인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해 강문희(1993)는 놀이활동이 몸과 마음을 발달시키고 정서 갈등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또한 정신지체아는 비장애아동에 비해 학습 준비도가 떨어지고 주변사람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혼자 움직이며 돌아다니거나 특정한 물건에 집착하여 고립된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심하므로 놀이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며, 주의 집중력이나 학습태도와 흥미, 자아개념 등 정의적 특성의 열약성 및 통제적 교육방법이 아닌 자유롭고 즐거운 놀이활동의 참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전반적인 적응행동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김영환, 1994).
놀이활동에 대해 Freud와 같은 정신분석학자들은 실생활에서 야기된 감동 및 불만을 완화시키는 보상적 행동 혹은 정화적 반응이라고 하는 정화설을 주장하였고, Fait(1978)은 각종 놀이활동이 장애아동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신체발달과 사회적 성숙을 향상시켜 나간다고 언급하였으며, Wehman(1981)은 정신지체아의 놀이활동은 운동, 언어, 인지, 사회적 기술에서 바람직한 행동의 성장을 조장하며,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대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집단놀이에서 의 의사소통과 표현활동을 언어기술로 발달시키며 문제해결, 개념, 창조활동 등이 발달한다고 하였다.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놀이활동 프로그램은 최영하(1994)의 「정신지체아의 놀이지도」프로그램 중에서 정신지체아의 행동특성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선정하여 재구성하여 적용 실시하였으며, 놀이와 게임을 중심으로 한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위 놀이활동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5년 이상의 초등부 경력교사 6명과 대학원 이상 석사학위 소지자인 특수학교 체육담당교사 4명에게 연구자가 찾아가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를 의뢰한 결과 84%의 타당도를 얻었다.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1974년 Nihira 등에 의해 처음 개발되어 1981년에 LambertWindmiller에 의해 개정 표준화된「미국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검사 : 학교용」(AAMD Adaptive Behavior Scale : School Edition, ABS-SE) 등을, 김승국(1990)이 한국에서 재표준화 시킨 「적응행동검사」를 사용하여 적응행동 발달유무를 비교하였다. 연구대상들에게 측정 가능한 영역을 선택하여 개인의 기술과 습관, 개인의 성격 및 행동영역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참고문헌
부정민(2011), 어린 시절 놀이체험과 그 의미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육인류학회
서선미(2011), 또래시간 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송영혜(1996), 놀이치료 기법의 이론적 탐색과 적용, 한국재활심리학회
안성(1991), 유아교육기관의 놀이자료 실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유주연 외 1명(2012), 유아의 놀이행동과 역량지각 및 사회적 수용감 간의 관계, 한국육아지원학회
최상윤(2010), 놀이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1) 놀이형 조작자료는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줌으로서 학습의 다양성과 능률화를 도모할 수 있다.
2)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함으로써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자극시키며 학습결과의 지속성을 기할 수 있다.
3) 놀이용 조작 학습자료는 정확한 사고와 그 발전을 도와준다.
4) 놀이용 조작 학습자료는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 형성에 공헌하여 현대사회에의 올바른 적응을 도와준다.
2. 선행연구의 고찰
이론적 고찰과 선행 연구물의 고찰을 통해 얻은 시사점과 주안점을 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놀이자료제작으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켜 학습효과를 높이고
둘째, 재미있는 놀이도 수학 학습 목표 도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학습자가 알도록 하며
셋째, 정보화 교육의 흐름에 맞는 홈페이지 자료로 언제 어디서든지 활용하여 학습의 능률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고, 일반화 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
Ⅵ. 놀이프로그램
인간이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인간답게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속해있는 집단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적응행동은 개인의 연령과 개인이 속한 문화 집단이 그들에게 기대하는 독립성이나 사회적 책임감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정도(Kneedler, 1989), 또는 인간이 접한 환경의 본질적인 요구 및 사회적인 기대에 부응하여 한 개인이 보여주는 효율성이라고 한다(Heber, 1992).
적응행동은 어려서부터 다양한 경험과 접촉을 통하여 발달하는데, 아동은 놀이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내부 세계와의 관계를 반복하여 습득하고 새로운 행동들을 시도해 봄으로써 생활의 경험을 얻는다고 한다(Maior, 1969). 이러한 놀이활동은 아동 중에서도 특히, 정신지체아에게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주의력이나 언어력, 기억력, 판단력과 같은 지적 분야의 결여뿐만 아니라 아동 성장의 모든 영역에서 장애가 나타나며, 특히 인간의 기본 기능중의 하나인 신체운동 기능상의 취약점을 가지고 교육활동에서 저해를 당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지체아에게 놀이활동은 성장과정에서 많은 중요한 영향을 준다(채준안, 1990).
일반적으로 정신지체아는 새로운 경험을 획득하려는 욕구가 결여되어 있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적은데 특히, 자발적으로 사물을 처리한다거나 집단에 참가하려는 의욕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의존적인 특성을 가지게 된다. 자기통제나 자율성이 약하고 사회성 발달이 늦은 정신지체아는 신체의 규칙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정신이 희박하며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회적응력이 결핍되어 있다(박경숙, 1985).
특히 정신지체아는 상대적으로 지체된 지적 능력과 적응행동 장애로 말미암아 사회정서적 발달장애 등의 2차 적인 장애를 겪게 되므로 이들에게는 치료교육정서적 측면에서 다양한 놀이의 경험이 비장애 아동보다 더욱 절실히 요구되며, 아동의 본능인 놀이를 통한 학습으로 사회정서적인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해 강문희(1993)는 놀이활동이 몸과 마음을 발달시키고 정서 갈등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또한 정신지체아는 비장애아동에 비해 학습 준비도가 떨어지고 주변사람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혼자 움직이며 돌아다니거나 특정한 물건에 집착하여 고립된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심하므로 놀이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며, 주의 집중력이나 학습태도와 흥미, 자아개념 등 정의적 특성의 열약성 및 통제적 교육방법이 아닌 자유롭고 즐거운 놀이활동의 참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전반적인 적응행동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김영환, 1994).
놀이활동에 대해 Freud와 같은 정신분석학자들은 실생활에서 야기된 감동 및 불만을 완화시키는 보상적 행동 혹은 정화적 반응이라고 하는 정화설을 주장하였고, Fait(1978)은 각종 놀이활동이 장애아동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신체발달과 사회적 성숙을 향상시켜 나간다고 언급하였으며, Wehman(1981)은 정신지체아의 놀이활동은 운동, 언어, 인지, 사회적 기술에서 바람직한 행동의 성장을 조장하며,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대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집단놀이에서 의 의사소통과 표현활동을 언어기술로 발달시키며 문제해결, 개념, 창조활동 등이 발달한다고 하였다.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놀이활동 프로그램은 최영하(1994)의 「정신지체아의 놀이지도」프로그램 중에서 정신지체아의 행동특성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선정하여 재구성하여 적용 실시하였으며, 놀이와 게임을 중심으로 한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위 놀이활동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5년 이상의 초등부 경력교사 6명과 대학원 이상 석사학위 소지자인 특수학교 체육담당교사 4명에게 연구자가 찾아가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를 의뢰한 결과 84%의 타당도를 얻었다.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1974년 Nihira 등에 의해 처음 개발되어 1981년에 LambertWindmiller에 의해 개정 표준화된「미국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검사 : 학교용」(AAMD Adaptive Behavior Scale : School Edition, ABS-SE) 등을, 김승국(1990)이 한국에서 재표준화 시킨 「적응행동검사」를 사용하여 적응행동 발달유무를 비교하였다. 연구대상들에게 측정 가능한 영역을 선택하여 개인의 기술과 습관, 개인의 성격 및 행동영역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참고문헌
부정민(2011), 어린 시절 놀이체험과 그 의미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육인류학회
서선미(2011), 또래시간 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송영혜(1996), 놀이치료 기법의 이론적 탐색과 적용, 한국재활심리학회
안성(1991), 유아교육기관의 놀이자료 실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유주연 외 1명(2012), 유아의 놀이행동과 역량지각 및 사회적 수용감 간의 관계, 한국육아지원학회
최상윤(2010), 놀이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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