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직문화의 특성
1) 교직문화의 개념
2) 교직문화의 영역 및 요소
2. 교직문화의 변화 전략 관련 이론
1) 문화 관리 이론
2) 조직 학습 이론
3) 생애 발달 이론
4) 문화적 지도성 이론
3. 교직문화의 변화 가능성과 한계
1) 교직문화의 개념
2) 교직문화의 영역 및 요소
2. 교직문화의 변화 전략 관련 이론
1) 문화 관리 이론
2) 조직 학습 이론
3) 생애 발달 이론
4) 문화적 지도성 이론
3. 교직문화의 변화 가능성과 한계
본문내용
침해하는 사례도 있다. 교원집단은 교육 독점권에서 탈피하여 학생을 위해 봉사하고 서비스하고 자세가 요구되어 진다.
일곱째, 무관심이다. 학교조직이 역동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자기개발을 위한 부단한 연찬이 수반되어야 한다. 특히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을 구사하고, 변화의 저항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 변화촉진자는 구체적인 전략과 수단을 동원하지 않으며 안될 것이다. 평생학습사회에 걸맞게 지속적인 학습을 통한 수업의 질 관리가 있어야 한다.
여덟째, 갈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장 및 교감과 교사, 교사와 교사간의 갈등과 불만이 교원문화의 주요 부분을 차지한다. 학교내 갈등은 교사 지도자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따라 학교의 효과성을 결정시켜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갈등의 원인과 대상에 관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교사교육의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우리나라 학교 나름의 독특한 문화가 사라지고 모두 획일화, 관료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공립학교의 경우 교장, 교사가 순환 근무하는 것도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교사가 지역사회와 학교에 기반이 없기 때문이다. 각 학교의 독특한 학교문화를 향상하기 위해 인간존중과 상호신뢰의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의심과 분열, 대치, 감독만으로는 학교교육의 질적 전환을 꾀하기 어렵다. 행정가와 교사,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또 동료 간에 먼저 신뢰의 문화가 형성되어야 이를 바탕으로 다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계속적인 개선을 위해 교사와 학생에게 권한을 위임해 주는 자율의 문화를 형성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교직문화 변화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노력과 함께 다음과 같은 가능성과 한계도 동시에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한국의 교직문화는 개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지향하는 문화이다. 학생의 전인적 발달에 높은 가치를 두면서도 지적 영역에 대한 교육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시 한다든지, 강의식 일제 수업의 형태에 주로 의존하면서도 우수한 소수의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것, 교사의 집단적 결속을 강조하면서도 상호간의 협조와 지원의 정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것 등은 이런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는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공동체적 속성을 학습조직에서 추구하는 학습공동체적 속성으로 과감히 전환시키는데 교직문화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기존의 교직문화가 주로 시키고 받는 타율적인 교육공동체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형성된 문화라고 한다면, 학습 조직적 측면에서 바라본 바람직한 교원문화는 지식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학습자의 자율과 창의를 촉발시키는 자율적 학습공동체 구축에 적합한 교원문화라고 할 수 있다. 타율적 교육개념에서 자율적 학습개념으로의 전환은 교원문화의 구조적 변화를 동반할 때 가능하다. 교육이념, 제도, 체제, 방식, 형태 등의 총체적 변화는 이것의 실제적 촉진자요 매개자로 볼 수 있는 교원집단의 인식의 틀과 발상의 전환을 필요 조건으로 요구한다.
일곱째, 무관심이다. 학교조직이 역동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자기개발을 위한 부단한 연찬이 수반되어야 한다. 특히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을 구사하고, 변화의 저항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 변화촉진자는 구체적인 전략과 수단을 동원하지 않으며 안될 것이다. 평생학습사회에 걸맞게 지속적인 학습을 통한 수업의 질 관리가 있어야 한다.
여덟째, 갈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장 및 교감과 교사, 교사와 교사간의 갈등과 불만이 교원문화의 주요 부분을 차지한다. 학교내 갈등은 교사 지도자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따라 학교의 효과성을 결정시켜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갈등의 원인과 대상에 관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교사교육의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우리나라 학교 나름의 독특한 문화가 사라지고 모두 획일화, 관료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공립학교의 경우 교장, 교사가 순환 근무하는 것도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교사가 지역사회와 학교에 기반이 없기 때문이다. 각 학교의 독특한 학교문화를 향상하기 위해 인간존중과 상호신뢰의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의심과 분열, 대치, 감독만으로는 학교교육의 질적 전환을 꾀하기 어렵다. 행정가와 교사,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또 동료 간에 먼저 신뢰의 문화가 형성되어야 이를 바탕으로 다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계속적인 개선을 위해 교사와 학생에게 권한을 위임해 주는 자율의 문화를 형성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교직문화 변화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노력과 함께 다음과 같은 가능성과 한계도 동시에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한국의 교직문화는 개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지향하는 문화이다. 학생의 전인적 발달에 높은 가치를 두면서도 지적 영역에 대한 교육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시 한다든지, 강의식 일제 수업의 형태에 주로 의존하면서도 우수한 소수의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것, 교사의 집단적 결속을 강조하면서도 상호간의 협조와 지원의 정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것 등은 이런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는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공동체적 속성을 학습조직에서 추구하는 학습공동체적 속성으로 과감히 전환시키는데 교직문화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기존의 교직문화가 주로 시키고 받는 타율적인 교육공동체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형성된 문화라고 한다면, 학습 조직적 측면에서 바라본 바람직한 교원문화는 지식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학습자의 자율과 창의를 촉발시키는 자율적 학습공동체 구축에 적합한 교원문화라고 할 수 있다. 타율적 교육개념에서 자율적 학습개념으로의 전환은 교원문화의 구조적 변화를 동반할 때 가능하다. 교육이념, 제도, 체제, 방식, 형태 등의 총체적 변화는 이것의 실제적 촉진자요 매개자로 볼 수 있는 교원집단의 인식의 틀과 발상의 전환을 필요 조건으로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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