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대한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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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의 조건
3. 디자인의 요소
4. 디자인의 원리
4. 지각심리
5. 착시
6. 디자인의 분류
7. 디자인의 과정
8. 디자인의 목표
-시각 디자인의 종류
-디자인의 목표 부연설명

본문내용

품 내용 등의 성격에 맞는 구체적 형태가 되어야 하며, 디자이너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표현 능력과 함께 부여된 매체의 기능적 측면이 충족되어야 한다.
픽토그래프(pictograph)는 단순화된 그림에 의하여 대상의 성질이나 혹은 그 사용법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우리말로는 '그림문자'다. 이것에 해당하는 매체로는 각종의 표시(sign) 트레이드 마크(trade mark) 심볼(symbol) 심볼 마크 (symbol mark) 브랜드 마크(brand mark)를 들 수 있다.
디자인의 정의
"인간생활의 목적에 합치하는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을 계획하고 그를 실현하는것, 즉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촉각적이며 가시적인 표현"
영어의 디자인(Design) 이라는 것은 프랑스어의 데생(dessein), 이탈리아어의 디세뇨오(disegno), 라틴어의 designare(데지그나레 )를 어원으로 몇 천년전부터사용되어오던 용어이다. 이 어원의 뜻은 모든 조형활동에 대한 계획을 의미하며 의장,도안, 밑그림, 의도적 계획 및 설계, 구상, 착상 등의 넓은 의미의 조형계획을 의미한다.
첫째의미로, '심적계획(a mental plan)'이라고 하는 의미로, 우리들 정신에서 배태하여 실현될 것을 지향하는 계획내지는 설계를 말한다. 두번째 의미로는 '예술에 있어서의 계획(a plan in art)'으로서, 특히 회화 제작에 있어서의 예비적인 스케치류를 가리킨다.
어원적으로 본다면 디자인은 프랑스어의 이미 폐어가 된 desseing이나 이탈리아어의 disegno와 같은 '목적한다(purpose)'의 의미였다. 그러던 것이 나중에 예술적 의미가 포함되어서, 프랑스어의 경우에는 짜임새가 바뀌어서 '목적'이라든가 '계획'의 의미는 dessein ,예술에 있어서의 design의 의미는 dessin으로 바뀌었고, 영어에서는 양자의 의미를 design으로 사용하고 있다.이상은 명사로서의 design의 어의 이지만, 동사의 design은 라틴어의 designare에서 유래한다. 이것은 '지시한다(to make out)'는 의미와, 상술한 명사의 두가지 의미에서 유래하는 '계획을 세운다' 또는 '스케치를 한다'고 하는 세가지 의미로 대별되어 있다.
이상의 어의나 어원의 설명에서 알수 있듯이 디자인의 기본적인 의미는 '계획' 내지는 '설계'라고 할수 있다. 즉 어떠한 일정의 목적을 마음속에 품고, 그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을 말하는 것이다 디자인은 인위적이고 합목적성을 지닌 창작행위를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심적계획으로 우리들 정신속에서 싹이 터서 실현으로 이끄는 계획 및 설계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로는,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 행위이며, 미술에 있어서의 계획으로 특히 회화 제작에 있어서의 예비적인 스케치류를 의미하기도 한다.
디자인은 기능성을 1차목적으로 하는데, 예를 들면 의자는 앉기 위한 도구이지만 의자의 크고 작음에 따라 각각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의자도 부분에 따라 여러 가지 역할이 있다. 그러므로 목적 그것이 합리적으로 설정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명확할 때 이것은 합목적성의 전제조건이 된다. 이는 디자인의 목적 자체가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요구되는 본질적 쓰임새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건축물은 인간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생활할수 있어야 하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의자는 인체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적절해야 하며, 찻잔은 차를 담고, 또 그것을 마시기 위한 필요성과 시각적인 측면의 아름다움도 주어야 한다는 목적에 합치되어야 하고, 포스터는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본래의 목적에 합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표면에 회화적인 장식을 하는 피상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 색채, 재질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으로 인간의 참다운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이다. 따라서 디자인의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은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개성 등이 복합되어진 대중의 공감을 얻는 아름다움이어야 하며, 객관적 조형미와 메이커의 특성, 디자이너 자신의 미적 감각 및 전문적인 지식이 결합된 결과이어야 한다.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하는 것은 인간의 모든 활동에 통용되는 원칙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재료의 선택, 형태와 구조의 성형, 그리고 제작 기술과 공정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제작효과를 얻을 수 있게 디자인 하여야 한다.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을 창출한다는 것은 적은 돈으로 좋은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최소의 자재와 노력과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는 경제적 원칙이 디자인에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허용된 경비 내에서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효과를 창출해내며,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디자이너는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그를 위해 디자이너는 재료과 생산방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 자원과 노력의 손실 없이 경제적인 목표를 달성할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은 언제나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에 의하여 새롭게 탄생하는 창조성을 생명으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이것은 디자인하는 태도, 자세, 아이디어가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디자인의 핵심적 요소이다. 이와 같은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각 분야에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함축적인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며,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의 목표 부연설명>
효율 적인 형식이야말로 아름다움이며 결국 디자인에 있어서 기능만을 생각하고 그것을 최대로 만족시키는 형식을 추구하면 스스로 미(美)가 실현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앉으면 불편한 것 같아 보이는 의자는 미가 성립되었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디자인적인 미의 특수성이 있다. 효용은 어디까지나 실천의 입장에서 성립하며 미는 상상력에 의해 성립된다. 기능이 가장 효과적으로 직관될 수 있는 형태를 의도적으로 디자인하면 미적인 요소도 증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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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6.24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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