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용 지도서][배드민턴][볼링][수영 교사용 지도서][국악 교사용 지도서]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볼링 교사용 지도서, 수영 교사용 지도서, 국악 교사용 지도서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사용 지도서][배드민턴][볼링][수영 교사용 지도서][국악 교사용 지도서]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볼링 교사용 지도서, 수영 교사용 지도서, 국악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과 내용
1. 구성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지도 계획
4) 지도 내용
2. 내용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착 단계
4) 정리 단계


Ⅱ.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1.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목표설정훈련
2) 이완훈련
3) 심상훈련
4) 주의력 조절훈련
5) 각성조절훈련
6) 자신감훈련
7) 결정구 처리 훈련
2. 생체역학적 지식
1) 운동량
2) 무게중심
3) 회전력
4) 공기의 저항
5) 작용-반작용의 원리
3. 스포츠생리학적․트레이닝의 지식
1) 근력, 근지구력
2) 유연성
3) 심폐지구력
4) 준비운동, 정리운동
4. 배드민턴의 스포츠영양학적 기초
1) 운동 직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Ⅲ. 볼링 교사용 지도서
1. 생체역학적 지식
1) 진자운동의 원리
2) 직선운동의 운동량
3) 힘=질량(m)× 가속도(a)
4) 공의 회전력
2.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목표설정훈련
2) 이완훈련
3) 집중력 훈련
4) 각성조절훈련
5) 자신감훈련
3. 스포츠생리학․트레이닝의 지식
1) 근력
2) 근 지구력
3) 유연성
4. 스포츠영양학적 지식
1) 운동 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Ⅳ. 수영 교사용 지도서
1. 스포츠생리학적․트레이닝의 지식
1) 근지구력
2) 근력
3) 호흡
4) 유연성
2. 생체역학적 지식
1) 중력과 부력
2) 추진력과 저항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물에 대한 공포에의 대응
2) 동기부여
3) 시합불안 제어
4. 운동영양학적 지식
1) 운동 직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Ⅴ. 국악 교사용 지도서
1. 단계별 학습 활동 내용
1) 도입
2) 전개
3) 정리
2. 차시별 학습활동 유형별 지도 중점 과정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가창중심수업
5) 기악중심수업
6) 창작중심수업
7) 감상중심수업
3. 감상
1) 비교하며 듣기
2) 신체적 표현을 곁들인 학습
3) 감상을 위한 감상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 동작을 통해 얻어짐
저항은 몸의 전진 운동을 방해하는 힘으로 전신의 자세와 관계있다. 효율적으로 수영을 하기 위해서는 팔다리를 효율적으로 움직여 충분한 추진력을 발생시킴과 동시에 몸의 자세를 적절히 유지하여 저항을 줄여야 함
수영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자세를 수면과 수평으로 유지하고, 스트로크는 손을 타원형으로 움직이며, 손을 움직이는 속도를 점점 가속하도록 지도 함
수면에서 자세를 유선형(상하, 횡적인 측면 모두)에 가깝도록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엉덩이나 다리를 좌우로 움직이지 않도록 연습함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수영은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물에 대한 공포감이나 심리적 압박감을 제거해 주는 심리적 훈련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경기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쟁불안이나 수영에 임하는 태도를 결정하는 동기 등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이해는 수영기술을 극대화하는데 필수적인 요인이라고 하겠다. 다음에 제시되는 훈련방법은 많은 방법 중 일부이며 중요한 것은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에 알맞은 적정한 프로그램을 처방하고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1) 물에 대한 공포에의 대응
물에 대한 공포심과 두려움을 극복하는 훈련 
공포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함 : 입수 후 호흡 곤란을 느낄 경우에는 수심이 낮은 곳에서부터 공포를 극복하도록 적응 훈련을 한 후 점차 깊은 곳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함
반복적 연습 : 초보자가 혼자서 물에 뜨기 못할 경우 보조자를 통해 뜨는 연습을 반복한 후 자신감이 생겼을 때 혼자서 뜨도록 함
2) 동기부여
수영을 열심히 하려고 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훈련
초보자의 경우에는 개인차를 고려한 목표 설정을 통해 쾌감과 성취감을 갖도록 함
성공가능성과 실패가능성이 50%정도인 목표 설정
매일 매일의 연습에 목표를 두고, 목표달성이 갖는 의미를 인식시킴으로서 동기를 유발시킴
목표의 다양화를 통해 목표달성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성공한 부분이 있으며, 성공 중에도 실패한 부분이 있음을 인식시킴
지도자는 정보제공자나 조언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참여자 스스로가 자주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게 함
3) 시합불안 제어
시합 중에 느끼는 불안을 제어하는 훈련
자율훈련법 : ‘양팔 양다리가 따뜻하다’, ‘윗부분이 따뜻하다’ 등을 몇 번 반복하는 자기이완훈련
분산적 방법 : 슬럼프에 빠졌을 경우 실제 연습장면에서 멀리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하고 피로를 회복하여 조용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방법
정신적 극복방법 : 불안하거나 공포스러운 장면을 머리 속에 반복적으로 떠올려 극복하게 하는 이미지 훈련
4. 운동영양학적 지식
수영은 근지구력과 근력이 필요한 운동이므로 이와 관련된 에너지원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운동 직전
준비운동 후 100~200ml 정도의 수분을 마신다.
2) 운동 중
수분과 염분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100~200ml 정도의 수분을 마신다.
3) 운동 후
생리적으로 충분한 수분 섭취 후 두부, 불고기, 밥 등 스테미너 식사를 한다.
Ⅴ. 국악 교사용 지도서
1. 단계별 학습 활동 내용
1) 도입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에 대한 강한 내재적 동기 유발, 음악을 감각적으로 듣고 느끼게 하며 음악 학습에 대한 자율적 참여 안내
2) 전개
ㄱ) 기초기능 파악
해당 제재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장단감, 음정감, 화음감, 독보력, 청음력, 기보력 같은 기초기능을 지도하는 과정
ㄴ) 표현방법 탐색
전 단계에서 습득된 기초 기능을 바탕으로 음악, 제재곡을 바르게 표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탐색하는 과정
ㄷ) 창조적 표현
악곡의 내용, 악상 등(전통음악의 제반 특징)을 바르게 표현하게 하는 과정, 학생들의 느낌이나 생각을 악곡이나 창작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지도하는 과정
3) 정리
노래부르기, 합주하기, 가락지어부르기 등과 같은 음악적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며 감상활동(鑑賞活動)을 통하여 음악을 내면화함으로써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
2. 차시별 학습활동 유형별 지도 중점 과정
1) 1차시
기초 기능 파악, 해당 제재에 대한 기초기본적인 표현 기능 지도
2) 2차시
표현 방법 탐색, 제재곡을 바르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표현 방법 탐색 지도
3) 3차시
창조적 표현, 내면화, 전통 음악의 제반 특징을 자기화 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우수성을 내면화하게 지도
4) 가창중심수업
표현 방법 탐색, 창조적 표현, 제재를 가락과 장단으로 표현하고 창의적으로 노래부르기 지도
5) 기악중심수업
표현 방법 탐색, 창조적 표현, 제재를 장구 장단, 가락악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주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 지도
6) 창작중심수업
창조적 표현, 제재의 특성을 살려 가락, 장단,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 지도
7) 감상중심수업
내면화 방법, 전통음악 우수성을 파악, 내면화와 생활화를 유도하는 지도
3. 감상
1) 비교하며 듣기
전통음악과 서양음악, 현대음악과의 특징 및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구성의 차이점과 흐름, 음계의 변환 등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한다. 악기의 구성·창법·가락·장단 등의 명확한 차이점을 알고 들을 수 있도록 한다.
2) 신체적 표현을 곁들인 학습
무릎치기, 발구르기, 손뼉치기, 책상치기 등 나름대로의 장단을 치며, 신체적인 표현을 곁들인 가운데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전통무용 등의 동작과 함께하는 신체적 표현 학습은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감상을 위한 감상학습
가창을 위한 감상이 아니고, 감상을 위한 감상으로 생각하여 가락 익히기에 너무 치중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문적인 창법을 모방하기 위한 부담 있는 학습지도는 오히려 전통제재에 대한 선입견만을 흐리게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 교사용지도서 음악 3·4, 서울 : 국정교과서 2001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체육 4학년), 2002
◎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 윤명희, 스포츠 교육론
◎ 임번장,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2002

키워드

  • 가격7,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1.03.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55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