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의 본질과 그 특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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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하나의 싹이 튼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이 되기 위해 기다리는 기간을 나타낸다. 이것은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위해 기다리는 기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100은 생장수인 80과 종시인 15의 총합이다. 또한 360이라는 수는 인간과 하늘 사이의 9~7이 각각 9와 합덕된 수와, 땅과 인간 사이의 1~6이 각각 9와 합덕된 수(단 고정수인 5는 제외)의 합이다. 이와 같이 생성원리와 종시원리를 대표하는 하도와 낙서의 역수원리를 통해 단군신화를 분석해 볼 수 있다.
3. 결론
이상으로 단군사상을 중심으로 한국철학의 본질과 그 특이성에 대해서 밝히고, 본래성을 바탕으로한 철학적 전개를 역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우리 사상의 본래성이란 스스로의 인격성과 천명을 자각하는 밝힘능력이며, 또한 자신에게 국한되지 않고 온 세상 전체를 밝히려는 밝달사상이다. 그리고 이러한 주체성을 가지고 외부의 사상을 받아들여 보다 높은 수준으로 발달시키는 흡수능력 또한 우리 고유의 특이성이라 생각된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 있어서 자신을 자각하는 능력과 외부적인 변화를 수용하여 발달시키는 능력을 우리의 본질로 삼고 있는 한 우리민족의 미래 또한 변화와 발전이 계속될 것이 자명하다. 이에 본래성으로의 인격성을 자각하는 사명을 달성하고,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갈 때 우리는 더욱 밝은 미래를 기약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한국 철학의 역학적 조명』, 이현중, 청계출판사, 2001
『한국사상의 길라잡이』, 황준연, 박영사, 1999
『한국사상의 흐름』, 전영배, 지구문화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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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7.25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9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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