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과 인간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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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독교 상담과 인간성장
제1장 기독교 상담의 이해
기독교 상담의 독특성

제2장 기독교 상담의 제 방법
관계 상담: 데이비드 칼슨
투르니에의 대화상담
성장 상담: 하워드 클라인벨
교류 분석법: H 뉴톤 멜로니
가족상담; 존A. 라센
성 상담: 커티스 벤너달
권면적 상담: 제이 E 아담스
성경적 상담; 로렌스 J. 크랩
제자화 상담: 게리 R. 콜린스
목회상담: 폴 L. 워커
사랑요법: 폴 모리스
집단 상담: 존 W. 드레이크포드
대중적 상담: 게리 R. 콜린스
기독교 상담의 미래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만, 그 길은 가능성들로 가득찬 길이다.
일반상담과 기독교 상담의 차이가 어디에 있을까? 이해종은 기독교 상담은 내담자의 근본적인 문제가 영혼에 있음을 전제하고 영혼의 진정한 참 자유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마음을 양심과 동일시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또한 내담자인 인간의 육적인 문제만을 심리학적, 정신분석학적, 또는 사회학적으로만 인간의 문제를 상담하는 일반 상담과는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이재명,p91) 그의 이러한 표현에는 문제의 소지가 있다. 그는 일반상담은 육적인 문제에, 기독교상담은 영혼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하지만 기독교 상담 또한 육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기독교 상담에서 영혼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결국 육적인 삶을 예수님의 가르침에 복종시키기 위함이므로 기독교 상담 또한 육적인 문제의 해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고 본다. 그는 또한 일반 상담은 문제의 근본적 성격을 영혼보다는 마음과 정신에 더 치중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이재명,p99) 이 또한 잘못된 표현이다. 영혼보다는 마음과 정신에 더 치중한다고 하여 이 둘을 구분시키고 있지만 실상 이 둘을 구분할 수 있을까? 이러한 표현은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시편에서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라고 말한 이 영혼이 마음과 정신과 다르다면 우리의 마음과 정신은 어디에 있다는 말인가? 성서는 이 둘을 구분하지 않고 있다. 성서는 우리의 마음과 정신이 누구를 따르느냐에 따라 하나님의 자녀 또는 마귀의 노예임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기독교 상담의 차별성을 강조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보여 진다. 그러나 지나친 배타주의적인 접근은 참된 기독교의 올바른 성장을 방해한다. 18세기의 계몽주의와 과학은 지식인들로 하여금 성서와 기독교를 멀리 하게 만들었지만, 발전된 인간의 사고와 과학은 이 시대의 지식인들로 하여금 신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도록 이끌어 가고 있다. 스캇 펙은 천재 과학자인 칼 융과 아인슈타인도 자신들의 연구를 통하여 신은 반드시 존재한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하고 있으며,(스캇 펙, p330) 자신 또한 43세에 기독교를 받아들였다고 말하며(335p), 다른 책에서는 자신의 정신과 의사로서의 경험이 신의 존재를 인정하게 만들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제는 배타적인 시각보다는 좋은 것은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한 점에서 마크 R, 맥민과 채규만이 심리학, 신학, 영성을 통합하고자 하는 시도를 지지한다. 비록 시간관계로 이들의 저서를 제대로 읽지는 못했지만, 이들의 이러한 방향성에 대하여 분명한 지지를 보낸다.
또 하나 말하고 싶은 것은 용어상의 문제이다. 목회상담에서의 전문적인 기독교 용어의 사용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교회 밖에서 이루어지는 기독교 상담에서의 기독교적인 용어 사용은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얼마 전에 읽은 어느 보수주의 학자가 쓴 한 책에서 세상과 소통하기 어려운 기독교적인 용어의 사용은 하나님의 자녀가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적인 가치관을 드러내어 세상과 소통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면서, 기독교 고유의 언어들을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어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보았다. 이는 우리 기독교인들이 충분히 고려해야 할 중요한 지적이라고 생각한다.
현대는 종교 다원적이며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가치관들이 공존하고 있다. 기독교만이 유일한 가치관으로 존재하던 시절에 형성된 배타적인 시각을 이제는 바꾸어야 한다. 바울 사도가 헬라세계에 복음을 전하면서, 그리고 전하기 위해 보여주었던 유연한 방식을 본받아야 한다. 초대교회 시절에 나타났던 유대교적인 대응은 복음의 확산이 가로막히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참고 문헌
1. 하워드 클라인벨, 현대 성장상담요법, 이종헌 역, 한국 장로교 출판사, 2003
2. 하워드 클라인벨, 목회상담 신론, 박근원역, 한국 장로교 출판사. 2002
3. 폴 투르니에, 인간치유, 권 달천역, 생명의 말씀사, 2004
4. 제이 E. 아담스, 기독교 상담신학, 유근상. 원준자 공역, 크리스챤 출판사, 2002
5. 로렌스 크랩, 기독교 상담심리학, 오 현미 역, 나침반, 1996
6. 이해종, 기독교 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 한국학술정보(주), 2007
7. 마크 R. 맥민, 채규만 공저, 심리학, 신학, 그리고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두란노, 2001
8. 스캇 펙, 그리고 저 너머에, 손홍기 역, 열음사, 2004,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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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3.11
  • 저작시기20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5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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