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묵시 문학이 생성된 역사적 배경
1). 헬레니즘 세계
2). 알렉산더 사후(323 BC.)
3). 팔레스틴 상황
4). 묵시문학 운동
5). 묵시문학이 태동된 신학적 배경
2. 묵시문학의 양식
1). 이원론(두 세대론)
2). 심판과 부활
3). 절망, 그러나 희망의 신학
4). 저자의 가명성과 상징
5). 역사 결정론
3. 묵시문학의 기능
Ⅲ. 결론
Ⅱ. 본론
1. 묵시 문학이 생성된 역사적 배경
1). 헬레니즘 세계
2). 알렉산더 사후(323 BC.)
3). 팔레스틴 상황
4). 묵시문학 운동
5). 묵시문학이 태동된 신학적 배경
2. 묵시문학의 양식
1). 이원론(두 세대론)
2). 심판과 부활
3). 절망, 그러나 희망의 신학
4). 저자의 가명성과 상징
5). 역사 결정론
3. 묵시문학의 기능
Ⅲ. 결론
본문내용
저항 의 식을 가질 것을 촉구한다. 묵시문학의 기능을 오직 위로와 희망의 책으로 단정하거나 현실에 대 한 저항과 비판의 색깔만을 강조한다면 다가올 미래에만 매달리는 현 실도피나 묵시문학이 설파하는 초월성이 상실되는 양극 현상이 나타 날 수 있다. 따라서 묵시문학은 절망, 박해, 수난의 현장에서 “ 희망과 위로를 선포 ” 함으로서 현실 역사의 억압을 이겨 나가게 하는 하나님 의 음성인 것이다.
1) 하나님의 현존이 없어 보이는 속에서 하나님의 현존을 선포한 묵시문학은 고난당하는 민중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고 고난을 주는 악인들을 저주를 선포함으로 신앙을 저버릴 수밖에 없는 위기에서 인내와 소망을 가지고 죽음의 길을 초연하여 신앙을 수호할 수 있는 힘과 믿음을 더하여 주었다. 유대인들이 극도로 어려운 상황에서 어 떻게 그들의 삶과 신앙을 영위하고 지속시켰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2) 분파와 당파가 서로 비방하고 갈등하는 사이에서 살아있는 사람 들에 대한 불신 풍조가 만연되었으므로 죽은 지 오래된 거룩한 사람 들의 이름으로 기록하여 그 이름의 권위로 말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영 향력을 끼치려 했다. 기록자의 이름을 감추거나 고대 족장들의 이름 을 사용함으로써 박해하는 사람들로부터 필화( 筆禍 )를 면할 수 있었 기 때문이다.
3) 묵시문학은 이스라엘의 유산과 세례요한, 예수그리스도를 연결 하면서 야훼종교와 기독교를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감당했다. 신약 성 서에서 자주 발견되는, 기독교의 핵심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인 자', '메시야', '메시아 왕국', '부활', '하늘나라'와 예수를 비롯하여 그 제자들과 바울이 주후 1세기 팔레스틴과 헬라 세계에 살면서 던져 주 고 있는 많은 신학적 개념들을 묵시문학은 우리에게 지평을 열어주었다.
이러한 묵시문학은 일차적으로 역사의 격동기에 처한 신구약 선민들 을 향하여, 죄로 물든 역사의 종말이 필연적으로 도래할 것과 그러한 종말은 성도들에게 약속된 구원이 온전히 실현되기 시작하는 새 출발 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묵시를 통하여 보여줌으로 그들을 위로하고 나아가 신앙의 시련 중에서도 인내하며 신앙의 순결을 지킬 것을 촉 구하고자 기록되었다.
Ⅲ. 결론
묵시문학이라 할 때 예언서 내지 미래에 대해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해했다. 묵시문학의 배경과 양식과 기능을 연구하면서 하 나의 장르가 잉태할 때는 시대적 배경이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 배 경을 통하여 새로운 뜻을 알게 하시고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힘과 용 기를 주심이 새롭게 다가왔다. 이제 묵시문학의 기능들은 나를 향한 이시대의 말씀이고 따라서 이처럼 어둡고 희망이 없다고 외치는 세대 에서 하나님의 희망이 발견되어지기를 소망한다. 두렵기만 하던 계시 의 말씀이 오히려 위로요, 희망임을 이 과목을 통하여 조금씩 알아가 기에 오늘 나는 삶과 신앙의 순결을 지켜 주님의 왕국을 바라보고 개 인적 종말의 나의 죽음의 때까지, 또는 아버지 계획하신 종말의 시점 인 주의 재림까지 주 예수의 거룩한 신부로 부끄럼 없이 설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1) 하나님의 현존이 없어 보이는 속에서 하나님의 현존을 선포한 묵시문학은 고난당하는 민중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고 고난을 주는 악인들을 저주를 선포함으로 신앙을 저버릴 수밖에 없는 위기에서 인내와 소망을 가지고 죽음의 길을 초연하여 신앙을 수호할 수 있는 힘과 믿음을 더하여 주었다. 유대인들이 극도로 어려운 상황에서 어 떻게 그들의 삶과 신앙을 영위하고 지속시켰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2) 분파와 당파가 서로 비방하고 갈등하는 사이에서 살아있는 사람 들에 대한 불신 풍조가 만연되었으므로 죽은 지 오래된 거룩한 사람 들의 이름으로 기록하여 그 이름의 권위로 말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영 향력을 끼치려 했다. 기록자의 이름을 감추거나 고대 족장들의 이름 을 사용함으로써 박해하는 사람들로부터 필화( 筆禍 )를 면할 수 있었 기 때문이다.
3) 묵시문학은 이스라엘의 유산과 세례요한, 예수그리스도를 연결 하면서 야훼종교와 기독교를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감당했다. 신약 성 서에서 자주 발견되는, 기독교의 핵심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인 자', '메시야', '메시아 왕국', '부활', '하늘나라'와 예수를 비롯하여 그 제자들과 바울이 주후 1세기 팔레스틴과 헬라 세계에 살면서 던져 주 고 있는 많은 신학적 개념들을 묵시문학은 우리에게 지평을 열어주었다.
이러한 묵시문학은 일차적으로 역사의 격동기에 처한 신구약 선민들 을 향하여, 죄로 물든 역사의 종말이 필연적으로 도래할 것과 그러한 종말은 성도들에게 약속된 구원이 온전히 실현되기 시작하는 새 출발 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묵시를 통하여 보여줌으로 그들을 위로하고 나아가 신앙의 시련 중에서도 인내하며 신앙의 순결을 지킬 것을 촉 구하고자 기록되었다.
Ⅲ. 결론
묵시문학이라 할 때 예언서 내지 미래에 대해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해했다. 묵시문학의 배경과 양식과 기능을 연구하면서 하 나의 장르가 잉태할 때는 시대적 배경이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 배 경을 통하여 새로운 뜻을 알게 하시고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힘과 용 기를 주심이 새롭게 다가왔다. 이제 묵시문학의 기능들은 나를 향한 이시대의 말씀이고 따라서 이처럼 어둡고 희망이 없다고 외치는 세대 에서 하나님의 희망이 발견되어지기를 소망한다. 두렵기만 하던 계시 의 말씀이 오히려 위로요, 희망임을 이 과목을 통하여 조금씩 알아가 기에 오늘 나는 삶과 신앙의 순결을 지켜 주님의 왕국을 바라보고 개 인적 종말의 나의 죽음의 때까지, 또는 아버지 계획하신 종말의 시점 인 주의 재림까지 주 예수의 거룩한 신부로 부끄럼 없이 설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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