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영역,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지도,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컴퓨터그래픽활용,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영역,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지도,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컴퓨터그래픽활용,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의미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
1. 미(美)의 교육 - 감성적(感性的)인 활동의 육성
2. 술(術)의 교육 - 조형적인 표현 능력의 육성

Ⅳ.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1. 교과목표
2. 학년목표
1) 1학년목표
2) 2학년목표
3) 3학년목표

Ⅴ.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영역
1. 미적 체험
1) 자연과 조형물의 구조에서 아름다움과 조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생활에서 미술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2. 표현
1) 주제의 특징과 목적 등을 생각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평면과 입체의 특징을 살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주제나 표현 방법에 알맞은 재료를 선택하여 활용한다
3. 감상
1)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에서 표현의 특징을 찾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Ⅵ.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
1. 지도 중점
2. 지도 방법
1) 기본 원칙
2) 영역별 지도 방법

Ⅶ.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컴퓨터그래픽활용
1. 수업매체로서의 컴퓨터 그래픽
2. 컴퓨터 그래픽의 미술 도구로서의 효과
3. 장비의 구성

Ⅷ.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1. 기본 원칙
2. 영역별 평가
3. 평가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용하려는 것으로 이는 인간의 미적 판단을 더욱 요구하고, 창의성을 길러주며, 어떤 다른 매체 못지 않게 인간의 정신 활동의 개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미술과 수업지도안(학습지도안) 컴퓨터 그래픽을 미술교육에 활용해야 할 필요성과 더불어 제기될 수 있는 문제는 컴퓨터 그래픽을 미술교육의 어떠한 영역에 어떠한 순서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 가가 될 것이다. 이는 단지 컴퓨터를 능숙하게 활용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미술 교육의 주를 이루는 표현활동에 우선하여 학생의 창의적 능력과 미적 가치 감각을 계발하는 것이 미술교육의 본질을 이루기 때문에 컴퓨터는 다만 그 수단으로써의 활용을 전제하여야 한다.
1. 수업매체로서의 컴퓨터 그래픽
미술도구로서 컴퓨터 그래픽은 기존의 표현도구와는 다른 성격을 지니며, 그로 인해 작품의 성격도 기존도구들에 의한 것들과는 다르다. 컴퓨터 그래픽의 미술 도구적 특성을 살펴보면
컴퓨터 그래픽은 기존의 도구와 재료 및 기법을 사용하는 종래의 수작업에 의한 미술도구의 개념을 포함하고, 계승하고 있다.
기술적 숙련도가 기존도구에 비해 덜 요구되며, 하나의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으로 여러가지 표현도구의 효과를 냄으로써, 오히려 경제적일 수도 있다.
컴퓨터의 그래픽은 프린팅 시스템의 도입으로 종이와 캔버스 등에 의한 출력이 가능해짐으로써 미술도구로서의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에 의한 작품은 복잡한 미술도구를 단일화함으로써 기존 장르의 해체 및 통합이 가능해졌다.
시간성의 개입에 의해 조형 예술의 개념이 확장되었다.
미술교육에서 컴퓨터 그래픽은 학생의 미술의 표현영역과 표현도구를 확장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2. 컴퓨터 그래픽의 미술 도구로서의 효과
다양한 색채 표현이 가능하다.
쉬운 조작으로 화면의 수정이 용이하며 이러한 점은 학생들이 화면을 두려움 없이 조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양한 변화와 표현이 가능하다. 이러한 다양한 표현 방법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유도하는 데 손색이 없다.
기존의 미술도구에 의한 표현기법을 포함하고 있다. 전혀 생소한 표현기법들 뿐 아니라, 기존에 쉽게 볼 수 있었던 표현기법을 가지고 있으므로 컴퓨터 그래픽을 처음 사용할 때 생기는 두려움을 덜어줄 수 있다.
그래픽 에디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의 미술도구로는 접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기존의 재료와 표현 방법을 사용한 작품들보다도 이동이 편리하며, 반영구적인 보관성을 갖는다.
표현도구로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표현하게 함으로써, 미술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로써의 활용은 도구 자체가 비인간적비개성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 아니라 수업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인간의 창의성과 감수성 등의 인간적인 요소보다 컴퓨터 그래픽이 제공하는 기능들을 단지 맹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자신만의 독창적인 표현방식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그것은 컴퓨터 그래픽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3. 장비의 구성
컴퓨터 그래픽을 미술수업에서 구현하기 위한 장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의 전제 조건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어떤 컴퓨터를 사용할 것인가?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학생의 미적 안목이나 미술적 능력을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항상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하는데, 적극적으로 준비하지 않고서는 어떤 수업에서건 좋은 학습효과를 얻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나 새로운 도구를 수업에 도입하는데 있어서는 그 적극성이 더욱 요구된다.
둘째, 입력장치로는 어떠한 것을 사용할 것인가?
셋째, 프린터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가?
넷째, 소프트웨어는 무엇을 써야 하는가?
다섯째, 참고가 될 만한 수업지도 방안이 있는가?
Ⅷ. 중학교(중등)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1. 기본 원칙
평가는 각 영역의 단원을 균형 있게 고루 선정하여 평가한다.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관찰법, 감상문법,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평가 계획을 세울 때는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여 객관성을 높인다.
2. 영역별 평가
미적 체험 영역은 관찰력, 이해, 적용, 발표력, 태도 등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평가한다.
표현 영역은 표현력, 상상력, 관찰력, 재료 및 용구의 선택과 활용, 창의성, 심미성, 이해의 적용, 태도 등을 고루 선정하며 평가한다.
감상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력, 판단력, 발표력, 태도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3. 평가 방법
성적 산출 비율은 지필 평가 30%, 수행 평가 70%로 한다.
수행 평가는 영역별로 고르게 평가하기 위해 학년별, 학기별로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수행 평가에 불응할 경우 수업 참여도, 습작활동 등을 참작하여 최하점수의 차하점을 부여할 수 있다.
각 학기 지필 평가 결시자는 본교 성적관리 규정 제 18조에 의거, 결시 사유에 따라 처리한다.
Ⅸ. 결론
중고등학교 미술 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이다. 교육 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인간상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이다.
이에 따라 미술 교육에 있어서도 단순히 조형적 지식이나 교양적 지식을 전수하는 과정에서 머물 것이 아니라, 미적 정서를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는 전인교육으로서의 미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권순옥(1999) : 중학교 현장에서의 미술과 수행평가.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1997) : 제7차 교육과정
금영학(1984) : 미술의 교육, 향서각
김재복 저(1977) :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일지사
미술과 교육과정(1997) : 교육부
양윤정 외(2000)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중학교 미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0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