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절 교육공학의 정의
(1) 1963년 AECT 정의
(2) 1970년 AECT 정의
(3) 1970년 K.Silber의 정의
(4) 1972년 AECT 정의
(5) 1977년 AECT 정의
(6) 1994년 AECT/ B. Seels &R. Richey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발달
1) 교육 공학의 사상적 배경
2) 시각교육
3) 시청각교육
4) 시청각 통신
5) 교수공학
6) 교육공학
제 3절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1. 설계
2. 개발
3. 활용
4. 관리 - 기획, 조직, 조정, 감독
5. 평가
제 4절 교육공학의 활용
1.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활용
(1) 1963년 AECT 정의
(2) 1970년 AECT 정의
(3) 1970년 K.Silber의 정의
(4) 1972년 AECT 정의
(5) 1977년 AECT 정의
(6) 1994년 AECT/ B. Seels &R. Richey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발달
1) 교육 공학의 사상적 배경
2) 시각교육
3) 시청각교육
4) 시청각 통신
5) 교수공학
6) 교육공학
제 3절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1. 설계
2. 개발
3. 활용
4. 관리 - 기획, 조직, 조정, 감독
5. 평가
제 4절 교육공학의 활용
1.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활용
본문내용
다 더 나은 어떤 ‘통합적 상승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
④ 교수공학의 문제점
ⓐ 교수공학은 전체 교육의 과정을 다루지 못하고 단지 전체 교육체제의 하나의 하위체제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음
ⓑ 교수설계상의 제한점을 수정하기보다는 그대로 수용
ⓒ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형태가 세분화되지 못했다는 점
ⓓ 최근 또는 장차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관련하여 현실성이 없다는 점
6) 교육공학
① 교육공학은 교육의 모든 과정과 관련
② 인간학습에 포함된 모든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 실 행,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기술,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 이고 통합적인 과정
③ 교수공학은 교육공학의 하위개념
④ 인간학습의 촉진을 위하여 학습자원을 개발하고 개발된 학습자원을 효율적으 로 관리운영하기 위하여 체제접근의 중요성을 강조
제 3절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라는 정의에 근거를 두어 5가지 영역으로 구분
1. 설계
(1) 교수체제 설계 - 교수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의 단계가 포함된 조직적인 절차
(2) 메시지 디자인 - 인지과학 원리에 기초하여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메시지 의 실물화를 위한 계획
(3) 교수전략 - 하나의 레슨을 중심으로 학습사태와 활동을 선택하고, 계열화 작업을 구체적으로 실시
(4) 학습자 특성 -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경험적 배경(연령, 지능, 동기 등)
2. 개발
(1) 인쇄 테크놀로지 : 문자자료, 시각자료
- 기계를 사용하거나 사진 인화 절차를 이용하여 책, 정지화상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
(2) 시청각 테크놀로지 : 필름, 슬라이드, OHP, TV, 비디오, 비디오디스크
- 음성 메시지와 시각 메시지를 제시하기 위하여 기계와 전기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전달
(3) 컴퓨터 기저 테크놀로지 : CBI, CAI, CMI
-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기반을 둔 자원을 사용하여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
(4) 통합 테크놀로지 : RAM, HDD, CD, 고성능 컴퓨터, 비디오디스크, 디지털 정보
3. 활용
(1) 매체 활용 - 자원의 체계적 활용, 교수설계 명세서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 과정
(2) 혁신의 보급 - 채택을 목적으로 하여 계획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의사소통 과정
(3) 실행과 제도화 - 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 환경에서 사용
(4) 정책과 규제 - 교수공학의 보급과 사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위
4. 관리 - 기획, 조직, 조정, 감독
(1) 프로젝트 관리 - 계획, 점검, 교수설계와 개발 프로젝트를 조정
(2) 자원관리 - 자원 지원체제와 서비스를 기획, 감시, 조정
(3) 전달체제 관리 - 교수자료 보급의 조직 방법을 기획, 점검, 통제
(4) 정보관리 - 학습자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정보를 기획, 감시, 저장, 처리
5. 평가
(1) 문제분석 - 정보수집과 의사결정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의 성질과 변인 결정
(2) 준거지향 측정(절대평가) - 사전에 정해진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완성도를 정하는 기술
(3)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형성평가 : 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향후 개발을 위한 기반으로 이용
총괄평가 : 유용성의 결정을 위해 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
제 4절 교육공학의 활용
1.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활용
→ 아프리카의 기후대 설명을 위한 슬라이드의 활용 : 순서대로 제시하면서 설명 및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2. 최신 정보공학기반의 활용
→ 교육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도의 자연을 보여주는 웹사이트
④ 교수공학의 문제점
ⓐ 교수공학은 전체 교육의 과정을 다루지 못하고 단지 전체 교육체제의 하나의 하위체제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음
ⓑ 교수설계상의 제한점을 수정하기보다는 그대로 수용
ⓒ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형태가 세분화되지 못했다는 점
ⓓ 최근 또는 장차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관련하여 현실성이 없다는 점
6) 교육공학
① 교육공학은 교육의 모든 과정과 관련
② 인간학습에 포함된 모든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 실 행,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기술,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 이고 통합적인 과정
③ 교수공학은 교육공학의 하위개념
④ 인간학습의 촉진을 위하여 학습자원을 개발하고 개발된 학습자원을 효율적으 로 관리운영하기 위하여 체제접근의 중요성을 강조
제 3절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라는 정의에 근거를 두어 5가지 영역으로 구분
1. 설계
(1) 교수체제 설계 - 교수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의 단계가 포함된 조직적인 절차
(2) 메시지 디자인 - 인지과학 원리에 기초하여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메시지 의 실물화를 위한 계획
(3) 교수전략 - 하나의 레슨을 중심으로 학습사태와 활동을 선택하고, 계열화 작업을 구체적으로 실시
(4) 학습자 특성 -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경험적 배경(연령, 지능, 동기 등)
2. 개발
(1) 인쇄 테크놀로지 : 문자자료, 시각자료
- 기계를 사용하거나 사진 인화 절차를 이용하여 책, 정지화상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
(2) 시청각 테크놀로지 : 필름, 슬라이드, OHP, TV, 비디오, 비디오디스크
- 음성 메시지와 시각 메시지를 제시하기 위하여 기계와 전기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전달
(3) 컴퓨터 기저 테크놀로지 : CBI, CAI, CMI
-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기반을 둔 자원을 사용하여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
(4) 통합 테크놀로지 : RAM, HDD, CD, 고성능 컴퓨터, 비디오디스크, 디지털 정보
3. 활용
(1) 매체 활용 - 자원의 체계적 활용, 교수설계 명세서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 과정
(2) 혁신의 보급 - 채택을 목적으로 하여 계획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의사소통 과정
(3) 실행과 제도화 - 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 환경에서 사용
(4) 정책과 규제 - 교수공학의 보급과 사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위
4. 관리 - 기획, 조직, 조정, 감독
(1) 프로젝트 관리 - 계획, 점검, 교수설계와 개발 프로젝트를 조정
(2) 자원관리 - 자원 지원체제와 서비스를 기획, 감시, 조정
(3) 전달체제 관리 - 교수자료 보급의 조직 방법을 기획, 점검, 통제
(4) 정보관리 - 학습자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정보를 기획, 감시, 저장, 처리
5. 평가
(1) 문제분석 - 정보수집과 의사결정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의 성질과 변인 결정
(2) 준거지향 측정(절대평가) - 사전에 정해진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완성도를 정하는 기술
(3)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형성평가 : 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향후 개발을 위한 기반으로 이용
총괄평가 : 유용성의 결정을 위해 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
제 4절 교육공학의 활용
1.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활용
→ 아프리카의 기후대 설명을 위한 슬라이드의 활용 : 순서대로 제시하면서 설명 및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2. 최신 정보공학기반의 활용
→ 교육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도의 자연을 보여주는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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