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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 하면 더불어 사는 삶의 핵심적인 양상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 교과서에서는 더불어 사는 삶을 매우 중시하였다.
셋째, 민족과 역사의 재발견을 중시하였다. 우리의 민족과 국가는 식민지를 경험하였고 후진국이라는 위치를 오랫동안 유지하여 왔다. 이 때문에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다른 나라 또는 선진국의 삶과 지식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그에 종속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조상들도 그 어려운 역사 속에서 좀더 인간이 행복해지고 공동체가 바로 설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 애를 썼고 실제로 그러한 시도를 하였는데도 그렇지 않았다고 착각하고 말이다. 이에 이 교과서에서는 우리의 조상들이 생각하고 대처하였던 역사적 사실들을 많이 발굴하려 하였다.
넷째, 학습 결과의 실천적 적용을 중시하였다. "사회문화" 과목은 인간의 당연시되는 일상 생활을 분석하고 재해석하며 의미를 만들어 가는 주체로서의 인간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속에 적용함으로서 새로운 상황과 관계와 의미를 창조하지 않으면 교육이라 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이 교과서에서는 중단원마다 한두가지 씩의 참여 체험 과제를 제시하였다. 수행 평가라고도 하는 활동형 수업 성과를 평가하는데 적용하거나 학생 동아리 활동에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내용의 전개나 단원 정리에서도 학습 결과의 실천을 애써 강조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상황을 주도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사회문화" 과목에서 중시하고 있는 일상을 낯설게 바라보는 일과 그것을 변화시키는 일은 결국 학습자가 상황에 종속되어 습관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상황과 자신과의 관계를 분석할 때에도 자기가 자기의 의식을 객관적으로 돌이켜 보는 자기 성찰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주어진 상황을 주도해 가려는 태도와 의지가 작동할 때 가능하다. 따라서, 상황주도 능력의 함양은 구성주의 시각에 따르지 않더라도 "사회문화" 과목이 노려야 할 핵심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탐구 활동의 주제 선정이나 내용 전개 그리고 교과 내용의 진술 방식에서 상황 주도 능력의 중요성을 중시하는 방식을 따랐다.
2. 사회문화 교과서의 내용 구성의 특징
(1) 교과 내용의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
"사회문화" 교과서의 내용 구성의 특징은 교과 내용의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 그리고 이를 보조하고 강조하는 삽화와 도표의 특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교과서 내용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구성의 목표는 고등학교 졸업자에게 사회과학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감각을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비록 다른 선택 과목에서 다른 학문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기회가 없지 않지만 과학철학적인 인식과 연구 방법을 습득시키는 주요 과목으로서의 위상에 걸맞도록 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따라서, 사회학, 인류학적 지식과 방법만은 내용 구성의 바탕으로 하지 않고 심리학, 사회복지학, 미래학 등 사회과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중시하였다. 또한 과학 철학에서 제기되는 쟁점과 방법론상 문제를 균형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둘째, 모든 내용의 진술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속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내용 진술을 학생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들을 다수 제시하였다. 친구 관계, 이성 교제, 입학 시험, 영화 이야기 등 학생들에게 익숙한 사례들이 곧 탐구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시키기 위해서이다. 탐구 활동의 경우는 마찬가지이다. 학생들이 자주 접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탐구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그냥 지나치기 쉬운 사례들을 포함시킴으로서 생활속에서 탐구를 하는 습관을 기르고자 하였다.
셋째, 학습의 흥미를 촉발시키는 방식으로 전개하였다. 굳이 "사회문화" 과목이 아니라도 학생들의 흥미는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대단원 도입에서는 편지 형식을 통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끌어내려 하였다. 중단원에서는 주변에서 접하는 사례나 쟁점이 되고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고 문제 제기 방식으로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내용을 전개할때에도 주변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자 하였다.
넷째, 편견과 이해 관계를 떠난 지식의 발견과 평가를 중시하였다. 사회문화 현상은 그 자체가 시대와 문화적 편견을 담고 있다. 따라서, 자칫하면 사회문화를 탐구하는 경우 거의 대부분이 자문화중심주의에 빠지기 쉽다. 그 폭을 좁히면 학생들은 자신의 의미 체계에만 빠져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가 없게 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원만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사회문화" 교육에서는 편견과 이해 관계를 떠나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기 이를데 없다. 이에 따라 이 교과서에서는 곳곳에 비판적 분석, 자기 성찰, 객관성, 합리적인 판단 등을 강조하였다. 탐구 활동가운데에서도 편견과 이해 관계가 깊이 개입될 때 나타날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2) 삽화와 도표의 특징
이같은 내용의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은 삽화와 도표에서도 거의 그대로 반영되었다. 사회과학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감각을 갖게 하며, 일상 생활 내용을 많이 취급하려 하였다. 또한 학습의 흥미를 촉발시키기 위하여 만화를 많이 활용하였다. 편견과 이해 관계로부터의 자유이 필요성도 삽화에 많이 포함시켰다.
여기에 더하여 삽화와 도표는 학습 내용을 정리하거나 종합하기 쉽도록 도움을 줄 때 많이 활용하였다. 내용 전개상 복잡하거나 혼동하기 쉬운 내용은 삽화나 도표로 이해를 도왔다.
또한 삽화의 내용 때문에 나타날 편견을 줄이 위하여 노력하였다. 특히 여성과 남성의 비율을 비슷하게 맞추거나 지위와 계층에서도 성 차별이 나타나지 않도록 배려하였다. 또한, 특정 지역과 지위 등을 지나치게 미화하거나 비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내용과 진술에 신중을 기하였다.
참고 문헌
최현섭,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 방향과 전략, 1997
최현섭, 고등학교 공통사회 평가의 실제, 국립평가원, 1996
최현섭, 사회교육에서의 사회문화교육, 사회교육연구, 교육고학사, 1992
남경희 외역, 사회과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2001
셋째, 민족과 역사의 재발견을 중시하였다. 우리의 민족과 국가는 식민지를 경험하였고 후진국이라는 위치를 오랫동안 유지하여 왔다. 이 때문에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다른 나라 또는 선진국의 삶과 지식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그에 종속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조상들도 그 어려운 역사 속에서 좀더 인간이 행복해지고 공동체가 바로 설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 애를 썼고 실제로 그러한 시도를 하였는데도 그렇지 않았다고 착각하고 말이다. 이에 이 교과서에서는 우리의 조상들이 생각하고 대처하였던 역사적 사실들을 많이 발굴하려 하였다.
넷째, 학습 결과의 실천적 적용을 중시하였다. "사회문화" 과목은 인간의 당연시되는 일상 생활을 분석하고 재해석하며 의미를 만들어 가는 주체로서의 인간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속에 적용함으로서 새로운 상황과 관계와 의미를 창조하지 않으면 교육이라 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이 교과서에서는 중단원마다 한두가지 씩의 참여 체험 과제를 제시하였다. 수행 평가라고도 하는 활동형 수업 성과를 평가하는데 적용하거나 학생 동아리 활동에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내용의 전개나 단원 정리에서도 학습 결과의 실천을 애써 강조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상황을 주도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사회문화" 과목에서 중시하고 있는 일상을 낯설게 바라보는 일과 그것을 변화시키는 일은 결국 학습자가 상황에 종속되어 습관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상황과 자신과의 관계를 분석할 때에도 자기가 자기의 의식을 객관적으로 돌이켜 보는 자기 성찰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주어진 상황을 주도해 가려는 태도와 의지가 작동할 때 가능하다. 따라서, 상황주도 능력의 함양은 구성주의 시각에 따르지 않더라도 "사회문화" 과목이 노려야 할 핵심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탐구 활동의 주제 선정이나 내용 전개 그리고 교과 내용의 진술 방식에서 상황 주도 능력의 중요성을 중시하는 방식을 따랐다.
2. 사회문화 교과서의 내용 구성의 특징
(1) 교과 내용의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
"사회문화" 교과서의 내용 구성의 특징은 교과 내용의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 그리고 이를 보조하고 강조하는 삽화와 도표의 특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교과서 내용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구성의 목표는 고등학교 졸업자에게 사회과학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감각을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비록 다른 선택 과목에서 다른 학문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기회가 없지 않지만 과학철학적인 인식과 연구 방법을 습득시키는 주요 과목으로서의 위상에 걸맞도록 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따라서, 사회학, 인류학적 지식과 방법만은 내용 구성의 바탕으로 하지 않고 심리학, 사회복지학, 미래학 등 사회과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중시하였다. 또한 과학 철학에서 제기되는 쟁점과 방법론상 문제를 균형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다.
둘째, 모든 내용의 진술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속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내용 진술을 학생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들을 다수 제시하였다. 친구 관계, 이성 교제, 입학 시험, 영화 이야기 등 학생들에게 익숙한 사례들이 곧 탐구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시키기 위해서이다. 탐구 활동의 경우는 마찬가지이다. 학생들이 자주 접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탐구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그냥 지나치기 쉬운 사례들을 포함시킴으로서 생활속에서 탐구를 하는 습관을 기르고자 하였다.
셋째, 학습의 흥미를 촉발시키는 방식으로 전개하였다. 굳이 "사회문화" 과목이 아니라도 학생들의 흥미는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대단원 도입에서는 편지 형식을 통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끌어내려 하였다. 중단원에서는 주변에서 접하는 사례나 쟁점이 되고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고 문제 제기 방식으로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내용을 전개할때에도 주변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자 하였다.
넷째, 편견과 이해 관계를 떠난 지식의 발견과 평가를 중시하였다. 사회문화 현상은 그 자체가 시대와 문화적 편견을 담고 있다. 따라서, 자칫하면 사회문화를 탐구하는 경우 거의 대부분이 자문화중심주의에 빠지기 쉽다. 그 폭을 좁히면 학생들은 자신의 의미 체계에만 빠져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가 없게 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원만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사회문화" 교육에서는 편견과 이해 관계를 떠나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기 이를데 없다. 이에 따라 이 교과서에서는 곳곳에 비판적 분석, 자기 성찰, 객관성, 합리적인 판단 등을 강조하였다. 탐구 활동가운데에서도 편견과 이해 관계가 깊이 개입될 때 나타날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2) 삽화와 도표의 특징
이같은 내용의 구성과 전개상의 특징은 삽화와 도표에서도 거의 그대로 반영되었다. 사회과학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감각을 갖게 하며, 일상 생활 내용을 많이 취급하려 하였다. 또한 학습의 흥미를 촉발시키기 위하여 만화를 많이 활용하였다. 편견과 이해 관계로부터의 자유이 필요성도 삽화에 많이 포함시켰다.
여기에 더하여 삽화와 도표는 학습 내용을 정리하거나 종합하기 쉽도록 도움을 줄 때 많이 활용하였다. 내용 전개상 복잡하거나 혼동하기 쉬운 내용은 삽화나 도표로 이해를 도왔다.
또한 삽화의 내용 때문에 나타날 편견을 줄이 위하여 노력하였다. 특히 여성과 남성의 비율을 비슷하게 맞추거나 지위와 계층에서도 성 차별이 나타나지 않도록 배려하였다. 또한, 특정 지역과 지위 등을 지나치게 미화하거나 비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내용과 진술에 신중을 기하였다.
참고 문헌
최현섭,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 방향과 전략, 1997
최현섭, 고등학교 공통사회 평가의 실제, 국립평가원, 1996
최현섭, 사회교육에서의 사회문화교육, 사회교육연구, 교육고학사, 1992
남경희 외역, 사회과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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