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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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사물놀이의 기원
 2. 사물놀이의 이해
 3. 사물놀이의 명칭
 4. 사물놀이의 구성
 5. 사물놀이의 표현원리
 6. 사물놀이의 호흡법
 7. 사물놀이의 여러모습들
 8. 사물놀이의 필요성

Ⅲ. 맺음말

본문내용

부터라고 생각된다. 삼도설장고가락이 장고를 통해서 연주자의 기량과 음악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면 삼도농악가락은 꽹과리, 징, 장고, 북의 사물을 가지고 우리의 가락속에 잠재되어 있는 음양의 원리와 자연의 이치를 수많은 세월을 통해 학습하고 다져온 깊고 넓은 호흡으로 동그랗게 떠 올려 감고 감아가며 쌓아서 혹은 오므리고 혹은 부풀리며 한데 어우러진다. 위에서 얘기한 비나리는 제의성이 강하고 삼도설장고가락과 삼도농악같은 음악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면 판굿은 한마디로 놀이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판굿에서 사물잽이들은 머리에는 상모를 쓰고 사물을 손에 들거나 몸에 메거나 하여 발로는 땅을 딛어 박차고 머리로는 하늘을 휘젓고 손으로는 사물을 흘리어 듣는 이의 몸과 마음을 뒤흔들어 이 모두를 하나로 아우른다. 자기가 치고 있는 가락에 얹힌 발 딛음과 상모의 사위가 하나가 되어서 다른 잽이의 그것과 다시 하나가 되어야 하고 그래야만 보고 듣는 이와 더욱 크게 하나가 되어 천지인 모두를 아우를 수 있으니 어찌 보면 사물놀이의 백미가 아닌가 생각된다.
8. 사물놀이의 필요성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예술을 사랑하는 민족이었으며, 즐거울 때나 괴로울 때 항상 음악을 통해 가슴속에 서린 한과 정서를 스스럼없이 품어 냈다. 이처럼 우리 민족의 얼과 정이 담긴, 많은 외국인들까지도 독특하고 감정이 풍부한 경이적인 음악이라고 감탄하고 있는 한국의 전통 음악은 급속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서구적 물질 문명의 확산으로 인해, 그리고 배움의 어려움으로 인해 뒷전으로 물러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입맛은 어머니의 손에 의해 결정되는데, 태교음악이라 하여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이미 서양 음악의 환경에 젖어 들게 하고, 각급 학교의 음악 교육과정은 양악 위주로 짜여 있어서 오늘날의 학교 교육이 오히려 서양의 예술 문화를 육성해 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우리 청소년들은 서양 문화 우월성에 빠져 외국 것이라면 비판 없이 무조건적으로 선호하고 받아들이며 심지어는 외국의 저질 문화까지도 우리 사회에 범람하여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합리적 여가 선용을 추구하게 하는 클럽 활동의 성격과도 크게 배치되는 일이며, 우리 교육이 본질적인 면에서도 그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초등학교 학생들의 전통 음악에 대한 실태를 조사해보면 거의 대부분이 전통 음악을 싫어하며 전통 음악이 TV나 음악회 등에서 나오면 짜증섞인 말들이 나온다. 이렇게 우리 민족의 자존심과 존폐마저도 흔들고 있는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 것에 대한 확실한 전통 의식을 갖고 이를 잘 다듬어 경쟁력있고 수월성 높은 세계 속의 한국 음악으로 승화시켜 나가야 한다. 역사적으로 우리 조상들은 제천의식, 농사일, 국가 행사 등에 널리 음악을 이용하였으며, 서민들은 삶의 어려움을 한으로 승화시켜 여러 가지 다양한 음악을 만들어 생활 속에 음악이 자리잡고 발전해왔으며, 특히 세종대왕께서도 우리 민속 음악을 크게 장려한 바 있다고 한다. 현재에도 우리의 전통 음악인들의 해외 공연에서 보듯이 서양인들의 눈과 귀를 번쩍 뜨이게 하여 큰 찬사를 받고 있다. 이렇게 서양에 대해 우수한 음악을 가지고 있으나 생활화가 부족하여 계승, 발전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어려서부터 우리의 전통 음악을 많이 접하게 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교육과정에서는 전통 음악과 악기의 학습을 통하여 우리의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족 음악 문화의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를 갖추도록 하여 우리 나라 음악 교육 현장에서 전통 음악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정성자는 "국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초는 타악기로 리듬 교육을 바르게 해야 하며, 이러한 리듬 학습을 통하여 우리 나라 음악의 리듬과 장단을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했는데, 이러한 면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특수성을 살려 세계 음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자는 것이다. 바로 그 세계 음악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한 우리의 음악이 '사물놀이'이다.
Ⅲ. 맺음말
1978년 사물놀이가 시작된 이래 국민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아 왔다. 네 가지 타악기의 소박한 두드림이 폭발적인 인기와 호응을 얻으면서 세계에 널리 알려진 것이 곧 사물놀이였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이 쉽게 전근할 수 있는 리듬 악기인 사물놀이, 우리의 전통 음악 중에서 가장 대중성이 있고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1978년부터 시작되어 많은 호응을 얻으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사물놀이를 초등학교에서부터 도입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면 어렵게만 느껴지는 우리 음악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여 전문 직업인들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고 전통의 멋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사랑할 줄 알며, 전통 음악을 생활화 할 수 있을 것이다. Zoltan kodaly는 전통음악 교육에 대하여 "모든 어린이가 음악상의 모국어로부터 비롯되지 않으면 안된다"라 하여 모든 음악의 이해는 자국의 전통음악에서 비롯됨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의 것을 중시하자는 운동이 각 분야에서 활발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통음악을 서양식으로 지도하는가 하면, 전통음악을 서양음악의 원리와 이론으로 이해하려고 하고 있으니 이는 우리의 전통음악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으며 역사가 다르고 언어와 문화와 풍습이 다른 외국의 음악과 전통음악을 동일시하여 공통어라고 말할 수는 없다는 것은 한마디로 말이 다르면 음악의 원리도 다르기 때문에 자국음악에 충실히 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에 우리 전통 민속 문화의 중요성과 우수성을 알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갖게 하여 장단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며 익히되 전통 음악의 원리에 입각하여 장단 표현의 기본 원리인 호흡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와 긴장·이완의 원리, 음양의 조화 원리를 적용하여 사물 연주의 기능을 신장하며, 사물 연주가 감동과 신명을 자아낼 수 있도록 하고, 수월성을 지향하는 전통 음악 교육 및 전통 민속 문화 관련 지도에 다소나마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키워드

사물놀이,   장구,   ,   ,   꽹과리,   전통음악,   김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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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2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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