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억의 여성교육 활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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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남궁억의 여성교육 활동사상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남궁억의 생애와 사회 활동
1. 남궁억의 생애 및 수학기
2. 사회 활동
가. 관직 활동
나. 주체성의 교육
다. 인고하는 인격완성의 교육
3. 남궁억의 여성교육관
가. 교육활동에서 나타난 여성교육관
나. 논설에 나타난 여성교육관
다. 저서에 나타난 여성교육관
Ⅳ. 남궁억의 여성 교육관의 내용
1. 남녀 평등 교육
2. 애국여성교육
3. 현모 양처 교육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르쳐 민족공동체의 기초조직인 가정의 건강과 화목함을 이룩하는데 있어서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가정교육』을 저술하였다. 『가정교육』은 새로운 가정학의 도입과 함께 가정에서의 여성의 적극적 역할을 제시하였다는데 커다란 의미가 있다.
또한 일제가 일본어를 강요하는 풍토에서 한글에 대한 사랑을 키워주기 위하여 『신편언문체법』을 익히게 했다. 한편으로는 무궁화 자수본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정성 들여 수를 놓게 하여 애국심을 길러주려 하였다.
모곡학교 시절에는 무궁화 묘포를 각지에 무궁화 묘목을 공급하여 무궁화 사랑을 키웠으며, 특히 여학생들에게는 예능교육을 통한 애국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노래, 서예 가정 등의 교육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심성을 계발하며, 민족의식을 고취하려 하였던 것이다.
이상의 남궁억의 여성교육활동은 한국의 근대 여성교육의 기본을 확립했으며 현대 여성교육의 방향 정립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이상의 활동을 통하여 나타난 남궁억의 여성교육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에 있어서 남녀차별이나 신분의 차이를 배격하고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교육 평등 사상이다. 남궁억이 지은 노래 가사나 교재 및 논설을 쉬운 말을 사용하여 대중적이어서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아직 전통적 사고가 강하였던 시기에 국가의 기반이 교육에 있다고 인식하고 특히 여성교육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은 국가의 장래를 걱정하는 선각자다운 혜안이었다고 하겠다.
둘째, 여성도 교육을 받아 국가를 위해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애국교육 사상이다. 남궁억은 역사의 전환기에 여성들에게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국가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그는 나라의 위기에 처하여 원대한 역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장기적으로 여성교육을 통한 구국운동을 전개한 지도자였다.
셋째, 남궁억은 남녀평등을 주장하면서도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현모양처교육사상을 갖고 있었다. 그가 지은 배화학당의 교가에서도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였지만, 특히『가정교육』에서는 시부모 모시는 법, 남편과의 관계, 육아, 가사노동등 여성의 역할이 중요함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이러한 여성을 현모양처로 표현하였다.
이것이 오늘날의 시점에서 생각하는 만큼 여성의 무조건적인 희생이 아니라, 여성이 교육을 받아 남자와 대등한 위치에서 활동은 하되, 사회의 기초인 가정이 건강하여야만 국가가 발전한다고 보고 여성으로 하여금 가정을 건강하고 화목하게 이끌어가고 어린이를 훌륭하게 양육하는 여성의 힘이 국가와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인식의 표현이다.
이상과 같은 남궁억의 여성교육관은 우리에게 현재의 산업사회에서 여성의 가정에서의 역할이 감소되고 사회구성원간이나 가족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가족의 화목이 무너져 가는 가정의 위기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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