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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기
1.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2. 김춘수님의 시‘꽃’을 음미해보자.
3. 외국어를 습득하려면 수많은 단어를 익혀야 한다.
왜 같은 대상을 지시하는 말이 언어에 따라 그토록 다를까?
4. 내가 전하고자 하는 뜻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하는 일이 쉬운가?
5. 제인 오스틴의 소설 『오만과 편견』에서 주인공 남녀 사이에
벌어지는 갈등은 어디서 비롯되는지 살펴보시오.
“신어(新語)의 목적이 사고의 폭을 줄이는 것이란 걸 알고 있나? 결국 우리는 사상죄도 문자 그대로 불가능하게 만들 거야. 왜냐하면 그걸 표현할 말이 없어질 테니까. (중략) 2050년까지는, 아마 그 전이 되겠지만, 구어(舊語)에 대한 지식은 모두 사라질 걸세. 모든 과거의 문학도 없어지고 초서, 셰익스피어, 밀턴, 바이런, 이들은 다만 신어역(新語譯)으로만 남을 거네. 그것도 다른 말로 바뀐다는 정도를 지나, 원래의 의미와 반대되는 것으로 변할 거야. 당의 문학까지 변할 거야. 슬로건까지 변할 거야. 자유의 개념이 없어졌는데 ‘자유는 예속’이란 슬로건이 있을 수 있겠나? 모든 사상적 분위기도 변할 걸세. 실상, 우리가 지금 이해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란 없어져 버릴 걸세.”
1.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2. 김춘수님의 시‘꽃’을 음미해보자.
3. 외국어를 습득하려면 수많은 단어를 익혀야 한다.
왜 같은 대상을 지시하는 말이 언어에 따라 그토록 다를까?
4. 내가 전하고자 하는 뜻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하는 일이 쉬운가?
5. 제인 오스틴의 소설 『오만과 편견』에서 주인공 남녀 사이에
벌어지는 갈등은 어디서 비롯되는지 살펴보시오.
“신어(新語)의 목적이 사고의 폭을 줄이는 것이란 걸 알고 있나? 결국 우리는 사상죄도 문자 그대로 불가능하게 만들 거야. 왜냐하면 그걸 표현할 말이 없어질 테니까. (중략) 2050년까지는, 아마 그 전이 되겠지만, 구어(舊語)에 대한 지식은 모두 사라질 걸세. 모든 과거의 문학도 없어지고 초서, 셰익스피어, 밀턴, 바이런, 이들은 다만 신어역(新語譯)으로만 남을 거네. 그것도 다른 말로 바뀐다는 정도를 지나, 원래의 의미와 반대되는 것으로 변할 거야. 당의 문학까지 변할 거야. 슬로건까지 변할 거야. 자유의 개념이 없어졌는데 ‘자유는 예속’이란 슬로건이 있을 수 있겠나? 모든 사상적 분위기도 변할 걸세. 실상, 우리가 지금 이해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란 없어져 버릴 걸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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