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계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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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와 계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부르디외의 문화이론
2. 아비투스
3. 상징적 폭력
4. 장(Champ) 이론
5. 정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에서 개별적 관계가 아닌 변증법적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을 한다. 즉, 아비투스는 교육제도 등을 통해 문화, 사회적 재생산의 구조가 사회계층 관계에 일치하는 사고, 인지, 행동을 재생산하여 계층간의 객관적 관계를 지속시킨다. 사회 구조의 질서에 일치되는 아비투스는 지배계급의 문화에 정통성을 부여하며 피지배자로 하여금 이를 인정하는 상징폭력을 가한다. 즉, 아비투스는 자본의 불평등한 소유로 인해 구성되는 사회위계질서를, 그리고 지배 권력의 생산과 재생산을 정당화, 보편화시키는 메커니즘을 작동시키는 중요 요소라 할 수 있다. 이 메커니즘은 행위 주체의 잘못된 인지인 오인작용이 만든다. 자연적인 질서로 오인된 상징질서가 행위자의 인식 및 지각구조를 지배하며, 이 질서는 사회위계구조의 재생산을 영속화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재생산이 실현되는 곳이 다양한 장(champ)들이 접합된 사회이며 여기서 부르디외가 주장한 문화계급론이 유지된다.
부르디외가 주장한 문화계급론은 사회의 여러 가지 장의 접합을 인정함으로서 분명 현실사회가 다원적사회임을 인정하고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시각을 갖을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인간행위에 대한 동기를 주체와 구조의 변증법적 종합을 이루어 냈다는 점에 있어서 그 학문적 공헌을 인정받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주체주의와 구조주의를 넘어서 행위동기를 설명하는 것이 성공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아비투스를 이야기하며, 개인과 사회에 대한 관련을 언급함으로써 주체형성과정을 계급 지배의 문제와 관련짓고 있다는 점에서 분명 철학적 인간학을 넘어섰다. 또한 사회적 동인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계급의 영속성, 재생산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냈다.
그러나 부르디외의 이론에 대한 비판 역시 존재한다. 구조와 행위를 연결하고자 하는 그의 애초의 의도에도 불구하고, 그의 설명이 구조 결정론적이라는 것, 아비투스의 생성에 있어서 사회적 물질성이 개인으로 내재화되는 구체적인 과정이 설명되지 않고 있으며 그의 이론 내에서는 사회 변혁의 논리가 상대적으로 희박하다는 것 등이 부르디외의 이론에 대한 대표적인 비판이라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문화와 아비투스 ; 홍성민 ; 나남출판사
- 구별짓기 ; 부르디외 ; 새물결
- 피에르부르디외와 한국사회 ; 홍성민 ; 살림총서
- 문화와 계급 ; 홍성민외 5명 ; 동문선
- 문화자본과 사회계급 : 중간계급을 중심으로 ; 엄선희 ; 울산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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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31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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