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건의 도덕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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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길리건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도덕 발달에서의 성차 논쟁의 발단

Ⅲ. 여성의 도덕적 목소리와 그 기원

Ⅳ. 두 가지 도덕적 정향의 관계

Ⅴ. 청소년기 소녀들의 발달

Ⅵ. 길리건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1. 도덕적 자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2. 새로운 연구 방법론
3. 교육 방법론

Ⅶ. 맺음말

본문내용

주장하고 있다. 기로의 시기에서 소녀와 여성이 만나는 것은 여성으로 하여금 소녀를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며, 그로 인하여 자신의 잃어버린 목소리와 잃어버린 장점을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녀들은 성인 여성과의 반향적인 관계 형성을 통하여 청소년기에서 소녀의 목소리와 용기를 강화함으로써 심리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교사들은 청소년기의 소녀들이 자신들의 고유한 목소리의 상실과 진실되지 못한 관계 형성에 저항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무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구체적인 도덕교육의 방법론과 관련하여, 길리건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실제적인 도덕적 경험에 관하여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가급적 많이 부여해 주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흔히, 내러티브 접근(narrative approach)이라고 불리고 있는 이러한 접근의 효용성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바 있다 (Day & Tappan, 1996). 학생들은 자신의 도덕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를 통하여 자신의 도덕적 경험 속에 담겨진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차원을 드러내게 된다. 특히, 자기가 구성한 이야기의 저자(author)가 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권위와 책임감을 표현하고 고양시킬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도덕적 관점으로부터 자신들의 경험에 대하여 숙고해 볼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도덕적 경험에 대하여 말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들을 부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학생들로 하여금 상호 간에 심층적인 인터뷰를 해 보도록 하는 일, 작문 과제를 부여하는 일, 개인 저널을 쓰도록 하는 일, 연극을 통해 자신의 삶의 경험을 표현해 보도록 하는 일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의 이야기에 대하여 "그것은 적절하지 못한 것이다 혹은 비도덕적인 것이다"와 같은 성급한 판단을 해서는 안된다. 교사는 개방성과 인내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하며, 학생들과 함께 그 이야기 속에 내재된 교훈들을 이해하고 평가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이야기에 대한 저자가 될 수 있도록 해 주는 데에 무엇보다도 큰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학생들과의 진실된 관계 형성에 힘써야 하며, 학생들에게 민감하고 학생들을 잘 배려해 줄 수 있어야 한다.
Ⅶ. 맺음말
길리건의 도덕 발달 이론을 도덕심리학에서의 성차 문제만을 다룬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커다란 오류라고 할 수 있다. 길리건이 배려의 윤리를 거론하면서 그것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욱 지배적인 현상임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경험주의적 데이터에 근거한 이론적 비판으로부터 벗어나는 일은 쉽지 않아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길리건은 두 목소리가 성과 관련된 것임을 입증하고자 하는 연구들을 계속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종, 문화·계층적 배경 등과 다른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볼 때, 콜버그와의 성차 논쟁과 관련하여 길리건의 이론을 단순하게 평가하는 것은 지양되어야만 한다. 길리건은 전통적인 도덕철학 및 도덕심리학에 대한 하나의 도전을 가하는 가운데 우리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여성의 발달을 바라볼 것을 촉구해 주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길리건은 발달을 비선형적인 것으로 봄으로써 전통적인 발달심리학 이론들과의 결별을 시도하고 있다.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관련하여, 길리건은 피아제식의 협소한 인지 발달 개념에 근거하여 배타적으로 수학과 과학교육만을 강조하는 현재의 교육 풍토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길리건은 배려의 목소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문학과 역사 교재들이 학교에서 풍부하게 그리고 중심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 주고 있다. 또한, 여교사와 소녀들과의 관계 형성에 주목함으로써 보다 배려적이며 공정한 사회 건설을 위해 학교교육에서 무엇이 행해져야만 하는지를 말해 주고 있다. 교사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에 대한 배려자가 되어야 한다는 길리건의 교육적 신념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로 변모해 가고 있는 오늘날의 교사들에게 커다란 경종을 울려 주고 있다.
한편, 길리건의 연구 결과들은 도덕교육에도 적잖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우선 길리건은 배려의 목소리를 언급함으로써 콜버그에 비하여 더욱 확대된 도덕 개념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고 있다. 길리건이 소녀의 발달을 연구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론은 도덕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적 접근의 유용성을 잘 지적해 주고 있다. 추상적인 딜레마에 토론보다는 학생들 자신의 삶에서 부딪치게 되는 도덕적 갈등들과 그 속에서의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말해 보게 함으로써 스스로가 구성한 이야기의 저자가 되도록 고무시켜 주는 것은 학생들의 도덕적 책임감을 고양시켜 줄 수 있다는 지행의 불일치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우리의 도덕교육 방법론에 하나의 의미 있는 대안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길리건의 이론에 대한 비판을 전개하기보다는 가급적 길리건의 입장에 서서 길리건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밝히는 데에만 초점을 두었다. 그녀가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였다. 더구나, 그녀의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시점이기에 아직 단정적인 결론이나 비판을 가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조급한 비판을 하기에 앞서서 그녀의 새로운 기획과 시도가 더욱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제시될 때까지 기다려 주는 아량과 여유를 보여야 하지 않을까?
참고문헌 ----------------------------------------------
1.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 1, 서울: 도서출판 인간사랑.
2. 심성보(1999),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학지사.
3. 이돈희(1986), 도덕교육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4. 이영문(1999),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5. 추병완(1998), "길리건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재조명", 도덕윤리과 교육, 9호.
6. Rich, J. M. & DeVitis. J. L., 추병완 역(1999), 도덕 발달 이론, 서울: 도서출판 백의.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4.02.13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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