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요에 대하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배경 설화

2.이해와 감상

본문내용

위하여. ‘ 밤에(夜矣) ’ 비로소 행동을 개시한다.
이 밤에 공주는 ‘ 무엇을(卯乙) ’ 가지고 갔는가. 이것은 이 노래의 큰 관심거리로서 그 ‘ 무엇 ’ 의 실상을 끝까지 감추고 드러내지 않는다. 이 노래의 함축미와 신비성이 그 ‘ 무엇 ’ 에 매여 있다.
이 공주는 그 ‘ 무엇 ’ 을 ‘ 안고(抱遣) ’ 가는 것이다. 이 ‘ 안고 ’ 는 그 대상을 가장 소중히 여기고 직접 교감하면서 가슴 속 깊이 감추고 있음을 명시한다. 드디어 공주의 ‘ 가다(去如) ’ 로 이 노래는 끝난다.
그것은 공주가 ‘ 간다 ’ 는 긍정적 종결이 아니고, ‘ 가는가 ’ 라는 의문형 종결이다. 이 노래에 일관되는 감춤의 문맥으로 보아서 감탄성 의문형이라야 맞는다. 마지막 어미를 이런 의문형으로 표현함으로써, 이 노래는 긴 여운을 남기며 끝까지 감춤의 아름다움을 지키는 ‘ 사랑의 주사 ’ 로 승화된 것이다.
이 노래는 서동설화의 내용을 절묘하게 집약하였으며, 산문전승의 존재와 전개를 좌우하는 ‘ 사랑의 정화 ’ 로서 문학성과 주술성을 잘 조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 노래는 그것 자체만을 분리시켜 별도로 고찰하기보다는 그 산문전승의 문맥 위에서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3.11.06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10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