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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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계몽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관

1.계몽사상의 의미

2.계몽사상의 발생배경

3.각 나라에서의 계몽주의
-영국
-프랑스
-독일
-기타 다른 지역

4. 계몽사상가들

5. 영국, 프랑스와 독일의 계몽사상 비교

6. 계몽사상의 쇠퇴와 의문점

7.계몽사상의 역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신론적 경향을 띠고 있었으며 이러한 입장에서 교회에 대하여는 적대적 입장에서 무차별적인 공격을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독일의 계몽주의는 다른 서유럽의 계몽주의와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독일 계몽주의는 서유럽의 이성과 계시를 극명하게 구분하거나 계시를 부정하는 것과는 달리 이성과 계시가 서로 조화되고 보완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독일의 계몽주의는 ‘신학적 계몽주의’라고 할 수 있다.
독일 계몽주의는 경제적으로 퇴보된 현실을 발전시키기 위한 운동으로 출발했다.
이것은 종교적인 면에서 일어난 경건주의 운동과 그 시대를 같이 하는데 이러한 까닭에 실제적인 개혁 운동으로서 자리매김을 하는 것이다.
6. 계몽사상의 쇠퇴와 의문점
계몽사상 운동이 진행될수록 그 자체에 쇠퇴 요인이 있음이 분명해졌다. 이신론은 점차 위안과 구원을 찾는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었다. 또 추상적인 이성을 너무 강조함에 따라 반대되는 정신이 부각되었고 사람들은 뒤에 낭만주의로 알려진 문화운동에서 보여 지듯이 흥분과 감동의 세계를 찾았다. 프랑스 혁명을 뒤이은 공포시대는 과연 인간이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가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갖게 했다. 그러나 인간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진보의 역사라고 하는 계몽사상 특유의 낙관론은 계속 살아남아 계몽사상의 가장 지속적인 유산이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계몽 사상가들에 대한 몇 가지 의문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첫째로는 계몽 사상가들이 대중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엘리트주의자들에 불과한가 하는 것이다. 18세기 전체에 걸쳐 대다수의 하층민들은 문맹이기에 대부분의 계몽 사상가들의 청중들은 귀족, 법률가, 정부 관리, 부유한 상인, 그리고 소수의 고위성직자였다는 것이다.
계몽사상은 대중 신앙에 미신이란 요소를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놀라운 영향을 준 것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며, 대다수의 계몽 사상가들이 명료함을 공언했지만, 대부분의 노동대중으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글을 쓴 것도 사실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계몽 사상가들이 '행동가'라기 보다는 '어쩔 수 없는 비현실적 몽상가'가 아니었을까 하는 점을 들 수 있다. 계몽사상이 유토피아적 요소를 지니고 있었고, 지나친 낙관주의적 경향이 다분했다. 그들은 사회개혁에 있어서도 점진적으로 계몽과 덕성이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로 도달할 것이라고 지나치게 믿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7. 계몽사상의 역사적 의의
17~18세기의 계몽사상은 과학의 발달과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그리고 로크의 정치사상의 지대적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계몽사상은 결국 인간의 이성을 믿어 무지와 미신을 타파하고, 정치와 사회를 합리적으로 개혁하려는 성격을 띠고, 이성에 의한 인간 사회의 진보를 낙관하게 된다. 결국 이러한 계몽주의는 비판과 개혁, 그리고 마침내는 혁명을 지향하게 되었다. 영국의 로크와 벤덤, 프랑스의 몽테스키외와 볼테르, 미국의 토머스 제퍼슨은 모두 독단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국가를 비판하면서 자연권에 기초를 두고 정치적 민주주의 기능을 하는 좀 더 높은 형태의 사회조직이라는 국가의 청사진을 그렸다. 이런 강력한 사상은 영국에서 개혁을, 프랑스와 미국에서는 혁명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계몽사상은 유럽의 근대화를 이루는 발판이 되었으며, 과학혁명과 계몽사상의 영향을 통해 유럽의 세계관이 변화하는 모습은 지금 오늘의 시대 속에 자리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할 정도로 그 영향력은 대단하다고 보여 진다.
☆ 참고문헌
- 서양사 총론 (차하순 著)
- 계몽사상시대사 (프랭크 E. 매뉴얼 著)
- 서양사 개론 (민석홍 著)
- 서양근대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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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04
  • 저작시기200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2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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