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온라인 음악시장 동향
(1) 시장 규모
(2) 업체 동향
2. 저작권법 개정
(1) 실연자 및 저작인접권자에게 전송권 허용
(2) 개정 저작권법 입법
3. 향후 온라인 음악시장의 전망
(1)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
(2) 온라인 음악시장의 경쟁격화
(3) 휴대인터넷의 확산
(1) 시장 규모
(2) 업체 동향
2. 저작권법 개정
(1) 실연자 및 저작인접권자에게 전송권 허용
(2) 개정 저작권법 입법
3. 향후 온라인 음악시장의 전망
(1)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
(2) 온라인 음악시장의 경쟁격화
(3) 휴대인터넷의 확산
본문내용
것으로 예상된다.
[표 4] 저작권 개정에 따른 영향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3. 향후 온라인 음악시장의 전망
(1)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
저작인접권 개정으로 2003년 하반기부터 계속되어온 콘텐츠의 유료화에 대한 본격적 기반이 마련되고, 불법복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면서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은 마련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저작권법이 상반기 입법 완료되어 하반기부터 시행되면 불법적 유통경로의 차단으로 온라인 음악시장의 유료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006년 하반기부터 소비심리 회복과 더불어 사용자들의 유료서비스 이용률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인터넷 사용자들의 이율배반적 인식태도의 개선, 캠페인의 전개 및 불법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음원 사용 징수와 관련한 음반업계 이해당사자들간의 갈등해결 등이 원만히 이루어질 경우 소비자들의 유료음악에 대한 지불의사가 제고될 것으로 판단된다.
(2) 온라인 음악시장의 경쟁격화
2004년 11월 이후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동통신사들의 온라인 사이트는 유무선 연동서비스, 마케팅 및 무료 MP3파일 제공 등 자금력을 바탕으로 가입자를 확산시키며 사용자 이용률 및 방문횟수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모바일 음악시장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음원 판매수익 외에도 통신료라는 부가 수익원의 확보로 이동통신사는 기존의 CP 및 전문 음악 제공사이트에 비하여 경쟁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대형 포털업체들은 주 수익모델인 PC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다운로드 수요보다는 느리게 확산될 것이기 때문에 무료이벤트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가입자 확보에 나설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음원 또는 음반제작자의 직접적인 참여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는 저작인접권법의 개정으로 음원에 대한 전송권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유통채널상에서의 우위를 지킬 수 있기 때문에 음원을 확보하려는 사업자들과의 교섭에서 유리한 위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법적으로 독점적인 권리에 대한 남용을 제한하고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원소스멀티유즈의 형식으로 음원이 활용될 것으로 보여 권리 남용에 대한 일정 수준의 법적 제약은 존재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5] 주요음악사이트 고유사용자 추이 및 주요 사이트 사용자 단독이용률
출처 : 코리안클릭 2004.12
따라서 온라인 포털과 이동통신사들의 음원확보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온라인 음악시장 참여자의 증가와 더불어 저작인접권법 강화로 인한 유료음원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무료서비스로 인하여 단독이용률이 가장 높은 벅스의 유료화에 따른 사용자들의 이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가입자 유치를 위한 신곡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자들의 마케팅 및 판촉활동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당분간 온라인 음악서비스업체들의 비용부담은 불가피할 것으로 파악된다.
(3) 휴대인터넷의 확산
향후에는 다운로드 방식의 시장보다는 스트리밍서비스 방식의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공급자 측면에서는 소비자 충성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소비자 측면에서는 일정요금으로 원하는 음악을 제한없이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휴대인터넷은 CD수준의 음질로 샘플링된 음악 스트리밍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스트리밍가입자 확산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휴대인터넷 단말이 노트북이나 PDA를 지나 스마트폰의 형태로 확산되고 칩셋으로 장착되는 시기를 전후로 서비스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표 4] 저작권 개정에 따른 영향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3. 향후 온라인 음악시장의 전망
(1)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
저작인접권 개정으로 2003년 하반기부터 계속되어온 콘텐츠의 유료화에 대한 본격적 기반이 마련되고, 불법복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면서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은 마련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저작권법이 상반기 입법 완료되어 하반기부터 시행되면 불법적 유통경로의 차단으로 온라인 음악시장의 유료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006년 하반기부터 소비심리 회복과 더불어 사용자들의 유료서비스 이용률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인터넷 사용자들의 이율배반적 인식태도의 개선, 캠페인의 전개 및 불법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음원 사용 징수와 관련한 음반업계 이해당사자들간의 갈등해결 등이 원만히 이루어질 경우 소비자들의 유료음악에 대한 지불의사가 제고될 것으로 판단된다.
(2) 온라인 음악시장의 경쟁격화
2004년 11월 이후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동통신사들의 온라인 사이트는 유무선 연동서비스, 마케팅 및 무료 MP3파일 제공 등 자금력을 바탕으로 가입자를 확산시키며 사용자 이용률 및 방문횟수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모바일 음악시장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음원 판매수익 외에도 통신료라는 부가 수익원의 확보로 이동통신사는 기존의 CP 및 전문 음악 제공사이트에 비하여 경쟁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대형 포털업체들은 주 수익모델인 PC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다운로드 수요보다는 느리게 확산될 것이기 때문에 무료이벤트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가입자 확보에 나설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음원 또는 음반제작자의 직접적인 참여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는 저작인접권법의 개정으로 음원에 대한 전송권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유통채널상에서의 우위를 지킬 수 있기 때문에 음원을 확보하려는 사업자들과의 교섭에서 유리한 위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법적으로 독점적인 권리에 대한 남용을 제한하고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원소스멀티유즈의 형식으로 음원이 활용될 것으로 보여 권리 남용에 대한 일정 수준의 법적 제약은 존재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5] 주요음악사이트 고유사용자 추이 및 주요 사이트 사용자 단독이용률
출처 : 코리안클릭 2004.12
따라서 온라인 포털과 이동통신사들의 음원확보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온라인 음악시장 참여자의 증가와 더불어 저작인접권법 강화로 인한 유료음원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무료서비스로 인하여 단독이용률이 가장 높은 벅스의 유료화에 따른 사용자들의 이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가입자 유치를 위한 신곡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자들의 마케팅 및 판촉활동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당분간 온라인 음악서비스업체들의 비용부담은 불가피할 것으로 파악된다.
(3) 휴대인터넷의 확산
향후에는 다운로드 방식의 시장보다는 스트리밍서비스 방식의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공급자 측면에서는 소비자 충성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소비자 측면에서는 일정요금으로 원하는 음악을 제한없이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휴대인터넷은 CD수준의 음질로 샘플링된 음악 스트리밍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스트리밍가입자 확산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휴대인터넷 단말이 노트북이나 PDA를 지나 스마트폰의 형태로 확산되고 칩셋으로 장착되는 시기를 전후로 서비스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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