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습’(learning)의 개념
2. ‘교수’(teaching)의 개념
A. 다형적이고 삼원소적인 ‘교수’
B. ‘교수’의 준거들
3. 교육-교수-학습의 관계
A. 논리적 연관성
⑴ 학습과 교수의 논리적 연관성
⑵ 학습과 교육의 논리적 연관성
⑶ 교수와 교육의 논리적 연관성
B. 우연적 연관성
4. indoctrination
A. 번역의 모호성
B. indoctrination의 개념
2. ‘교수’(teaching)의 개념
A. 다형적이고 삼원소적인 ‘교수’
B. ‘교수’의 준거들
3. 교육-교수-학습의 관계
A. 논리적 연관성
⑴ 학습과 교수의 논리적 연관성
⑵ 학습과 교육의 논리적 연관성
⑶ 교수와 교육의 논리적 연관성
B. 우연적 연관성
4. indoctrination
A. 번역의 모호성
B. indoctrination의 개념
본문내용
용 빈도도 낮다. 달리 말해 等價語가 없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번역하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indoctrination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는 우리가 indoctrination이라는 용어의 주된 사용 조건이라고 결론짓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다소간 달라질 것이다.
B. indoctrination의 개념
철학자들은 indoctrination이 무엇인지에 대해 아직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indoctrination의 기준적 속성으로 제시된 것은 대체로 ⑴ 방법, ⑵ 목적 또는 의도, ⑶ 결과 또는 태도, ⑷ 내용의 네 가지인데, (책의 저자는) 그 중에서도 ⑷ 내용 즉 敎理(doctrine)와 같은 '특정한 유형의 논쟁적 신념'을 자명한 것으로 가르칠 때 그것이 indoctrination이 된다고 보고 있다. A. C. Kazepides는 교리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① 교리는 신념이다. 이것이 교리가 태도와 조건화된 반응 및 사회화된 반응과 구별되는 점이다.
② 교리적인 신념들은 검증 가능한 것이 아니다. 이것은 교리적 신념들이 지금까지 참되거나 거짓된 것으로 입증되지 않은 신념들보다 더 문제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리적 신념들은 원칙상 참으로 증명될 수 없다. 그것들은 단순히 검증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검증될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그것들이 反證될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짓일 수 없는 명제는 또한 참일 수도 없는 것이다. 교리의 근본적 문제는 그 진위를 결정할 방법을 생각조차 할 수 없다는 데 있다. 그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敎皇은 오류를 범하지 않는다.' '神은 우리 모두를 사랑하신다.' '노동자 계급의 흥기와 국가의 쇠퇴는 필연적이다.' '모든 역사적 사건들은 그 이전의 역사적 사건에 의해 인과적으로 결정된다.'
③ 교리는 카리스마적 지도자들이나 권위자들이 더 넓은 신념 체제의 일부로 공포한 것이다. 교리는 이데올로기의 토대이며, 그 자체로서 그것을 선전하고 믿는 사람들에게 중대한 관심사가 된다.
④ 교리는 궁극적으로 실천에 관련된 신념들에 대한 진술이다. 교리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삶의 방식이 결정되는 까닭은 바로 이 때문이다.
⑤ 교리는 자명한 것인 양 주장된다.
⑥ 교리는 그것을 믿기 위한 토대가 없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논란의 소지를 안고 있다.
참고문헌
1. 박승재, 조희형(1999). 교수-학습 이론, 과학교육사
B. indoctrination의 개념
철학자들은 indoctrination이 무엇인지에 대해 아직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indoctrination의 기준적 속성으로 제시된 것은 대체로 ⑴ 방법, ⑵ 목적 또는 의도, ⑶ 결과 또는 태도, ⑷ 내용의 네 가지인데, (책의 저자는) 그 중에서도 ⑷ 내용 즉 敎理(doctrine)와 같은 '특정한 유형의 논쟁적 신념'을 자명한 것으로 가르칠 때 그것이 indoctrination이 된다고 보고 있다. A. C. Kazepides는 교리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① 교리는 신념이다. 이것이 교리가 태도와 조건화된 반응 및 사회화된 반응과 구별되는 점이다.
② 교리적인 신념들은 검증 가능한 것이 아니다. 이것은 교리적 신념들이 지금까지 참되거나 거짓된 것으로 입증되지 않은 신념들보다 더 문제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리적 신념들은 원칙상 참으로 증명될 수 없다. 그것들은 단순히 검증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검증될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그것들이 反證될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짓일 수 없는 명제는 또한 참일 수도 없는 것이다. 교리의 근본적 문제는 그 진위를 결정할 방법을 생각조차 할 수 없다는 데 있다. 그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敎皇은 오류를 범하지 않는다.' '神은 우리 모두를 사랑하신다.' '노동자 계급의 흥기와 국가의 쇠퇴는 필연적이다.' '모든 역사적 사건들은 그 이전의 역사적 사건에 의해 인과적으로 결정된다.'
③ 교리는 카리스마적 지도자들이나 권위자들이 더 넓은 신념 체제의 일부로 공포한 것이다. 교리는 이데올로기의 토대이며, 그 자체로서 그것을 선전하고 믿는 사람들에게 중대한 관심사가 된다.
④ 교리는 궁극적으로 실천에 관련된 신념들에 대한 진술이다. 교리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삶의 방식이 결정되는 까닭은 바로 이 때문이다.
⑤ 교리는 자명한 것인 양 주장된다.
⑥ 교리는 그것을 믿기 위한 토대가 없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논란의 소지를 안고 있다.
참고문헌
1. 박승재, 조희형(1999). 교수-학습 이론, 과학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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