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중요성,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조건,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국어교육 게임활용의 방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중요성,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조건,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국어교육 게임활용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Ⅲ.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중요성

Ⅳ.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조건

Ⅴ.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사례
1. 회전판 게임
2. 빨리 찍어 게임
3. 주사위 게임
4. 재미있는 문장 만들기 게임
5. 이야기 잇기 게임

Ⅵ.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않더라도 재미있는 점을 칭찬해 주도록 한다.
Ⅵ.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방향
학생들을 게임 안으로 유도하면, 학생들은 재미를 느끼고 그 게임에 빠져들지만, 게임 밖으로 나가면 갑자기 재미와 관심을 잃는다. 학습에 게임을 사용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재미 그 자체를 제공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어떤 게임을 재미있게 하고 나면, 그 결과로서 학습의 내용이 다루어져서 학습 목표가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게임 속에는 항상 정해진 학습 내용과 목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어휘, 문장 구조, 언어 기능을 연습시킬 것인가가 용의주도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게임을 할 때마다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기록을 해두는 것이 좋다. 게임은 재미와 학습 목표, 경쟁과 협동의 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도록 고안해야 한다. 이것이 게임을 통한 학습 지도의 성패를 결정하는 열쇠이다. 교사는 게임의 이러한 특징과 요소를 잘 고려하여 학습 내용에 가장 적합한 게임을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Ⅶ. 결론
게임은 흥미와 적절한 경쟁심을 유발하여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세심하게 계획된 읽기 게임이 학생의 학습속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또한 학생들은 게임을 통해 협동하도록 고무되고 규칙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게임은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학생들 대부분이 글을 읽을 수는 있는데 의미 해석이 어려워 알고 있는 내용을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며 다른 교과에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빈약한 어휘력과 언어 학습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읽기에 자신감이 없으며 집중력도 매우 미약할 뿐만 아니라 쉽게 싫증을 내어 과제를 끝까지 성공적으로 완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학생의 흥미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며 자신감을 갖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읽기 능력의 신장 방안으로서 다양하고 체계적인 게임은 매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2004)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 서울 : 대한교과서(주)
노명완·전혜승·옥현진(2003) :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신헌재 외(2001)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박이정
신헌재·이재승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최현섭 외(2000) :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최영환(2003) :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94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