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종류
1. 상황 역할극(situational role play)
2. 통제 대화 역할극( controlled conversation role play)
3. 부분 통제 대화 역할극(semi controlled conversation role play)
4. 자유대화 역할극(free conversation role play)
Ⅲ.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중요성
Ⅳ.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이론
1. 영어과의 목표
2.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Ⅴ.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적용시 유의점
Ⅵ.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수업적용
Ⅶ.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종류
1. 상황 역할극(situational role play)
2. 통제 대화 역할극( controlled conversation role play)
3. 부분 통제 대화 역할극(semi controlled conversation role play)
4. 자유대화 역할극(free conversation role play)
Ⅲ.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중요성
Ⅳ.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이론
1. 영어과의 목표
2.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Ⅴ.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적용시 유의점
Ⅵ.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수업적용
Ⅶ.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화되어 사회성이 길러졌으며, 자신감을 갖게 되고, 끝까지 말하는 태도가 길러졌다.
5. 역할 놀이를 통해 익힌 대화가 가정 및 일상생활에 연결되어 영어로 대화하는 기회가 제공되고, 일상생활이나 여행중 외국인을 만나 기초적인 생활 영어를 말하는 어린이가 많아졌다.
6. 역할 놀이를 통해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자신감을 갖게 됨에 따라 영어의 유창성을 기를 수 있었다.
7. 영어 학습 지도시 Classroom English의 의도적인 사용 및 몸동작의 사용은 학생들의 이해를 더 높일 수 있었고,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한국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보다 학생들의 언어 소통에 효과적이었다.
Ⅷ. 결론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에서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영어를 듣고 말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제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어교육을 어린 아기의 모국어 습득 과정과 빗대어 살펴보면, 아기들은 1년 이상이라는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엄마와 주변 사람들의 발화를 접한 후 말문을 터뜨리게 된다. 3, 4학년 34시간, 5, 6학년 68시간이라는 영어 교육의 연간 시수는 하나의 언어를 습득하는 데는 너무나도 부족한 시간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이러한 적은 수업 시간에서조차 학생들이 교사나 컴퓨터의 소리를 듣고 따라하는 반복연습이 되어버린다면 진정한 의미의 언어학습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언어를 터득한다는 것은 ‘학습’이 아닌 ‘습득’이다. 배운 것을 반복하여 말하는 연습도 중요하지만, 실제 상황 속에서 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실제 상황적 언어 경험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매 단원 4차시마다 역할놀이(role-play)를 도입하고 있다. 학생들은 역할놀이를 통해 실제와 유사한 상황 속에서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언어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철 외(1998),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사
신재철외(1998), 초등영어지도법, 서울:(주)문진미디어
이완기(1996),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 문진당
정동빈(2000), 멀티미디어영어교육, 학문출판(주)
조명원·이흥수(1998), 영어교육사전, 서울 : 한신문화사
정동빈 외(1997), 어린이 영어교육, (주)홍익미디어
5. 역할 놀이를 통해 익힌 대화가 가정 및 일상생활에 연결되어 영어로 대화하는 기회가 제공되고, 일상생활이나 여행중 외국인을 만나 기초적인 생활 영어를 말하는 어린이가 많아졌다.
6. 역할 놀이를 통해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자신감을 갖게 됨에 따라 영어의 유창성을 기를 수 있었다.
7. 영어 학습 지도시 Classroom English의 의도적인 사용 및 몸동작의 사용은 학생들의 이해를 더 높일 수 있었고,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한국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보다 학생들의 언어 소통에 효과적이었다.
Ⅷ. 결론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에서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영어를 듣고 말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제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어교육을 어린 아기의 모국어 습득 과정과 빗대어 살펴보면, 아기들은 1년 이상이라는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엄마와 주변 사람들의 발화를 접한 후 말문을 터뜨리게 된다. 3, 4학년 34시간, 5, 6학년 68시간이라는 영어 교육의 연간 시수는 하나의 언어를 습득하는 데는 너무나도 부족한 시간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이러한 적은 수업 시간에서조차 학생들이 교사나 컴퓨터의 소리를 듣고 따라하는 반복연습이 되어버린다면 진정한 의미의 언어학습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언어를 터득한다는 것은 ‘학습’이 아닌 ‘습득’이다. 배운 것을 반복하여 말하는 연습도 중요하지만, 실제 상황 속에서 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실제 상황적 언어 경험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매 단원 4차시마다 역할놀이(role-play)를 도입하고 있다. 학생들은 역할놀이를 통해 실제와 유사한 상황 속에서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언어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철 외(1998),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사
신재철외(1998), 초등영어지도법, 서울:(주)문진미디어
이완기(1996),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 문진당
정동빈(2000), 멀티미디어영어교육, 학문출판(주)
조명원·이흥수(1998), 영어교육사전, 서울 : 한신문화사
정동빈 외(1997), 어린이 영어교육, (주)홍익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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