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사의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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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학사의 방법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근대문학의 태동

제 2장 근대문학의 탄생

제 3장 채남선과 이광수의 문학

제 4장 근대문학의 전개

제 5장 1920년대의 중요작가들

본문내용

→ 『개벽』의 문예면이 문단적인 영향력을 갖기 시작한 것은 『조선문단』창간의 전후이며, 전자가 종합지이고, 후자가 순문예지였다는 것은 두 잡지가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영향력을 가졌다는 점.
⑥ 『문예공론』지와 그 절충주의적경향
- 1927년에 창간된 순문예지
- 프로문학이 형식경시의 내용편중의 태도를 보임으로서 형식과 내용에 관한 일대 논의가 제기되었을 때 이에 대한 해결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⑦『해와문학』지와 외국문학 소개운동
- 1927년 창간, 외국문학 번역 활동
⑧『조선문예』지와 『시문학』 및 『문예월간』지를 통한 신인의 진출
⑨『생장』『금성』『동광』『삼천리』기타 잡지
3) 순문학운동으로서의 후기 신문학운동
- 순문학운동
- 공통된 특질
① 계몽주의에의 거부
② 구어체문장의 확립
③ 구체적문예운동의 전개
④ 형식치중의 경향
2. 문예사조의 혼류와 그 전개
1) 혼란의 양상과 그 원인
- 선진사회의 문화적인 혼류에 대한 무질서한 한정운동으로 나타남
- 문예사조에 대한 개념적인 혼란
- 문예사조에 대한 맹목적인 투신
2) 낭만주의적 풍조의 전개
- 초기낭만주의적 문학운도은 『페허』『백조』지를 중심으로 전개
① 감정적경향
② 우발적경향
③ 관념적경향
④ 정신지상주의적경향
⑤ 서정적경향
⑥ 탐미적경향
⑦ 감각적경향
⑧ 저항적경향
⑨ 민중적·민족적경향
3) 자연주의 및 사실주 문학의 전개
- 『창조』를 중심으로 1920년∼1930년대까지 근대소설을 통해서 형성 발전하였다.
- 이광수의 계몽주의에 대한 거부와 순문학적인 의욕에서 『창조』가 출발
- 『창조』의 <리얼리즘>은 의식의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의 시가 주로 낭만주의적인 경향이었는데 비해, 소설은 자연주의적 사실주의적인 경향을 띠었다.
- 대표적작가 및 작품
김동인『약한자의 슬픔』『마음이 옅은자여』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사랑과 죄』『해바라기』등
4) 프로문학의 등장
① 신경향파문학과 프로문학
- 1925년<조선프로레타리아예술동맹>의 발족과 함께 무산계급 문학운동으로 발전되며, 공산주의 문학운동의 최초의 모태가 됨.
- 용어가 <프롤레타리아문학>이라는 이름으로 카프조직후 불리어졌다.
→ 신경향파의 시기는 프로문학에 있어서 문학운동이 조직화 되지 않으면 안되었으며,
자연발생적인 문학경향이었다는 점과 프로문학은 정치적인 운동
② 카프의 조직과정과 프로문단의 형성
- 염군사
1922년에 조직되어 광범위한 문화운동이 현실적인 방법인 문화적 집단
문단외의 사건, 정치적활동으로 발전되었다.
- 파스큐라
1923년에 김기진·박영희·김석송·이상화등으로 결합된 무산계급운동의 문학적인 집단
문단내 사건, 문학활동이외의 직접적인 행동에 가담하지 않았으며, 국외에서 발족되었으나 국내활동에 전념하였다.
문학운동에서 머물렀다.
③ 그 배경과 이론적근거
-이론적근거 : 마르크스주의
- 현실적인 배경 : 1917년 노서아혁명
④ 프로문학에 대한 문단적반영과 프로문학의 문단적 위치
- 프로문학
: 처음부터 정치운동의 하나로 등장된 것
작품보다는 집단적인 조직과 이론이 선행
⑤ 프로문학의 일반적특질
- 빈궁과 빈궁에대한 반항을 주제로 삼은 것
- 빈부의 차이를 고의로 연장해서 비교·대조시킨점.
- 빈궁은 사회적인 선에 위치하고, 부는 사회적인 악에 위치한다는 공식적인 관념을 표방하고 있다는 점.
- 계급사상이 관념적이다.
- 작품
· 이기영『가난한 사람들』『농부정도용』: 소작인의 빈궁을 취재
·주요섭 『인력꾼』 : 품파리 노동자의 빈궁을 취채
→신경향파의 일반적인 경향 : 경제적인 하층계급 노동자·직공등의 생활상의 궁핍함을 취재
5) 국민문학파와 절충주의
① 국민문학론의 대두
- 기성문단을 지배하는 문단의 일부에서 국민문학이라는 구호를 내세워 프로문학의 정잭에 반영시킴.
- 기성문단 반프로문학적인 데서 기초
- 국민문학론에서는 시조 문제를 중요과제로 삼았는데, 시조에 대한 부활과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② 절충주의
- 민족주의의 보수적인 면을 반성한 이론
- 중립적 조화주의이기도 하다.
- 제창자는 국민문학론자들로서 박영희가 가장 적극적인 주창자이다.
제 5장 1920년대의 중요작가들
1. 김동인
1). 약전
- 호는 금동.
-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함.
- 1919년 2월 주요한, 전영택, 김환 등과 함께 한국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 [창조]창간
- 1951년 6·25전쟁중에 사망.
2). 그의 선구적 공적
- 한국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 [창조]창간
- 『무정』근대적인 장편소설을 개척
- 최초의 단편소설『배따라기』
- 문학세계는 자연주의, 탐미주의, 유미주의, 및 예술지상주의 등으로 불림.
- 본격적인 단편소설의 기반을 확립하고, 그대적인 소설의 문장과 시제를 확립함.
① 구어체문장을 정립
② 구체적문예운동을 전개
③ 계몽주의를 거부하고 순문학정신·근대사실주의를 도입시켰다.
3) 문학적 특성
① 표현상의 특질
② 창작영역의 다양성
③ 경향상의 다양성
4) 그의 문학적 전개
① 중요작품의 계보를 통해 본 그의 문학적도정
- <배따라기>(1920), <감자>(1925), 그는 1926년 이후 3년 동안이나 작품활동을 하지 못하다가 1929년 다시 창작에 몰두하여 장편 <젊은 그들>을 시작으로 <광염 소나타>, <광화사>(1930), <붉은 산>(1932), <운현궁의 봄>(1933),창간하고 <약한자의 슬픔>을 발표하면서 문학활동을 시작함. <김연실전>(1940년), <야사류에의 전신>(1941이후)
② 탐미주의적 경향
- 작품 <배따라기>, <광염 소나타>, <광화사>
③ 자연주의적 경향
작품 <감자>, <명문>, <수양>, <김연실전>
④ 인도주의적 경향
민족주의적 작품 <광염 소나타>, <광화사><운현궁의 봄><붉은 산>등 더불어서
『발가락이 닮았다』『전사의 연구』등을 통한 인도주의적 경향
⑤ 민족주의적 경향
⑥ 평론가로서의 김동인
1920년대에 비평무용론자, 비평무용론주장
현대문학사상에 최초의 문학적인 논쟁
⑦ 역사소설 및 야담작가로서의 김동인
상당한 문학성을 야담속에 집어넣는데 성공
5) 그의 문학사적위치
- 국어체문장의 개척자이자, 최초의 순문학운동가
- 최초의 단편작가, 탐미주의자, 자연주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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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1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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