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의 의의와 편성, 재량활동의 인성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예절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독서토론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컴퓨터교육 사례, 재량활동 환경교육 사례와 기타 사례 분석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재량활동의 의의와 편성, 재량활동의 인성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예절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독서토론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의 컴퓨터교육 사례, 재량활동 환경교육 사례와 기타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재량활동의 의의

Ⅱ. 재량활동의 편성

Ⅲ. 재량활동의 인성교육 사례
1. 너와 나의 인상
1) 활동
2) 유의사항
2. 내 마음을 드립니다
1) 활동
2) 유의사항
3. 나의 길을 당신에게
1) 활동 1
2) 활동 2
3) 유의사항
4. 어둠의 터널을 탈출하라
1) 활동
2) 유의사항
5. 뜨거운 의자
1) 활동
2) 유의사항

Ⅳ. 재량활동의 예절교육 사례
1. 예절 교육의 방향
2. 예절 교육의 목표
3. 재량활동 예절 교육 교수․학습 내용
4. 예절 교육 교수․학습 활동
1) 예절 교육 교수․학습 방법
2) 예절 교육 지도상의 유의 사항

Ⅴ. 재량활동의 독서토론교육 사례
1. 자유토론 학습
2. 자유토론 수업 모형의 적용
3. 지도상의 유의점
4. 평가 계획
1) 평가 관점
2) 평가방법

Ⅵ. 재량활동의 통일교육 사례
1. 통일교육의 성격 및 필요성
2. 목표
3.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4. 운영 내용
1) 분단의 원인 및 한반도지형 알기
2) 북한 사회 및 문화 알아보기
3) 분단 후 달라진 점 알아보기
4) 북한의 학교 생활
5) 남북의 동질성 알아보기
6) 북한의 현실 알아보기
7) 통일의 필요성 및 방법 알아보기
8) 통일 후의 모습 상상하기
5. 지도 방법
6. 참고자료-북한의 놀이
1) 토끼 찾기
2) 고양이와 쥐
3) 줄넘기 놀이

Ⅶ. 재량활동의 컴퓨터교육 사례
1. 목표
2. 내용
1) 내용 체계
2) 영역별 내용
3. 교수․학습 방법
4. 평가

Ⅷ. 재량활동의 환경교육 사례
1. 환경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
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계획

Ⅸ. 재량활동의 기타 사례
1. 숨은 범인 찾아내기
2. 거북이 등껍질
3. 점이어 삼각형 그리기
4. 369게임(떡 버젼)
5. 재미있는 박수치기
1) 교차박수
2) 반대박수
3) 시계박수
4) 이수일박수
5) 춘향이박수
6) 찌개박수
7) 화장박수
8) 간호원박수
9) 내코니코박수
6. 다람쥐 5식구
7. 곰을 잡으러 갑시다
8. 개구리 세 마리
9. 노래와 율동(개똥벌레)
10. 우리 궁합볼까요?
11. 과자 전달하기
1) 활동
2) 유의사항
3) 간단한 게임 한가지
12. 풍선 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대박수
박수 2번 하면 3번을, 3번 하면 2번을 친다.
3) 시계박수
입으로 “똑딱똑딱”하면서 두 손을 함께 흔들다가 교사가 2시 하면 박수를 2번, 2시반 하면 1번, 15시하면 3번을 친다.
4) 이수일박수
수일씨(2) 짝짝 놔라(2) 짝짝 수일씨 짝 놔라 짝 수일씨 놔라 짝짝
5) 춘향이박수
춘향아(2) ** 몰라요(2) ** 춘향아 * 몰라요 * 춘향아 몰라요 **
6) 찌개박수
보골보골 짝짝 지글지글 짝짝 보골짝 지글짝 보골지글짝짝
7) 화장박수
찍고찍고 짝짝 바르고바르고 짝짝 찍고짝 바르고짝 찍고바르고 짝짝
8) 간호원박수
때리고때리고 짝짝 찌르고찌르고 짝짝 때리고짝 찌르고짝 때리고찌르고 짝짝
9) 내코니코박수
내코(2) ** 니코(2) ** 내코 * 니코 * 내코니코 **
6. 다람쥐 5식구

커다란 상수리 나무에(양손으로 나무를 그린다)
다람쥐 5마리가 살았어요(손가락으로 5명을 가리킨다)
어느 날(손가락을 차례대로 편다)
아빠 다람쥐가(엄지를 내민다)
나 총 봤다(총 쏘는 모양을 한다)
엄마 다람쥐가(검지를 내민다)
어디서요(오른손으로 눈 위를 가린다)
오빠 다람쥐가(중지를 내민다)
우리 구경갈까(달리기 흉내를 낸다)
언니 다람쥐가(약지를 내민다)
싫어 싫어(양손을 흔든다)
아기 다람쥐가(새끼손을 내민다)
어휴 무서워(두눈을 가린다)
어느 날(손가락을 차례로 편다)
포수가 총을 빵 쐈대요(총쏘는 모양을 한다)
아빠 다람쥐 가슴은(엄지를 내민다)
쿵쿵쿵(가슴을 양손으로 친다)
엄마 다람쥐 가슴은(검지를 내민다)
두근두근(양손을 V자 모양을 하고 흔든다)
오빠 다람쥐 가슴은(중지를 내민다)
새근새근(양손을 W자 모양을 한다)
언니 다람쥐 가슴은(약지를 내민다)
콩콩(가슴을 중지로 찌른다)
아기 다람쥐 가슴은(새끼손가락을 내민다)
요만해 졌대요(양손으로 작음을 표시한다)
7. 곰을 잡으러 갑시다

곰을 잡으러 갑시다(달리기 모양을 한다)
수풀사이를 헤치고(양손을 포개어 헤쳐나가기)
나무위로 올라가(나무 타는 모양하기)
이리저리 살피고(오른손을 머리위로 하여 살펴보기)
살금살금 내려와(나무 내려오는 모양하기)
바위 뒤에 숨어서(원그린 후 숨기)
누구 있나 살피고(살짝 고개를 내민다)
헤엄쳐서 갑시다(자유형 헤엄치기)
살금살금 가다가(거북이 걸음하기)
잡을까(잡기)
말까(잡은 것 놓기)
때릴까(때리기)
말까(때리기 중지)
안을까(안기)
말까(안기 중지)
잡았다, 안았다, 때린다 등으로 종결
8. 개구리 세 마리

개구리 세 마리가(오른손으로 3표시하기)
장독 위에서(원을 그린 후 올라가는 모양하기)
폴짝폴짝 뛰다가(개구리 뛰는 모양하기)
떨어졌어요(뒤로 넘어지기)
머리가 깨져(머리를 가리키며 때리기)
엉엉 울다가(우는 시늉하기)
엄마한테 갔어요(뛰는 시늉하기)
개굴개굴(개구리 우는 시늉하기)
엄마가 하는 말(입가에서 손으로 말하는 시늉하기)
장독 위에서(원 그리기)
폴짝 폴짝 뛰니까(개구리 뛰는 모양하기)
머리가 깨졌지(머리 때리기)
9. 노래와 율동(개똥벌레)
(기본박자 : 무릎2 손뼉2)
아무리 우겨봐도(손가락 찌르기)
어쩔 수 없네(가로젖기)
저기 개똥무덤이(무덤)
내 집인 걸(집)
가슴을 내밀어도(가슴내밀기)
친구가 없네(가로젖기)
노래하고 싶지만(피리불기)
멀리 날아가네(날기)
가지 말아 가지 말아(당기기)
가지 말아라(좀 더 세게)
나를 위해 한번만(검지세우기)
노래를 해주렴(노래모션)
라라라라라라(박수치기)
쓰라린 가슴 안고(가슴흔들기)
오늘밤도 이렇게(턱받치기)
울다 잠이 든다(잠자기)
10. 우리 궁합볼까요?
친구들과 서로 얼마나 마음이 잘 맞는지 알아보는 게임이다. 너무 단순하지만 서로 방향이 같았을 때 친구들과의 진한 우정과 동료애를 느껴 무척 좋아한다. 남녀가 함께 했을 때는 그 재미가 두 배로 증가한다.
·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대고 선다.
· “하나 둘 셋” 하면 함께 고개를 돌린다.
· 같은 방향으로 돌렸으면 서로 궁합이 맞는 것이다.
· 여러 번 해 보아 누구와 가장 궁합이 맞는지 알아본다.
11. 과자 전달하기
밖에 나가서 활동하기 힘들 때 교실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 후 전달한 과자를 함께 나누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참여하게 된다.
1) 활동
· 모둠별로 팀을 이루어 한 줄로 선다.
· 모두 입에는 빨대를 물고 손은 뒷짐을 진다.
· 제일 앞사람은 빨대에 빨리 구멍 뚫린 과자를 꿰어 뒷사람에게 전달한다.
·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과자를 전달하는 팀이 게임에서 승리한다.
· 손을 사용하는 반칙을 하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2) 유의사항
승부도 중요하지만 규칙 지키기와 게임이 끝난 후의 뒷정리가 중요함을 인식시킨 후 게임에 임하도록 한다.
3) 간단한 게임 한가지
껌 씹어 멀리 던지기(멀리 던진 껌은 꼭 회수하여 쓰레기통에 버린다)
12. 풍선 배구
· 칠판을 중심으로 교실을 절반 나눈다. 일렬 분단식으로 좌석이 배열되어 있으면 교사가 오른쪽, 왼쪽으로 정확히 갈라 팀을 나누어 준다.
· 두 팀 사이 거리는 약 1m로 둔다.
· 풍선 한 개를 준비하여 꼭 4번 만에 넘겨야 된다. 만약 1, 2, 3번 만에 넘기면 진다.
· 반드시 의자에 앉아서 해야 한다. 의자에서 엉덩이를 떼면 진다.
· 자기편에 넘어온 풍선을 건드린 사람은 두 번 이상 풍선을 건드릴 수 없다.
· 풍선이 책상에 닿아도 상관없다. 교실 바닥에만 떨어지지 않으면 된다.
· 몸에 맞아도 1번으로 인정되고, 그 사람이 또 손으로 건드리면 진다.
· 3세트 25점제로 한다.
참고문헌
▷ 곽병선외2명(1997), 인성교육의 실제, 서울 : 중앙교육심의회
▷ 광주광역시교육청(1996), 예절교실
▷ 서울 녹천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대비한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 성산초등학교(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영옥(1999), 전통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교육과학원 교육논문
▷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7), 인성교육 지도자료, 교육연구 제740집, 광주 : 동진문화사

추천자료

  • 가격7,5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11.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7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