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序
Ⅱ. 외국 영재교육의 발전과 역사
1. 동서양 영재교육 발전역사
1) 희랍시대와 고대 중국에서의 영재교육
2) 19세기 유럽. 미국에서의 영재교육 발달
3) 1957년 러시아의 스푸트니크호 인공위성 발사와 미국의 영재교육 진흥
4) 현재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국가들
2. 인간의 지능연구와 영재교육의 발달
1) 갈톤의 천재의 유전론
2) 비네의 현대 지능검사
3) 터만의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와 영재아동 연구
4) 홀링워스의 영재교육
3. 미국의 영재교육 발전역사
Ⅲ. 한국 영재교육의 발전역사
Ⅳ. 영재교육이 철학과 목적
1.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1) Gowan과 Demos(1964)의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논의
2) Clark(2002)가 주장하는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3) 우리나라 학자들이 제시한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2. 영재교육의 목적
1) Baum, Reis, Maxfield(1998)가 제시한 영재교육의 목적
2) 영재교육의 세부 목적과 바람직한 방향
3. 영재교육의 명세적 목표
1) Davis 와 Rimm(1994), Van Tassel-Baska(1997)가 지적하는 영재교육 목표
(1)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
(2) 정의적. 사회적 영역의 교육목표
2) 박성익(2002)이 지적하는 영재교육의 목표
Ⅴ. 영재교육 목적의 성취를 위한 체제적 접근
1. 일관성의 원칙
2. 계열성과 계속성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Ⅵ. 結
* 참고문헌
Ⅱ. 외국 영재교육의 발전과 역사
1. 동서양 영재교육 발전역사
1) 희랍시대와 고대 중국에서의 영재교육
2) 19세기 유럽. 미국에서의 영재교육 발달
3) 1957년 러시아의 스푸트니크호 인공위성 발사와 미국의 영재교육 진흥
4) 현재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국가들
2. 인간의 지능연구와 영재교육의 발달
1) 갈톤의 천재의 유전론
2) 비네의 현대 지능검사
3) 터만의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와 영재아동 연구
4) 홀링워스의 영재교육
3. 미국의 영재교육 발전역사
Ⅲ. 한국 영재교육의 발전역사
Ⅳ. 영재교육이 철학과 목적
1.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1) Gowan과 Demos(1964)의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논의
2) Clark(2002)가 주장하는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3) 우리나라 학자들이 제시한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2. 영재교육의 목적
1) Baum, Reis, Maxfield(1998)가 제시한 영재교육의 목적
2) 영재교육의 세부 목적과 바람직한 방향
3. 영재교육의 명세적 목표
1) Davis 와 Rimm(1994), Van Tassel-Baska(1997)가 지적하는 영재교육 목표
(1)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
(2) 정의적. 사회적 영역의 교육목표
2) 박성익(2002)이 지적하는 영재교육의 목표
Ⅴ. 영재교육 목적의 성취를 위한 체제적 접근
1. 일관성의 원칙
2. 계열성과 계속성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Ⅵ. 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의 개발과 적용이 이루어져야만 기대하는 영재들을 육성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체제적 과정과 절차에서 일관성이 결여되면 영재교육은 왜곡되고 실패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2. 계열성과 계속성의 원리
영재로 판별된 학생들에게는 적어도 그들이 바라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영재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이나 재능은 단기간에 속성으로 계발되거나 신장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두고 영재로 성장하는 데 요구되는 일정한 기간에 걸쳐서 지속적인 영재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제공될 때 영재들의 잠재능력과 재능은 최대로 계발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초등학교 수준부터 대학수준에 이르기까지 영재들이 자신의 재능을 계속 키워갈 수 있도록 영재교육프로그램의 지속가능한 체제와 구조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우선 과제이다.
현재는 소수의 영재선발에 따라 지역별로 지속가능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어렵게 되고, 과다경쟁을 유발하게 되었다. 하여 일정 지역 내에서 영재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려면 국가 차원 또는 시. 도교육청 차원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영재교육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수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체제는 연령, 학년, 학급이 높아지면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또는 지역에 따라서 동일분야의 영재성 계발이나 재능분야 신장을 위한 상위 수준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분야별. 재능 영역별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계열성과 계속성이 이루어지도록 영재교육프로그램의 체제적 설계와 구조화가 요청된다. 현재 국가적 차원에서 볼 때, 단위지역에서 제공하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일회성 내지는 단기성인 영재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 단계 또는 한 수준의 영재교육을 받고 나면 그 다음 단계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이 단절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문제는 영재교육이 실효성이라는 관점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3. 통합성의 원리
영재교육에서 일차적 관심은 그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이나 재능의 최대 계발과 신장이다. 그러나 영재들의 잠재능력이나 재능을 최대로 계발시키는데 있어서 간과해서는 안 될 점은 영재들의 잠재능력과 재능을 보다 더 창의적이고 고등정신능력에 바탕을 둔 재능으로 신장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정된 몇 개의 특정분야 교과내용에만 집중된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폭넓은 재능계발과 창의성 신장에 한계가 있다. 대부분의 영재교육원에서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은 언어능력, 수리능력, 과학적 사고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대부분 지적 능력 신장 프로그램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고 영재로서 갖추어야 할 제반 능력들을 균형 있게 길러주는 데는 소홀하거나 관심이 없는 편이다. 그러므로 영재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재능을 최대로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통합성의 원리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영재교육프로그램 구성이 특정분야나 재능영역에만 국한되는 편협성을 탈피하고 가능하면 잠재능력이나 재능을 키워나가면서 보다 더 창의적인 역량을 지닐 수 있도록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폭넓게 구성해서 간학문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예컨대, 과학 분야의 영재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보다 창의적인 과학영재를 키우기 위하여 과학 분야의 교과내용과 인문사회. 예술분야의 교과내용을 적정한 비율로 구성해야 한다. 아마도 그러한 영역별 또는 분야별 학습량의 황금률은 있을 것이다. 영재가 자신의 잠재능력과 재능을 보다 폭 넓게 키워가고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분야를 창의적으로 개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특정 분야에 집중적으로 정해진 폐쇄적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학습보다는 개방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는 진정한 영재를 육성해 내는 전략이 될 것이다.
영재교육의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일관성, 계속성, 통합성이 유지되어야만 하며, 이러한 원리는 영재 교수. 학습방법 개발이나 프로그램 설계에서 구조화를 위한 체제적인 접근을 통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Ⅵ. 結
영재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가장 효과적.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에 있어서 체제적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제적 접근이란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에 있어서 관련된 구성요소들을 체제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영재교육의 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성취시키려는데 그 뜻을 두고 있다.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의 구성요소들로는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확인, 영재교육 목적과 목표 설정, 교육과정 개발, 교수. 학습활동 실행, 학업성취결과 등이 주요한 구성요소들이다. 이러한 체제적 접근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세 가지의 원리, 즉 일관성의 원리,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가 적용될 때 영재교육은 올바른 방향으로 실천되게 될 것이며 영재교육의 목적과 목표도 효과적으로 성취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조석희, 오영주.(1997) 영재교육정책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익.(2002)미국의 영재교육.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전경원. (2000)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 교육학》, 학문사.
박성익 . (2003) 《영재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이돈희. (1997) 《영재 교육 정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순주. (2004).「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로의 변화와 21세기 영재교육」,『비교교육연구』제14권제1호, 한국비교교육학회.
김정연. (2004).「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와 발전과제」,『고시계』1998년 7월호, 고시계사.
박민제. (1993).「북한의 영재교육 : 평등사회에서의 차별 교육」,『통일한국』제110호, 평화문제연구소.
김정휘. 주영숙.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교육과학사.
송용대. (1990).『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이군현. (1988).『영재교육학 - 이론과 실재』, 전영사.
2. 계열성과 계속성의 원리
영재로 판별된 학생들에게는 적어도 그들이 바라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영재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이나 재능은 단기간에 속성으로 계발되거나 신장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두고 영재로 성장하는 데 요구되는 일정한 기간에 걸쳐서 지속적인 영재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제공될 때 영재들의 잠재능력과 재능은 최대로 계발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초등학교 수준부터 대학수준에 이르기까지 영재들이 자신의 재능을 계속 키워갈 수 있도록 영재교육프로그램의 지속가능한 체제와 구조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우선 과제이다.
현재는 소수의 영재선발에 따라 지역별로 지속가능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어렵게 되고, 과다경쟁을 유발하게 되었다. 하여 일정 지역 내에서 영재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려면 국가 차원 또는 시. 도교육청 차원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영재교육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수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체제는 연령, 학년, 학급이 높아지면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또는 지역에 따라서 동일분야의 영재성 계발이나 재능분야 신장을 위한 상위 수준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분야별. 재능 영역별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계열성과 계속성이 이루어지도록 영재교육프로그램의 체제적 설계와 구조화가 요청된다. 현재 국가적 차원에서 볼 때, 단위지역에서 제공하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일회성 내지는 단기성인 영재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 단계 또는 한 수준의 영재교육을 받고 나면 그 다음 단계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이 단절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문제는 영재교육이 실효성이라는 관점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3. 통합성의 원리
영재교육에서 일차적 관심은 그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이나 재능의 최대 계발과 신장이다. 그러나 영재들의 잠재능력이나 재능을 최대로 계발시키는데 있어서 간과해서는 안 될 점은 영재들의 잠재능력과 재능을 보다 더 창의적이고 고등정신능력에 바탕을 둔 재능으로 신장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정된 몇 개의 특정분야 교과내용에만 집중된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폭넓은 재능계발과 창의성 신장에 한계가 있다. 대부분의 영재교육원에서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은 언어능력, 수리능력, 과학적 사고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대부분 지적 능력 신장 프로그램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고 영재로서 갖추어야 할 제반 능력들을 균형 있게 길러주는 데는 소홀하거나 관심이 없는 편이다. 그러므로 영재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재능을 최대로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통합성의 원리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영재교육프로그램 구성이 특정분야나 재능영역에만 국한되는 편협성을 탈피하고 가능하면 잠재능력이나 재능을 키워나가면서 보다 더 창의적인 역량을 지닐 수 있도록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폭넓게 구성해서 간학문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예컨대, 과학 분야의 영재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보다 창의적인 과학영재를 키우기 위하여 과학 분야의 교과내용과 인문사회. 예술분야의 교과내용을 적정한 비율로 구성해야 한다. 아마도 그러한 영역별 또는 분야별 학습량의 황금률은 있을 것이다. 영재가 자신의 잠재능력과 재능을 보다 폭 넓게 키워가고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분야를 창의적으로 개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특정 분야에 집중적으로 정해진 폐쇄적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학습보다는 개방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는 진정한 영재를 육성해 내는 전략이 될 것이다.
영재교육의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일관성, 계속성, 통합성이 유지되어야만 하며, 이러한 원리는 영재 교수. 학습방법 개발이나 프로그램 설계에서 구조화를 위한 체제적인 접근을 통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Ⅵ. 結
영재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가장 효과적.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에 있어서 체제적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제적 접근이란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에 있어서 관련된 구성요소들을 체제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영재교육의 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성취시키려는데 그 뜻을 두고 있다.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의 구성요소들로는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확인, 영재교육 목적과 목표 설정, 교육과정 개발, 교수. 학습활동 실행, 학업성취결과 등이 주요한 구성요소들이다. 이러한 체제적 접근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세 가지의 원리, 즉 일관성의 원리,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가 적용될 때 영재교육은 올바른 방향으로 실천되게 될 것이며 영재교육의 목적과 목표도 효과적으로 성취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조석희, 오영주.(1997) 영재교육정책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익.(2002)미국의 영재교육.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전경원. (2000)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 교육학》, 학문사.
박성익 . (2003) 《영재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이돈희. (1997) 《영재 교육 정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순주. (2004).「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로의 변화와 21세기 영재교육」,『비교교육연구』제14권제1호, 한국비교교육학회.
김정연. (2004).「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와 발전과제」,『고시계』1998년 7월호, 고시계사.
박민제. (1993).「북한의 영재교육 : 평등사회에서의 차별 교육」,『통일한국』제110호, 평화문제연구소.
김정휘. 주영숙.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교육과학사.
송용대. (1990).『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이군현. (1988).『영재교육학 - 이론과 실재』, 전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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