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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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중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인터넷 중독의 문제
1)인터넷 중독의 정의
2)인터넷 중독의 사례
3)인터넷 중독의 원인
4)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2.인터넷 중독의 대처 방안
1)인터넷 중독에 대한 치료방안
2)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방안
3)우리 조가 생각한 인터넷 중독에 대한 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를 차단하는 인터넷용 검색프로그램은 음란물과 관련된 단어를 입력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사용시간을 제한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자녀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은 더 널리 사용하고 홍보에 나서야한다.
‘인터넷 실명제’를 통해 아동들이 애초에 유해한 사이트에는 들어 올 수 없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또는 PC통신의 내용물을 이용자 연령층에 따라 3등급으로 분류하는 ‘컴퓨터통신 등급제'를 실시하고 유해 싸이트가 자동으로 차단되는 장치를 구체화시키는 국제적인 움직임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청소년 출입장소에 마련된 PC에 음란물 차단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의무화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보활용 교육의 계기마련
실제 인터넷을 게임이나 채팅 등이 아닌 학교 내 동아리 홈페이지 만들기, 추천하고 싶은 사이트 만들기 등 정보활용 교육의 계기를 마련해서 아이들의 관심사인 인터넷을 교내행사와 연결시킨다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인터넷 중독을 막고 아이들의 학습 효과도 높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우리의 놀이 문화 정착과 공동체 문화 형성
초, 중, 고등학생들이 주로 모여서 즐기는 놀이 문화는 옛날 우리 전통 문화에도 너무나도 많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은 인터넷에 빠져 이러한 놀이문화에 대해 무지하고 개개인이 컴퓨터를 하다 보니 서로 어울려서 놀 수 있는 문화가 부족하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이러한 놀이문화를 널리 알리고 공동체적 문화 공간을 많이 만들어 청소년들에게 체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다양한 문화체험 선도
인터넷 중독에 찌든 청소년에게 사람이 사람에게서 느끼며 배우는 것들이 얼마나 많고 중요한가를 가르쳐야 한다. 더욱이 자연에서 체험하는 호연지기와 생명의 경외심 등은 인터넷에서는 얻을 수 없는 값진 교훈일 것이다. 또한 극장에서 살아있는 배우의 연기를 호흡하게 하고 음악회장에서 연주가의 혼신을 다한 음악의 감동을 함께 공유하도록 하는 것은 '인터넷 독방'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소중한 체험문화가 될 것이다.
②개인적 차원
◈자발적인 신고
우리들은 유해한 환경에 대해 철저히 감시하고 통제하며 건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들은 옮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인지 능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문화에 위협의 대상이 되는 것들은 철저히 통제해야 하는 것이다.
◈편지 쓰기 운동
실제 인터넷 사용이 늘어난 이유 중의 하나가 메일을 서로 주고받기 때문이라는 설문 자료가 있다. 사람과 사람의 연락망이 편지에서 메일로 바뀐 것은 혁신적인 변화중의 하나이다. 물론 편리성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메일로 서로의 연락을 주고받으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잃어버렸다. 딱딱한 글씨 속에서 기계적인 인간관계가 만연하게 되고 서로 돈독한 정으로 사람을 사귀는 것이 없어져 버린 것이다. 편지는 사람간의 끈끈한 정을 느낄 수 있고 서로 직접 주고받으면서 따뜻한 인간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도덕성 함량과 서로에 대한 신뢰
인터넷 사용이 늘면서 익명성을 이용해서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폭력이나 악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도덕성을 기르고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기르면서 서로에 대해 기계가 아닌 진정한 사람으로서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있어야 할 듯 한데 기억이 나지 안아서여... 지인 누나 부탁 ㅋㅋ
글고 결론은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에 대해 적어야 할 듯 해염 이것도 잘 몰겠어염
III.결론
우리나라는 IMF 외환위기 이후 졸지에 실업자가 된 가장들과 취업을 준비하던 젊은 층에게 물질적, 정신적으로 심대한 타격을 주었다. 이에 새로 집권한 참여정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벤쳐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면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IT 산업의 육성이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세계 역사상 보기 드물게 인터넷 보급률과 속도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 하였으며 마침 하루아침에 실직자가 된 이들은 PC방을 통하여 제2의 인생을 시작 하였고 그 결과 전국적으로 수많은 PC방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면서 바야흐로 게임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 되면서 인터넷 산업은 한때 젊은이들의 로망이었다. 각고의 노력 끝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엔절 투자자금을 받아 코스탁에 상장하여 하루아침에 재벌의 반열에 오르는 젊은이들이 속출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IT산업은 새로운 중흥기를 구가 하였다. 그러나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듯이 인터넷의 획기적인 발전은 많은 부작용을 잉태 하였다. 위의 사례에서 제시하듯 인터넷의 피해는 도처에서 나타났으며 과거에는 상상도 못할 일들이 발생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IT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중요한 삶의 일부가 되었다. 정부에서도 인터넷의 심각한 부작용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고는 있으나 그 실효성은 여전히 답보 상태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의 일부인 인터넷에 대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가정과 학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적절한 통제를 통해 끊임없는 교육과 기본적인 예절을 강화한다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IT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조기교육을 통해 IT인프라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실 IT 산업은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의 먹거리를 창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총성 없는 전쟁으로 일컬어지는 사이버 상에서의 전쟁은 특히 남북으로 분단이 된 우리나라는 사활을 걸고 사수해야 할 중차대한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인재 육성은 인문학적 소양과 공학적인 기술이 어우러질 때 훌륭한 작품이 나온다는 것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 되었다. 세계 모든 이들이 공감하고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야 말로 우리나라가 앞으로 부유하게 살 수 있는 근거이며 이유이다. 비록 우리는 산업화 시대는 서구 열강에 비해 한참 늦었지만 IT 분야에서는 그들을 압도하는 길만이 우리가 살길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민.관이 서로 협력하여 IT 강국으로 거듭나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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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5.12.20
  • 저작시기201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0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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