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귀신 등장 이야기의 문화적 변화와 문학교육
--<귀신이 산다>와 <시실리2km>를 중심으로-서유경-요약정리
내가 생각하는 논문의 시사점
--<귀신이 산다>와 <시실리2km>를 중심으로-서유경-요약정리
내가 생각하는 논문의 시사점
본문내용
혹은 한을 간접적으로라도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소통의 힘을 기를 수 있다. 소통은 귀신조차도 친구로 만들만큼 중요하다는 사실과 소통하지 않는 사람들은 귀신보다도 무섭다는 사실을 이 논문은 말해준다.
현대로 올수록 강화되는 소통 정도가 보여주는 쌍방향적 소통에 해단 지향성이 문화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타인과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소통하지 않는 사회는 귀신보다도 무서운 사회라는 것을 전통적 귀신 이야기나 현대에 재창조 되는 귀신이야기들은 말해주고 있는 듯 싶다. 원혼담에서 귀신과 인간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부분에는 반드시 공포와 소통을 위한 갈등 과정이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원혼담이나 현대적인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리고 그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소통과 공감의 결과는 해원이고행복이다. 다시 말해 관계성의 회복이 귀신이든 사람이든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이 논문은 피력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원혼 이야기는 파괴된 관계성을 회복하는 과정이고 그 관계성이 회복되는 순간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원혼 이야기를 인간 삶의 보편적인 국면으로 확장한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인간으로서의 삶에 대한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 될 수 있다.
현대로 올수록 강화되는 소통 정도가 보여주는 쌍방향적 소통에 해단 지향성이 문화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타인과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소통하지 않는 사회는 귀신보다도 무서운 사회라는 것을 전통적 귀신 이야기나 현대에 재창조 되는 귀신이야기들은 말해주고 있는 듯 싶다. 원혼담에서 귀신과 인간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부분에는 반드시 공포와 소통을 위한 갈등 과정이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원혼담이나 현대적인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리고 그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소통과 공감의 결과는 해원이고행복이다. 다시 말해 관계성의 회복이 귀신이든 사람이든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이 논문은 피력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원혼 이야기는 파괴된 관계성을 회복하는 과정이고 그 관계성이 회복되는 순간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원혼 이야기를 인간 삶의 보편적인 국면으로 확장한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인간으로서의 삶에 대한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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