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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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신교육사회학의 성립배경

3. 신교육사회학의 특징

4.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되었다. 그들은 일상적으로 쓰는 실체(reality)라는 말도 절대적인 의미에서 실체라는 의미를 갖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완전한 실체처럼 보이는 사회제도나 규범도 한 시대 혹은 상이한 사회집단의 특정한 이념, 관점, 문화 등에 의해 해석, 여과되어 특수하게 규정되기 때문이다.
지식사회학자들에 의하면 모든 지식은 인간에 의해 구성된 것, 즉 인간이 만들어 낸 생산물로 간주된다. 지식은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하게, 그리고 역사적, 사회적 조건을 초월하여 외부에서 객관적으로 형성되고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진리라고 불리는 것도 마찬가지로, 영구불변한 것이 아니라, 다만 인간이 진리일 것으로 인식하는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인간이 알고 있는 진리란 곧 지식이고, 이 지식은 주어진 것이 아니고 구성된 것이며, 또한 새로운 지식에 의해 대체될 수 있는 것이다. 이들은 심지어 `합리성`이라는 것까지도 관행이나 인습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지식은 역사적, 사회적으로 구성되며, 사회집단마다 현실을 다르게 인식하고 해석한다는 것이 지식사회학적 주장이다. 그리고 이 주장을 교육내용의 선택 및 조직 문제와 관련시킨 사람들이 곧 신교육사회학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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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2.10.16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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