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로크]의 생애, 기본철학과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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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로크]의 생애, 기본철학과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로크의 생애와 정치사상
1. 존 로크의 생애
1) 유소년 시절
2) 웨스트민스터의 학생시절
3) 옥스퍼드 학생의 시절
4) 의학 연구와 애실리 경의 비서시대
5) 네덜란드에의 망명
6) 영광의 만년(晩年)
2. 《통치론》에 관하여
1) 시대적 배경
2) 《통치이론(統治二論)》의 구성
3) 《통치론》의 내용

Ⅱ. 로크의 기본철학
1. 로크의 인식론
1) 생득관념의 부인
2) 단순관념과 복합관념
3) 제1성질과 제 2성질
4) 실체
5) 지식의 정도
2. 로크의 도덕 및 정치이론
1) 자연상태
2) 사유재산
3) 시민정부
4) 통치권
3. 실학주의 교육
1) 실학주의 교육의 이념
2) 인문적 실학주의(humanistic realism)
3) 사회적 실학주의(social realism)와 몽테뉴(Montaigne)
4) 감각적 실학주의 (Sense realism)

Ⅲ. 로크(Locke)의 교육사상
1. 로크(Locke)의 교육사상
1) 정치론과 교육
2) 지식론과 교육
3)윤리론과 교육
4)교육목적
5) 교육내용
6) 교육방법과 조직

본문내용

게 되고 이는 사회정의와 복지의 지향으로 확대된다. 따라서 덕의 습성은 개인과 사회의 통합적 원리로서 파악된다.
5) 교육내용
로크는 형식적 훈련주의의 입장에 있었으나 교육내용에서는 감각적 실학주의의 요소를 많이 제시함으로서 유쾌하게 학습하도록 했다. 여기서 그는 지적 교과의 가치를 신체적, 사회적 훈련보다 높게 평가하지 않았다. 따라서 인문주의자들이 지지한 고전어를 신사의 교육에 과중하게 부과하지는 않았으며 라틴어에 대한 관점도 그들과 상이했다. 요컨대 실학주의, 공리주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그러나 그의 절충적인 입장 때문에 교육내용에 대한 관점을 명확하게 구명하기 어렵다. 예컨대 신사로서 공적생활에 필요한 모든 교과를 포함한 점에서 광범한 교육과정으로 해석된다. 그의 교육과정을 도덕적 성격에 관련되는 것과 지적 능력에 관련되는 것, 기타 교과영역으로 구분해 본다.
첫째, 도덕적 측면은 예시를 중심으로 하여 내용을 구성한 것 같다. 가정교사의 태도와 함께 성서에 나타나는 역사적 인물들의 도덕적 행동이 중심이 되었다. 신학의 심오한 연구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도덕성과 규칙의 체계를 학습한 후에 통찰력을 기르기 위한 실천적 내용을 강조했다. 부기, 여행 등과 함께 도덕성의 향상에 필요한 모든 실천적 내용을 포함할 것을 권고했다. 둘째, 영어 불어 라틴어 등의 어학, 천문학 해부학 등의 과학, 역사 철학 법 등의 인문사회과학을 포함했다. 특히 모국어교육을 강조한 것과 수학을 강조한 것이 특색이다. 수학을 형식도야론의 관점에서 추리력의 배양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신했다. 교과 그 자체의 가치보다 유용한 생활의 목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가에 따라 교과를 평가했다. 논쟁과 스콜라적 탐구를 위한 인문주의적 교육과정을 비실용적인 것으로 규정했다. 예컨대 물리학은 외부세계의 인식을 위한 토대로서 수학은 타 과학의 기초로서 역사와 지리는 과거유산의 평가와 현재 환경에 대한 전망을 확대해 주는 것으로 생각했다. 셋째, 그리스어, 수사학, 논리학, 음악 등은 중요시되지 못했다. 이 들 교과는 인간의 정신능력의 개발에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신사교육에서 제외되었다.
6) 교육방법과 조직
그는 감각작용, 기억, 추리작용을 학습에 있어 세 가지 단계로 인정했다. 감각적 인상과 경험이 지식의 내용을 구성하고 있을지라도 먼저 기억에 의해 파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식은 추론작용을 포함한 정신적 작용을 위한 재료가 된다. 교육방법의 가장 중요한 측면을 추론에 두었다. 일반적으로 형식도야론자들은 어려운 교과가 기억력과 추리력 등 분리된 정신능력을 개발하는 데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로크도 이성적 능력이 확립되지 못한 초기 단계에서 바른 선택을 위한 조건형성의 필요성을 인정했다. 이 단계에서는 성인의 권위, 시례, 반복연습에 의한 습성형성을 위해 질책, 보상, 처벌 등의 외적 동기작용을 강조했다. 아동의 유희와 오락이 유용하고 강건한 습관으로 인도되도록 노력할 것을 주장했다. 따라서 아동기의 자기 표현활동에 대한 성인의 통제 필요성을 인정했다. 아동양육의 과오는 정신이 훈련에 복종하도록 할 시기와 이성에 일치하도록 할 시기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데서 생긴다는 말에서 자연성을 통제해야 할 단계와 자각적인 이성의 단계를 구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단계구분의 기준은 극히 추상적이며 모호하다. 권위에 의한 조기교육의 효율성을 높게 평가하고 부모와가정교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러나 권위의 방법을 적용함에 있어 지나치게 엄격한 관습과 임의적 태도 등도 배제하고 있다. 교육방법에서 아동의 정신에 교훈과 규칙을 단순히 부과하는 것을 위험시했다. 인지적 능력의 도야에서 암송과 기억을 경계한 것처럼 정의적 태도의 형성에서도 도덕규범의 과다한 부과를 경계했다. 이는 최소한도의 내용과 규칙의 반복연습을 조건형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한데서 기인된 것이다. 너무 과도한 중량을 신체가 감당할 수 없는 것처럼 정신도 그 부하능력을 초과한 과제를 부여받을 때 그 기능이 약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적절한 양의 구체적 자료에 의한 지각과 모방을 통한 강화에 치중하고 있다. 그의 '교육론'에서 아동의 능력, 자연적 기질, 성향에 적합한 방법의 채택이 강조되고 있다. 아동의 자연성의 차이를 인정하고 자연본성의 전환을 의도하지 않는 점에서 개인차 중심과 개성존중의 일반적 원리를 수용하고 있다. 주관적 자연주의의 아동관과 교육원리에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로크의 방법론도 절충적이기에 통합적이고 일관성있는 원리로 제시하기 어렵다. 다양한 방법론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로크는 교육조직의 이원화에 의해 상류계층의 신사교육은 대중을 지도 통제하는 능력의 함양에 중심을 두고, 하류계층의 교육은 도제 제도에 의한 기술훈련에 중심을 두고 있다. 상류계층의 교육은 가정교사에 의존하도록 했으며 당시의 귀족교육의 전통을 수용하고 있다.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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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철학사 / 소비에트과학아카데미철학연구소 편 ; 이을호 편역 . 2 중원문화新書 . 人文 社會科學시리즈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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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교육사상가들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 2 : 몽떼뉴 코메니우스 로크 프랑케 비코 루소 꽁도세 레씽 칸트 서울 : 교육과학사 , 1998
(디럭스版)世界의 大思想 . 5 : 로크 루쏘 ㆍ발 행 사 항 : 서울 : 微文出版社 , 1979
레블레, 알베르트(2002) : 서양교육사 / 정영근...[등역] 서울 : 문음사 , 2002
소동호(2004) : 교육사상사 : 서양편 / 저 서울 : 교육과학사 , 2004
곽내영(2004) : 교육학 : 곽내영 편저 . 상 서울 : 들풀 , 2004
김현(2005) : 교육학키위 / 상 ㆍ 서울 : 교육과미래 , 2005
http://rose0.kyungpook.ac.kr/~z971554/archiv/hisgene/histgra/lock.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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