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대비 교수학습이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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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용고시 대비 교수학습이론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기주도적 학습
2. 협동학습
3. 웹기반 협동학습
4. STAD모형
5. JIGSAW 모형
6. 발문을 통한 교수방법
7. 토의법
8. 효과적인 토의법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9. 토의법의 장단점
10. 토의법의 절차
11. 토의법의 종류
12. 강의법과 문답법
13. 문답법의 장단점
14. 전환학습이론
15. 상보적 교수법
16. 상황학습이론
17. 앵커드 수업모형
18. 인지적 도제이론
19. 목표기반시나리오
20.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지도방법

본문내용

이다. 또한, 상황학습이론에서는 수업을 구체적 사례에 접함으로써 지식의 전이를 촉진하고 시뮬레이션, 모의실험법 등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실제 상황을 제시하는 교수방법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는 학습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발하기 위해 협동학습이 이루어진다.
17. 앵커드 수업모형
앵커드 수업모형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쟁점들이 들어있는 이야기, 모험, 상황 등과 같은 거시적 맥락을 포함한 내용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앵커드 수업모형에 의하면 수업은 교사와 학생들로 하여금 복합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설정하고 해결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며, 현실적인 문제를 이야기 식으로 표현함으로써 수업이 이루어진다. 여기서 이야기식 표현의 장점은 기억에 용이하며 학습자의 몰입도를 유발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모형에서 수업은 상당한 양의 자료를 포함한다. 이 모형을 통해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직접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데, 상당한 양의 자료를 요구하므로 학습자들의 자료수집 및 자료선별능력을 길러주며 여기서 구성한 다양한 자료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며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므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8. 인지적 도제이론
인지적 도제이론은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론으로 전문가가 이미 습득한 검증된 지식을 학습자와 전문가가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하도록 한 것이다. 보통 일반적 도제제도가 교사 중심의 직접적인 교수활동을 포함한 것이라면, 인지적 도제학습이란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것으로 학습자 중심의 의미구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교사의 직접적인 교수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비계를 통해 학습자에게 도움을 주는 형태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전문가를 통해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닌 사고하는 방법,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 등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적인 습성을 학습하며 학습과정은 일상생활과 같은 환경에서 실제과제를 가지고 이루어진다. 여기서 학습되는 지식과 기술은 실생활에 유용한 것이어야 한다.
19. 목표기반시나리오
목표기반시나리오는 제공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술을 연마하고 관련지식을 사용하여 학습목표를 해결하는 학습방식으로 Goal Based Scenarios의 약자이다. 목표기반시나리오는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학습 환경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과 기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활동과 협동학습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형이다. GBS를 제시한 생크는 인간이 지향하는 삶의 목적과 교육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간에 실질적인 연계를 이루어 일상적 삶과 학습간의 괴리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즉, 목표기반시나리오는 가상의 시나리오에 학습에 필요한 정보들을 배치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시나리오 속의 역할을 맡아 임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그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 수업방법이다.
20.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지도 방법
적절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으로는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과 선행지식 수준 등이 있다. 즉,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의 이러한 조건을 파악해야 한다. 이렇게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모형으로 TTTI모형, ATI모형, CAI모형, CMI모형 등이 있다.
TTTI모형은 과제특성처치 상호작용 모형이라고 불리며, 이 모형은 학습과제(Task), 학습자의 특성(Trait), 처치(Treatment)의 상호작용(Instruction)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질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는 모형이다. 먼저, 학습자의 특성(Trait)은 학습자의 선행지식수준,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 그리고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에 관련된 것이다. 즉, 수업 전에 학습자의 이러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인 교수학습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학습자의 발달수준에만 맞춰서 수업이 이루어질 수는 없다. 학습자의 특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학습과제(Task)이다. 학습과제는 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주어진 학습과제에 따라 학습목표가 결정되며 정해진 학습과제는 학습에 있어서 방향성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학습자의 특성(Trait)과 학습과제(Task)만 잘 짜여 있다고 무조건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교수학습단계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즉, 처치(Treatment)가 이루어지는 단계가 교수학습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처치(Treatment) 단계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과제에 맞는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ㅅ 가지 요인들이 서로 톱니바퀴 굴러가듯이 상호작용(Instruction)할 때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 TTTI이론이다.
ATI모형은 적성(Aptitude), 처치(Treatment)의 상호작용(Instruction) 모형이다.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에서는 성적이 낮은 학생에게는 학습자의 적성에 맞는 수업이 효과적이며 성적이 높은 학생에게는 적성에 맞지 않는 수업이 이루어져도 어느 정도 높은 학업성취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기반수업(CBI)모형이 있다. 위 컴퓨터 기반수업 모형은 크게 CAI모형과 CMI모형으로 나누어진다. CAI모형은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약자로 컴퓨터 보조수업 모형이다. CAI모형에서 컴퓨터는 교사의 역할을 대신한다. 이를 테면, 컴퓨터를 활용한 프로그램 수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CMI모형은 Computer Managed Instruction의 약자로 컴퓨터는 교사의 업무를 대신한다. 이를 테면, 전산처리, 출력처리, 성적처리 등의 교사가 해야 하는 과중한 업무를 대신해줌으로써 교사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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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1.16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7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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