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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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간이란 무엇인가*
1.주체로서의 인간
2.자기 반성
3. 자유와 결단
4. 양심과 세계의 구성
5. 인간의 사회성
6. 현대 사회와 인간
7. 인간의 창조 활동

*종교 철학의 문제들*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유교
2. 종교와 정신분석학
3. 종교와 도덕
4. 종교와 과학
5. 종교적 체험

*종교란 무엇인가*
1. 세계의 근원
2. 현대와 종교
3. 종교의 역할
4. 무신론과 유신론
5. 신의 존재 증명은 가능한가

본문내용

간과 사회와 민족과 국가를 지배한다. 그러므로 종교가 순화될 때 즉, 인간의 정신 자세인 의식이 개방될 때 삶이 창조적이며 미래 지향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종교의식은 항상 새롭게 자기 반성과 자기 형성을 할 때 은폐성과 형식성을 떨쳐버리고 창조의 종교가 돼 인간의 생활에도 바르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왜냐하면 긍정과 창조의 종교만이 인가에게 미래 지향의 인간과 세계의 내면성 및 전체성을 드러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4. 무신론과 유신론
신에 대한 인간의 자세는 유신론과 무신론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이러한 종교의 입장의 바탕이 되는 것은 관념론과 유물론이다. 즉, 이 두 견해는 세계의 근원이 무엇이냐에 따라 나눠지는데, 관념론은 이성이나 정신을 세계의 근원이라 보는것으로써 물체를 더이상 쪼갤 수 없는 것으로 분할하면 결국 정신적인 힘이 남게 되고 이것이 모든 대상들의 근원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유신론에 해당된다고 하겠다. 이와 반대로 대상의 최소 단위를 전자로 보고 전자를 물질이라 할 경우 세계를 구성하는 근원은 물질이라고 주장하는것이 유물론인데 여기에 무신론이 해당된다고 하겠다. 즉, 무신론은 유물론을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세계의 근원은 물질이고, 정신이라는 것은 물질 작용 현상에 불과하며, 사회발전은 기계적으로 전개될 수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에 반해 유신론은 세계의 신비로움을 인정하고 삶과 세계의 근원을 정신 존재로 생각하는 견해인데, 우리는 맹목적으로 '신은 있다'라든가,'신은 없다'라고 주장해서는 안되겠다. 즉, 그러한 주장에 앞서 인간 주체로서의 삶과 세계의 근원에 대한 반성이 요구되며 삶과 세계를 유기적, 전체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하여, 삶과 세계는 무신론적 현상이 유시론적 근원을 감싸고 있는 모습으로 설명되고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5. 신의 존재 증명은 가능한가
신앙의 측면에서는 '신은 과연 존재하는가'라는 물음이 무의미하지만, 신학은 이론의 세계도 포함하기 때문에 신의 존재를 이론으로 증명하려고 하는데 전통적으로 신 존재 증명은 본체론적, 우주론적, 목적론적, 도덕적 증명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체론적 증명은 완전한 존재인 신 개념 자체로부터 신의 존재를 추론하는 것이며, 우주론적 증명은 자연계의 운동에서 인과 관계를 고찰할 때 최초의 원인이 되는 보편자를 신의 존재로 증명하는 견해이며, 목적론적 증명은 세계가 더할 수 없는 아름다움, 합목적성, 장엄함을 소유한 가장 조화로운 것으로 이것은 분명히 신의 섭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견해이고, 도덕적 증명은 인간이 실천적 행위의 차원에서 양심이나 의무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성스러운 신의 존재를 전제로 삼아야 한다는 견해이다.
절대자 신의 존재는 신앙에 의해서 믿어지며 이성에 의해 확인되기 때문에 인간의 의식은 절대자에 대한 느낌을 가지면서 한편으로는 절대자의 존재를 논리적으로 증명하려고 하는데, 인간이 인격체로써 자기 반성과 세계 반성을 동반할 때 이 두가지 속성은 하나의 삶의 근원을 해명하면서 창조적으로 구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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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9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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