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수업원리와 연구사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과 전통교육의 비교,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방향과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수업원리와 연구사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과 전통교육의 비교,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방향과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정의와 특성
1. 정의
2. 특성

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종류
1. 달톤 안(Dalton Plan)
2. 위네트카 제도(Winnetka System)
3. 바타비아 학습안(Batavia Plan)
4.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5.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6.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체제
7.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8. 적응적 학습 환경 모형(ALEM :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l)
9. 신문활용교육(NIE : Newspaper In Education)

Ⅳ.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이론적 배경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4. 학습의 환경은 실제 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5.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6.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7. 학습과정에 대해 반추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Ⅴ.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수업원리

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연구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과 전통교육의 비교
1. 수업목표
2. 수업절차
3. 학습속도
4. 종합 능력
5. 평가와 재투입

Ⅷ.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방향

Ⅸ.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Lynn, 1980; Snow, 1977 등)
교육자는 열성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Cooley & Leinhardt. 1975; Harnischfeger & Wiley, 1976 등).
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연구 사례
1. 사례 1
경남 창원 성주초등학교
주제 : 다양한 협력 수업체제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학습방법 훈련안 작성 활용
창의력 신장을 위한 개별화자료 활용
2. 사례 2
서울 당서초등학교
주제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교육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주제 통합 교육과정 편성
체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
평가의 다양화
3. 사례 3
대전 갈마초등학교
주제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재량활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체험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Ⅶ.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과 전통교육의 비교
개별화 수업은 다음과 같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특성에 맞추어 수업을 적용시키는 하나의 수업형태로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1. 수업목표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미리 정해진 목표를 학년별, 교과별로 모든 학생들에게 같은 시기에 학습할 것을 요구하는 데 반해 개별수업에서는 학습자 특성에 따라 출발하는 목표가 제각기 다르며 목표는 활동용어로 진술하고 있다.
2. 수업절차
학습자가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또는 이미 그 목표행동을 할 수 있는 상태에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려는 진단 활동으로부터 시작되며 학습결과에 따라 미리 설계되고 다양한 교과 학습 단위 등을 선택하여 학습하여야 한다.
3. 학습속도
주어진 전체시간 내에서 학생의 선수 학습 능력, 지능, 학습 능력 속도 등을 다라 융통성 있게 수업시간 운영과 진도가 결정되어야 한다.
4. 종합 능력
비교 분석능력, 자기 표현능력, 학습요소에서 자료와 매체가 다양하게 투입 적용되어야 한다.
5. 평가와 재투입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평가와 평가사이의 시간적 간격이 비교적 크며 누구에게나 똑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형성 및 총괄평가 활동을 하여 왔지만 개별학습에서는 학습자 개인이 행한 학습활동이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여부를 재평가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며 단위 학습이 끝날 때마다 형성평가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평가 결과는 빠른 시간 내에 학습자에게 재투입되며 보충학습의 기회도 주어져야 한다. 이상의 개별화 수업의 특징에서 중요한 것은 매체와 자료, 수준별 교육과정 진도를 고려하여야 하며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방법 평가 등의 다양화와 방법이 모색되어야 개별화 수업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Ⅷ.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방향
1)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본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 학교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융통성과 탄력성 있게 운영한다.
2) 학교의 교육 목표와 교육 강조점이 각 교과 및 특별활동, 학교 재량시간 등 전 교육 활동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상세화 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3) 학생의 실태와 흥미, 요구, 발달 단계에 맞고 열린 교육에서 추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 바른 인성 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4) 교사들의 지도 능력, 교구, 설비, 자료 등의 교육 여건과 지역 실태를 반영한 학급수준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5) 지도의 개별화, 학습의 개성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열린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편성 운영하되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개별화 학습과 집단학습(협동학습)이 전개되도록 한다.
Ⅸ.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시사점
각 학년의 지도 내용은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최소의 중핵적인 학습 내용을 제시한 것이므로, 학년 간의 연계성, 지역성과 현실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보충, 심화 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에 대한 친근감을 주기 위하여 학생들의 생활 주변 현상이나 구체적인 사실을 학습 소재 하여, 기초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지도하고, 실생활 문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길러 주도록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한 구체적인 조작 활동과 사고 과정을 중시하고, 원리나 법칙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발견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다양한 전략이 학생 스스로의 노력으로 세워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지도 계획의 수립과 교과서를 개발할 때에는, 지도 내용의 특성과 난이도를 고려하여 지도 내용을 재조직, 통합하여 연계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Ⅹ. 결론
우리는 학생 개개의 성적 수준이 어디에 있든지 그의 학습 속도, 학습 흥미, 학습 동기, 학습 형식 등을 고려하지 않고 같은 내용을 동일한 방법으로 전 학급의 학생들에게 일제히 지도한다. 이러한 수업으로 학습 속도가 빠른 학생은 느린 학생이 끝나기를 기다려 시간을 낭비하고 있고, 뒤진 학생은 미처 학습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다음 수업으로 넘어가게 되어 결손이 누적되고, 따라서 학습의욕도 저하되어 학습 부진 학생이 학년에 올라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 현상이다. 수업은 학습 전체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만 학습은 개인의 내면적인 사고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학생의 학습 능력, 학습 양식, 흥미 등 개인차에 따라 교수 방법과 절차가 정해지고 자료가 제공되는 개별화된 수업이 이루어 질 때 학습자는 학습 목표에 보다 접근 할 수 있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김영주김정규,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1994
-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 윤희준, 학습 지도의 실제, 서울 : 교육개발원, 1982
- 한병선, 개별화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의 시사점,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007
- 한형식, 수업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 함수곤,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4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