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동지도 수업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율동지도 수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율동지도]
음악교육에 있어서 율동지도의 필요성

[오브라이언의 율동형태]

1. 움직임을 통한 음악개념 지도
1) 리듬
2) 음높이
3) 소리의 억양
4) 짜임새
5) 셈여림
6) 음색
7) 형식

2. 다양한 율동 지도법
1) 손가락 놀이
2) 율동노래
3) 게임 노래
4) 포크 댄스
5) 극화

3. 율동지도 목표와 수업의 예
[수업의 예 1](1학년)
[수업의 예 2](1학년)
[수업의 예 3](1학년)
[수업의 예 4](1학년)
[수업의 예 5](1학년)
[수업의 예 6](1학년)
[기본 4박을 이용한 박수 놀이 하기]
[수업의 예 6](1학년)
[수업의 예 7](1학년)
[수업의 예 8](1학년)
[수업의 예 9](1학년)
[수업의 예 10](1학년)
[수업의 예 11](1학년)
[수업의 예 12](1학년)
[수업의 예 13](2학년)
[수업의 예 14](2학년)
[수업의 예 15](2학년)
[수업의 예 16](2학년)
[수업의 예 17](2학년)
[수업의 예 18](2학년)
[수업의 예 19](2학년)
[수업의 예 20](2학년)
[수업의 예 21](2학년)
[수업의 예 22](2학년)
[수업의 예 23](2학년)
[수업의 예 24](4학년)
[수업의 예 25](4학년)
[수업의 예 26](3학년)
[수업의 예 27](3학년)
[수업의 예 28](5학년)

본문내용

손가마 놀이 방법
- 가마놀이는 세 사람이 있어야 가마를 만들고 탈 수 있는 놀이이다. 세 사람이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하는 데 이때 이긴 사람은 가마를 타고, 진 두 사람은 가마를 마든다. 가마를 만든다는 것은 두 사람의 팔을 엮어 서 즉석 가마를 만드는 것이다. 우선 한 사람이 오른손으로 자신의 왼쪽 손목을 잡고, 다시 왼손으로 상대방 의 오른 손목을 잡으면 상대방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손을 잡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손이 4각형으로 조립 되 어 두 사람 사이에 3개의 4각형이 만들어 진다. 이긴 사람은 양 끝의 2개에 발을 끼우고 가마에 올라탄다.
- 한 발을 앞으로 내밀어 맞붙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손을 맞잡고 밀었다 당겼다 하며 노래한다.
- 느리게 부를 때는 천천히 움직이고 빠르게 부를 때는 빨리 움직인다.
[수업의 예 21](2학년)
ㄱ. 목표 : 아이들은 계단 오르내리기를 통해 계이름과 리듬을 표현한다.
ㄴ. 과정 : 1. 아이들은 계단을 한 칸씩 뛰어 오르며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를 부른다.
2. 교사 또는 다른 친구들과 음을 주고 받으면서 계단을 오르내린다. 먼저 한 학생이 한 칸을 오르면 다 른 학생이 따라 오르는 식으로 하고 학생의 리듬이 조금 흐트러질 때는 먼저 오르거나 박자를 맞추어 가며 교사가 리듬감을 살려준다.
[수업의 예 22](2학년)
ㄱ. 자료 : 건반그림
ㄴ. 목표 : 아이들은 손가락, 발가락을 이용한 건반 놀이를 통해 계이름을 표현한다.
ㄷ. 과정 : 1. 교사는 아이들에게 피아노로 도레미파솔라시도 음을 들려 준 뒤, 도레미파솔라시도를 그림 건반으로 차례대로 짚으며 아이들과 계이름, 음을 학습한다.
2. 교사는 음에 변화를 주어 아이들이 음을 소리내보도록 한다.
3. 아이들에게 간단한 악보를 제시하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손가락이나 발바닥으로 건반을 밟으며 음계 를 몸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의 예 23](2학년)
ㄱ. 자료 : 리듬볼, 가보트, 소야곡, 고요한밤, 시계 고향곡, 은파
ㄴ. 목표 : 아이들은 리듬볼놀이를 통해 음의 높낮이와 박자를 표현한다.
ㄷ. 과정 : 1. 교사는 아이들과 기본 박을 손뼉으로 쳐보며 박을 익힌다.
2. 두명이 짝이 되어 아이들은 음악에 맞추어 박자에 따라 공을 던지고 받는다.
3. 두명이 짝이 되어 리듬 볼을 주고받다가 높은 음에서는 볼을 위로 던졌다가 받는다.(음악 : 가보트)
4. 두명이 짝이 되어 리듬볼을 음의 길이에 따라 짧고 길게 굴리고 받는다.(음악: 소야곡, 고요한 밤)
5. 두명이 짝이 되어 리듬볼을 음의 오르내림에 따라 가깝게, 또는 멀리 던지고 받는다.(음악: 시계 고향 곡, 은파)
6. 교사는 아이들이 음악에 따라 자유롭게 공을 이용하여 박자나 높낮이를 표현하도록 한다.
[수업의 예 24](4학년)
ㄱ. 자료: ‘방울꽃’
ㄴ. 목표: 곡의 짜임을 신체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다.
ㄷ. 과정: 1. 아이들은 ‘방울꽃’의 짜임을 문자로 나타내어 본다. ex) 가-가′-나-가′(a-a′-b-a′)
2. 제재곡의 짜임을 끊임없이 이어지는 흐름 속에서 몸으로 느껴볼 수 있게 신체표현을 사용하여 제재곡 을 불러본다.
가 가′ 나 가′
발-손뼉-손물결(왼쪽)-손물결(오른쪽)
발-손뼉-손물결(왼쪽)-손물결(오른쪽)
발-손뼉-손가락튕기기(왼쪽)-손가락튕기기(오른쪽)
발-손뼉-손뼉-손뼉
-알맞은 신체표현을 이어서 해보면 재미는 리듬 반주가 된다.
[수업의 예 25](4학년)
ㄱ. 자료: ‘이슬’
ㄴ. 목표: 같은-다른-같은 가락을 이해하여 몸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ㄷ. 과정: 1. 같은-다른-같은 가락을 구별하여 노래를 불러본다.
- 악구마다 공중에 무지개를 그리며 노래부른다.
(무지개를 모두 6개 그릴 수 있다. 악구를 두 개씩 묶어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보아 처음부분과 같 은 가락은 셋째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한다.→처음부분은 a로 하고 둘째부분을 b라고 하면 셋째부 분은 a가 되어 aba 형식이 된다.)
2. aba 형식의 가락을 몸 움직임으로 표현하며 불러보도록 한다.
예1) a부분 : 무릎-손뼉-손뼉-손뼉
b부분 : 무릎-손뼉-왼손 엄지-오른손 엄지
예2) a부분 : 제자리걷기
(오른발-왼발-오른발-왼발)
b부분 : 옆사람 손잡고 오른쪽으로 세 걸음 가서 넷째 번 박에 왼발 차기, 다시 왼쪽으로 세 걸음 가서 넷째 번 박에 오른발 차기
예3) a부분 : 내 손뼉-오른손으로 오른쪽 사람 왼손치기- 내 손뼉-오른손으로 오른쪽사람 왼손치기
b부분 : 짝과 함께 팔짱 끼고 돌기
3. 신체 표현을 모둠별로 만들어 각 모둠이 다함께 부르는 노래에 맞추어 신체 표현을 발표해본다.
[수업의 예 26](3학년)
ㄱ.목표: 아이들이 악곡의 특징에 알맞은 신체표현을 한다.
ㄴ.과정: 1. 교사가 리듬 스틱이나 투톤 블록을 이용하여 일정 박을 연주한다.
2. 학생들은 양발을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일정 박에 맞추어 왼발과 오른발에 중심을 이동하면서 메트 로놈의 움직임처럼 제자리걸음을 한다. (일정 박을 들려주기 전에 예비 박을 주어 일정 박의 빠르기를 미리 짐작할 수 있도록 한다.
3. 빠르기를 달리하면서 메트로놈 놀이를 한다. (빠르기가 바뀔 때에는 일단 멈춘 다음 다시 예비 박을 활 용하여 다음 빠르기를 알려 준다.)
4. ‘시계’ 노래를 활용하여 빠르기를 달리하면서 메트로놈 놀이를 한다.
[수업의 예 27](3학년)
ㄱ.목표: 아이들이 쉼표가 있는 리듬꼴을 친다.
ㄴ.과정: 1. 쉼표가 나오는 부분에서 쉼표의 종류에 따라 손뼉치기 대신 다른 동작으로 재미있게 표현한다. (예: 쉼 표부분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최고표시를 한다.)
2. 두 모둠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리듬꼴을 동시에 친다.
[수업의 예 28](5학년)
ㄱ.자료: 동요<모두 모두 자란다>
ㄴ.목표: 아이들이 박자의 변화를 이해하여 지휘한다.
ㄷ.과정: 1.제재곡의 박자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2. 박자가 바뀜에 따라 신체 표현을 달리 하며 노래 부른다.
3. 박자와 박자의 지휘 도형을 익힌다.
<3박자> <4박자>
4. 짝과 함께 지휘 도형을 연습한다.
5. 노래를 들으며 변박자에 맞게 지휘한다.

추천자료

  • 가격1,8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9.12
  • 저작시기201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68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