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교육과정 신설배경,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격, 재량활동 교육과정 기본편성방침, 재량활동 교육과정 절차와 지도내용,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방법과 적용시 주의사항,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재량활동 교육과정 신설배경,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격, 재량활동 교육과정 기본편성방침, 재량활동 교육과정 절차와 지도내용,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방법과 적용시 주의사항,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신설배경

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

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기본편성방침

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절차

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지도내용
1. 교과 재량활동
2. 범교과 활동
1) 인성 교육
2) 안전∙보건∙성 교육
3) 민주 시민 교육
4) 환경 교육
5) 경제 및 소비자 교육
6) 진로 및 근로 정신 함양 교육
7) 해양 교육
8) 정보화와 대중 매체 교육
9)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10) 통일 교육
11) 세계화 교육

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2.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

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적용시 주의사항
1. 계획 단계
2. 편성․운영 단계
3. 평가 단계

Ⅸ. 향후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발전 방안
1. 교육부 ․ 교육청 차원에서
2. 학교 ․ 교사 차원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밀하고 융통성 있는 계획을 수립한다면 연구의 효과는 더욱 상승할 것이다. 예를 들면 현장 학습이나 체험 활동 학습을 날씨나, 학습 장소, 기타 어떤 조건의 제약으로 직접 경험하지 못하였을 때 간접적인 체험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학습 자료의 구비나 대체될 수 있는 학습 장소를 선정하는 것도 융통성 있는 운영의 한 방법일 수 있다.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의 의미는 기존의 교사가 주도하는 교과서 중심의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학생 주도적 학습 활동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학생 스스로 과제를 선정하고 해결해 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고자 함에 있다.
따라서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은 교육부 고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의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르되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 학부모, 학생의 요구 등을 반영하며, 특히 초등학교 교육의 성격이 기초와 기본 교육의 충실이란 점에 유의하여 학교 나름의 특색 있고 창의적인 체험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민주적인 의사 결정에 따라 개발하고 융통성 있는 운영을 요구하고 있으며, 또한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제고와 꾸준한 연수가 요구됨을 알 수 있다.
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적용시 주의사항
1. 계획 단계
㈎ 지역, 학생, 학부모의 실태 파악을 위한 기초 조사를 통해 교육적 필요 및 요구를 적절히 조정하여 반영하여야 한다.
㈏ 지역 및 학교의 여건, 교사의 수급, 신입생의 선택 사항 등을 사전에 조사하여 편성한다.
㈐ 고등학교 2, 3학년 선택중심 교육 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 학생의 특기와 관심, 흥미 영역과 내용을 선정하고, 교과 학습과 주제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와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학교 교육 활동 전반의 조화를 고려하여 편성한다.
㈓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에서는 활동 주제의 선정과 운영 방법에 있어서 학생들의 선택과 참여를 최대한 수용해야 한다.
㈔ 재량 활동을 위한 인적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특히 교원의 원활한 수급과 교사의 전문적 능력 배양이 필요하다.
2. 편성운영 단계
㈎ 학교의 시설, 교사의 수업 부담, 학교 시간표 운영 등 재량 활동 운영의 장애 요인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 재량 활동 수업 시수를 자율 학습으로 대치하거나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이 적용되는 교과의 보충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창의적 재량 활동의 경우 특별 활동과 중첩되는 경우 양자를 연계해서 전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거두도록 한다.
㈑ 학생의 선택 기회를 실질적으로 부여하며, 학교 선택이 아닌, 학생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유의한다.
㈒ 학생의 수준, 규모(학년별, 교과별, 학급별), 능력, 활동 내용에 따라 활동 집단 조직 단위를 다양하게 대중소집단으로 편성운영할 수도 있다.
㈓ 활동 영역별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적합한 지도 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 프로그램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에 따라 운영 단위를 학교 전체, 학년, 학급 등으로 다양화하여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다.
㈕ 재량 활동 지도교사는 담임교사, 교과 담당교사와 함께 학부모나 지역 사회의 자원인사 등을 활용하여 활동의 질을 높이도록 한다.
㈖ 활동의 내용, 조직 규모, 활동 시간 등에 따라 지역 사회 시설, 설비 등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한다.
3. 평가 단계
㈎ 평가에 있어서 교과 재량 활동은 교과 교육 과정에서의 평가 기준에 준하여 평가하고, 창의적 재량 활동은 활동의 성격에 따른 별도의 평가 기준에 근거하여 평정한다. 창의적 재량 활동의 경우 평가 준거는 참여도, 적극성, 협동성, 효과성, 적성발휘 정도, 흥미도 등을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 자료를 다양화하여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특히 창의적 재량 활동의 평가 자료는 학생이 제출한 활동보고서, 포트폴리오, 활동 누가 기록표, 출석상황 등으로 한다.
㈐ 평가 도구를 다양화하여 교육의 질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학교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재량 활동의 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고, 다음 재량 활동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지필 검사를 지양하고 표현 및 태도의 관찰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활동의 성격에 따라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한다.
㈒ 평가 분야는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 전반에 걸쳐 실시하되 조직, 시간 운영, 활동 영역 선정, 자료 투입, 프로그램 내용, 운영과 활동 후 성취도 평가도 하도록 한다.
Ⅸ. 향후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발전 방안
1. 교육부 교육청 차원에서
· 지역 교육청은 전문 강사 인력 POOL제 실시와 예산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 지역 교육청별로 창의적 재량활동 연구회를 구성하여 지도자료 개발과 이의 적용에 대한 연수를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 양적질적으로 강화된 연수기회 확대를 위해 국가의 연수비 지원이 대폭 강화되어야 한다.
2. 학교 교사 차원에서
· 실질적인 창의적 재량활동의 편성운영을 위해 재량활동의 목적 및 내용에 대해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충분한 홍보를 한 후 요구조사를 실시한다.
· 교내 업무분장에 창의적 재량활동 전담계를 설치한다.
· 격주로 2시간씩 운영하되, 필요시에 집중 운영하거나 또는 특별활동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 서울시 교육시책이나 학교특색사업과 연계한 지도자료를 개발하도록 한다.
· 영역별 평가에 대한 누가 기록을 모든 학생들에게 실시 후 종합의견을 생활기록부에 반영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교육인적자원부(2001) /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중학교용
이경환(1995) / 학교 재량 시간,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용 실험 연구 학교운영 자료(Ⅲ), 서울 : 교육부
인천선화여중(1998) / 제7차 교육과정 적용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한국교육개발원(1997) /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연구보고 CR97-32,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함수곤(1998) /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모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3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