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Ⅱ. 금오신화에 대하여 1. ‘금오신화‘란?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梅月堂)김시습(金時習)이 창작한 단편소설집이다. 김시습은 현실상황을 우울하게 응시하고 인간존재의 문제와 결함(缺陷)세계의 본질을 소설구조로 형상화하였다. 모두 5편이 현재 전하는데 인간과 귀신의 만남 남염부주[저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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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시 사유록(梅月堂詩 四遊錄)」을 남겼다. 31세 때부터 경주의 남산(일명 금오산)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정착하였으며, 이 시기에 최초의 한문소설로 불리는 「금오신화」를 창작하였다. 37세(성종 2년) 때는 상경하여 수락산 기슭에 폭천정사(瀑泉精舍)를 세우고 몸소 농사를 지어 생계를 영위하며 살아갔다. 47세 때 환속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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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매월당 김시습][금오신화]매월당 김시습 심층 고찰(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김시습의 문학, 김시습의 ...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 2. 시 Ⅲ.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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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Ⅰ. 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단편소설집으로, 최초의 한문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의 총 5편으로 구성된 『금오신화』는 문학사적인 가치문제, 작품 내적인 성취도 등 이미 다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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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 [김시습 작가 생애, 김시습 역사적 인식, 금오신화 전 감계론적 역사의...
매월당, 동봉, 청한자, 벽산 법호: 설잠 시호: 청간 생년: 1435년(세종 17) ~ 1493(성종 24) 조선 전기 본관: 강릉 주요저서: ‘금오신화’, ‘산거백영’, ‘탕유관서록’, ‘탕유 관동록’, ‘탕유호남록’1. 서론 2. 본론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금오신화』에 투영된 현실의식 김시습의 ‘찬’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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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성격 및 소설사적 의의
금오신화>의 의의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려는 의욕적 시도가 이루어졌다. 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방향 3.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작자와 작품 1. 매월당 김시습과 금오신화 2.『금오신화』에 수록된 작품들 Ⅲ. 개별 작품의 성격과 문학적 가치 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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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집필기를 중심으로 본 김시습의 삶
1. 출생에서 금오신화를 쓸 때까지의 행적 김시습의 본관은 강릉이고,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동봉·청한자·벽산을 썼다고 하며, 별칭으로 자신을 법호 설잠, 시호 청간이라 하였다 전해지는 생육신(生六臣) 중 한 사람이다. 혹자는 이를 두고 그의 굴곡 많은 생애가 호와 별칭에 그대로 반영되었다고 이야기 할 정도로 험난한 삶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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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작가, 작품 분석, 의의, 성격, 특징)
서론 <금오신화>는 매월당 김시습의 작품으로 발견 당시부터 국문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온 작품이다. 이 작품에 대한 연구는 이미 작가연구, 작품연구, 명나라 전등신화와의 비교연구 등 그 성과가 대단하다. 이번 발제에서는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대해 여러 연구들을 살펴보고, 문학적 의의와 교육적 측면에 대해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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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금오신화』를 창작할 수 있었던 사상적 배경을 알아보고,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위치와 소재 및 주제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작가 김시습 1) 김시습의 생애 김시습(1435~1493)의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 ․ 청한자(淸寒子) ․ 동봉(東峰) ․ 벽산청은(碧山淸隱), 법호는 설잠(雪岑)으로서 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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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금오신화』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금오신화』 [금오신화 시대적 배경, 금오신화 작가 생애, 금오신화 투영된 현실의식, 금오신화 여성인물, 금오신화 주체적 역사의식, 금오신화 지도자 애민의식] Ⅰ. 서론  우리 역사에서 뭇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인물이 많으나 매월당 김시습만큼 그 행적이 범상치 않고 역사를 통해 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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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金時習)의 생애를 통해서 본 금오신화(金鰲新話)
금오신화라는 작품은 최초의 소설로 평가받을 정도로 그 문학적 수준이 전대의 작품과는 확연히 다르다. 우리는 김시습이 살았던 조선시대의 시대적 상황과 그의 일생을 통하여 김시습의 내면의식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이 금오신화에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났는지 본고를 통하여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시대적 상황 15세기의 조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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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속에 그려진 여성상에 대한 연구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규명
Ⅰ. 서 론 1) 연구사 개관 15세기에 매월당 김시습(1435~1493)에 의해 창작된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남염부주지」의 5편으로 이루어진 단편 소설집으로,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소설집으로 인정받고 있다. 『금오신화』는 널리 알려진 대로 그 체재와 내용 면, 그밖에 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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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창작배경을 구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김시습의 개인사적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금오신화를 해석해야 한다. 그러면 20대에서 30대 초반에 걸쳐 이루어진 여행이 과연 김시습에게 무엇을 남겼는지 알아보아야겠다. 그의 또 다른 저서 \'매월당시집\' 14권의 「동봉육가」(東峯六歌)와 2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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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와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
Ⅰ. 개요 󰡔금오신화󰡕는 한국의 소설사에 있어서나 전기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문학사적으로 이룩한 성과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한계 또한 존재하게 된다. 우선성과를 알아보면, 가장 큰 것은 인물 개성의 창조에 상당한 진전이 생겼다는 점이다.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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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은 분노하였으며 결국은 산천을 떠돌며 방황하며 글을 지었다. 이것이 바로「금오신화」이다.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지은이는 김시습, 조선 초기의 문인이다. 호는 동봉(東峰), 매월당(梅月堂)으로 흔히 불린다. 5세 때에 세종에게 불려가서 왕에게 글을 지어 바쳐 칭찬을 받을 만큼 재질이 뛰어났다고 한다. 21세 때 삼각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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